loading
본문 바로가기

IT꿀팁

티스토리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구조 개선이 필요해요' 해결 방법 (feat. 네이버 SEO 최적화하기)

반응형

이미지-썸네일
이미지 썸네일

 

네이버로부터의 티스토리 블로그 유입량은 높지 않다. 하지만 모두가 블로그 개설 후에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페이지에 접속하여 블로그 등록을 마친다. 한국인들의 네이버 사용량이 월등하게 높기 때문이다. 모든 설정을 완벽하게 한다고 해도 네이버로부터의 유입 증가를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작은 희망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준비했다. 웹마스터 도구 페이지에 나오는 '사이트 구조 개선이 필요해요'라는 문제의 해결 방법은 무엇일까?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구조 개선이 필요해요' 해결 방법

네이버-웹마스터-도구-사이트-구조-개선이-필요해요-해결-방법-1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구조 개선이 필요해요' 문제 확인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페이지에 접속한 뒤에 사이트 관리 > 리포트 > 사이트 최적화 메뉴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나온다. 해당 페이지에서는 웹 표준 항목을 기준으로 내가 블로그를 설정함에 있어 놓치고 있는 게 없는지 확인할 수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 후에 웹사이트 도구 페이지에서 블로그 등록을 마치면 대부분의 항목 상태는 초록색 체크 표시로 확인이 될 것이다. 

 

  • HTML 구조 : 웹 페이지의 HTML이 검색엔진이 이해할 수 있는 구조로 작성되어 있는지를 측정한 결과
  • 링크 관리 : 사이트 내 링크를 HTML 형식에 맞게 관리하고 있는지를 측정한 결과

그런데 문제가 하나 있다. 바로 HTML 구조와 링크 관리 항목이 다른 항목들과는 다르게 노출되는 것이 아닌가? 항목별 설명은 위에 기재해 두었으니 필요하다면 참고하도록 하자.

 

두 항목의 상태 값이 다른 것들과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많다. 네이버 도움말에도 정확하게 해결 방안이 정리되어 있는 것들이 아니라, 해당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카더라 통신을 여러 개 시도해 보는 수밖에 없다. 

 

네이버-웹마스터-도구-사이트-구조-개선이-필요해요-해결-방법-2
 '사이트 구조 개선이 필요해요' 문제 해결 방법

 

사람들이 가장 많이 시도하는 카더라 방법 중 하나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구조 개선 코드를 추가하는 것이다. 특정 코드를 복사한 뒤에 스킨 편집 > HTML 편집 버튼을 클릭하여 사이트의 헤더(head) 부분에 추가하면 된다.

 

<meta name="NaverBot" content="All"/>
<meta name="NaverBot" content="index,follow"/>
<meta name="Yeti" content="All"/>
<meta name="Yeti" content="index,follow"/>

 

네이버-웹마스터-도구-사이트-구조-개선이-필요해요-해결-방법-3
 '사이트 구조 개선이 필요해요' 문제 해결 방법

 

HTML 편집 페이지에서 헤더(head) 부분에 위에서 복사한 코드를 붙여놓은 뒤에 적용을 하면 얼마 뒤에 네이버에서 사이트 재수집을 하고, 빨간색 엑스 표시로 노출되던 HTML 구조 항목이 다른 것들과 동일하게 초록색 체크 표시로 바뀐다고 한다.

 

하지만 일부 블로거들의 의견으로는 HTML 구조 항목 자체가 XE 엔진에 의한 것이라 티스토리 스킨 편집을 통해 위 코드를 추가한다고 해서 상태 변경이 가능한 항목이 아니라고 한다. <meta> 코드는 검색 로봇 관련 코드로 해당 항목과 연관이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도 나를 비롯해 메타 코드를 추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상태 변동이 없는 블로거들이 다수 있다. 그러니 변경이 되지 않을 수 있다는 걸 인지하고 시도를 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가 정상 등록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

네이버-웹마스터-도구-사이트-구조-개선이-필요해요-해결-방법-4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구조 개선이 필요해요' 해결 방법

 

그렇다면 궁금할 것이다. 도대체 내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에 정상 등록되어 있다는 걸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 걸까? 방금 전까지 이야기했던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페이지에서 이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웹마스터 도구 페이지 상단에 있는 메뉴 중 '간단 체크'를 클릭하고 주소 입력창에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면 최적화 정보를 손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네이버-웹마스터-도구-사이트-구조-개선이-필요해요-해결-방법-5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구조 개선이 필요해요' 해결 방법

 

입력창 상단에 기재된 것과 같이 로그인 계정 기준으로 하루에 총 10번까지만 조회할 수 있고, 조회 전에 인증 코드를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거친다. 사이트 입력 후 조회 버튼을 누르고 인증까지 마치면 위와 같이 내 블로그의 최적화 상태가 항목별로 정리되어 나온다.

 

일반적으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사이트 등록을 정상적으로 마쳤다면 모든 항목에서 초록색 체크 표시가 노출될 것이다. 만약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을 마쳤는데, 항목 중에서 초록색 체크 표시가 아닌 다른 상태가 노출된다면 사이트 등록을 다시 하는 것을 추천한다. 

 

모든 글과 자료, 이미지는

무단 도용 및 불펌, 2차 수정을 금지합니다

 

© 티야기 Teayagi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