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한라봉, 천혜향, 레드향의 특징과 차이는 무엇일까? (feat. 수확 시기와 특징을 알아보자)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티야기입니다. 귤의 계절이라 불리는 겨울, 다들 잘 보내고 계신가요? 민족 대명절이라고 불리는 설날 선물로 한라봉, 천혜향, 레드향과 같은 과일 선물을 받으신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세 종류의 귤 모두 맛있지만 각각의 특징과 차이는 직접 정보를 찾아보지 않는 이상 알기는 어려운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언제 먹어도 맛있는 귤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한라봉, 천혜향, 레드향의 특징과 차이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이미지-썸네일
이미지 썸네일

 

목차

     

    귤의 대분류 구분 방법 (감귤류 vs 만감류)

    다양한-종류의-귤이-판매대에-진열되어-있는-모습
    다양한 종류의 귤이 판매대에 진열되어 있는 모습

     

    우리가 겨울에 일반적으로 먹는 작고 동그란 주황색 귤은 '온주밀감'입니다. 중국 온주(温州) 지역에서 재배되던 귤이라는 이름으로 온주밀감이라고 부른다고 해요. 제주도에 토착품종이 있었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일제강점기 시기부터 온주밀감의 재배가 눈에 띄게 늘어났다고 합니다. 실제로도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제주도에서 생산되는 대부분의 귤이 바로 이 온주밀감이었어요.

     

    그런데 어느샌가부터 모양도, 색상도 다양한 귤들이 시장에 나오기 시작했죠? 대표적으로 오늘 이야기하려고 하는 한라봉, 천혜향, 레드향 등이 있는데요. 이 귤들을 '만감류'라고 부릅니다. 만감류는 외래품종과 교배시켜 새롭게 만들어진 귤이에요. 늦을 만(晚), 귤 감(柑), 종류 류(类)의 글자를 붙여 만감류라고 부르는데,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만감류는 온주밀감보다는 비교적 늦은 시기에 수확합니다. 

     


    한라봉의 특징

    만감류-귤의-한-종류인-한라봉
    만감류 귤의 한 종류인 한라봉

     

    온주밀감과 만감류의 구분을 모르는 사람들조차 한 번쯤은 먹어봤을 귤, 한라봉은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한라봉은 위로 톡 튀어나온 꼭지가 한라산을 닮았다고 해서 한라봉이라고 이름이 붙여졌는데요. 온주밀감류인 궁천조생과 트로비타오렌지가 교배되어 만들어진 청견을 온주밀감류인 폰칸과 교배시켜 만들어진 게 바로 한라봉입니다.

     

    일반적으로 12월에서 3월에 수확되어 출하가 되고요. 껍질이 울퉁불퉁하고 두꺼운 게 특징이에요. 하지만 껍질이 단단하지는 않아서 쉽게 벗길 수 있어요. 평균 당도는 13 Brix 이상이고요. 다른 귤에 비해서는 새콤한 맛이 조금 덜하지만 그 대신 단맛이 강해서 남녀노소의 구분 없이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어요. 

     


    천혜향의 특징

    만감류-귤의-한-종류인-천혜향
    만감류 귤의 한 종류인 천혜향

     

    천혜향을 수식하는 문장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향이 천 리를 간다', '천 가지의 향이 있다'가 있겠네요. 천혜향을 수식하는 이런 문장만 봐도 향이 얼마나 좋은지를 알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앙콜과 마코트를 교배하여 만든 품종인데요. 껍질이 매끄럽고 얇아서 손으로 벗기기에도 편한 것이 특징이에요.

     

    1월에서 4월 사이에 수확되어 출하되고요. 당도는 한라봉과 비슷한 수준으로 13 Brix 내외라고 합니다. 색상은 우리가 흔히 먹는 온주밀감과 비슷해서 천혜향과 하우스 밀감을 구분하지 못하는 분들도 종종 있으신데요. 천혜향은 온주밀감에 비해서는 크기가 크고, 껍질이 단단하답니다. 

     


    레드향의 특징

    만감류-귤의-한-종류인-레드향
    만감류 귤의 한 종류인 레드향

     

    앞서 말한 천혜향과 레드향의 차이를 알고 계신가요? 두 품종의 크기와 맛이 비슷해서 껍질을 까놓으면 사실 구분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차이는 바로 껍질 색이 다르다는 점인데요. 천혜향의 껍질은 노란색에 가까운 반면, 레드향은 아주 진한 주황빛을 띱니다. 껍질은 귤이 잘 익을수록 더 붉어진다고 해요.

     

    레드향은 한라봉과 온주밀감류인 서지향을 교배해서 만들어진 품종이고요. 12월에서 3월 사이에 수확되어 출하됩니다. 당도는 한라봉과 비슷한 13 Brix이에요. 이렇게 보니 한라봉, 천혜향, 레드향 모두 당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네요.

     


    한라봉, 천혜향, 레드향의 비교

    한라봉-천혜향-레드향-색상-및-특징-비교-1
    한라봉, 천혜향, 레드향 특징 및 차이점

     

    한라봉은 모양이 크게 다르니 구분할 수 있겠는데, 천혜향과 레드향의 차이는 아직 잘 모르겠다고요? 이런 의문이 드는 분들을 위해서 비교 사진을 준비했습니다. 위 사진에서 어느 게 천혜향이고 어느 게 레드향일까요?

     

    두 품종을 구분하기 위해서는 껍질의 색상을 잘 봐야 한다고 했죠. 가운데에 노란색에 가까운 껍질을 갖고 있는 게 바로 천혜향이고, 오른쪽에 주황빛을 띠는 귤이 레드향입니다. 따로 봤을 때는 잘 모르겠는데, 이렇게 모아보니 구분이 조금 더 쉬워지는 것 같죠?

     

    오늘은 이렇게 대표적인 만감류 품종인 한라봉, 천혜향, 레드향의 특징과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다음에는 더 유용한 정보로 찾아올게요. 그럼 이만.

     

    모든 글과 자료, 이미지는

    무단 도용 및 불펌, 2차 수정을 금지합니다

     

    © 티야기 Teayagi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