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건강꿀팁

똑똑음식정보 | 눈건강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feat. 눈에 좋은 음식과 과일 정보 총정리)

반응형

이미지-썸네일
이미지 썸네일

 

최근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안과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컴퓨터 모니터나 스마트폰 또는 TV 화면을 오래 주시하면 눈이 건조해지기 쉬운데, 이것이 방치되면 시력이 나빠지기 시작한다. 눈은 신체의 다른 부분에 비해서 한번 나빠졌을 때 회복하기가 어려운 기관이다. 노화가 진행되면 시력도 점차 떨어지기 때문에 가능하면 어렸을 때부터 눈건강은 관리를 해주는 게 좋다. 그래서 오늘은 눈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여 정리를 해 보려고 한다.

 

 

목차

     

    눈건강에 좋은 음식 1) 당근

    눈건강에-좋은-음식-첫-번째-당근
    눈건강에 좋은 당근

     

    당근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게 들어가 있다. 비타민 A는 망막의 간상 세포라는 곳에 작용을 하여 시각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비타민이다. 안구 표면의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주고, 건조증을 막아주어 시력 감퇴를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당근은 로돕신이라는 물질을 합성하는데, 이것이 어두운 곳에서 사물을 잘 인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그래서 시력이 나쁜 사람들 뿐만 아니라 야맹증으로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도 당근을 자주 먹으면 일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눈건강에 좋은 음식 2) 결명자

    눈건강에-좋은-음식-두-번째-결명자눈건강에-좋은-음식-두-번째-결명자-2
    눈건강에 좋은 결명자

     

    결명자는 장복하면 눈이 맑아진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눈건강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꼭 챙겨 먹는 식품 중 하나이다. 결명자에는 비타민 A, 비타민 C, 카로틴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눈의 열을 식혀주고 시력감퇴를 늦춰주며, 눈이 어둡거나 침침한 증상을  완화시켜준다. 또한 백내장, 녹내장과 같은 안과 질환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다수의 연구 결과를 통해 밝혀진 바 있다.

     

    결명자는 일반적으로 차의 형태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다. 시중에 유통되는 결명자 차를 구매해서 마셔도 좋고, 볶은 결명자를 구매한 뒤에 뜨거운 물에 우려내어 마셔도 좋다. 다만 혈압이 낮거나 속이 찬 사람이 결명자를 장복하면 안 좋을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도록 하자.

     


    눈건강에 좋은 음식 3) 생선

    눈건강에-좋은-음식-세-번째-생선류
    눈건강에 좋은 생선

     

    고등어, 꽁치, 삼치, 연어 등으로 대표되는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다. 오메가 3는 망막 기능에 영향을 주어 눈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생선에 함유된 오메가 3는 안구건조증의 개선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는 여러 논문을 통해 입증되었다.

     

    생선에는 비단 오메가 3 뿐만 아니라 비타민 A, 아연 등 눈에 좋은 영양소들이 많다. 당근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A는 안구건조증 개선 효과와 함께 시력 감퇴를 막아주고, 아연은 눈 조직을 손상시키는 과도한 면역 반응이 일어나는 것을 방치해 준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하루 500~100mg의 오메가 3를 섭취하면 눈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한다.

     


    눈건강에 좋은 음식 4) 베리류

    눈건강에-좋은-음식-네-번째-베리류-과일
    눈건강에 좋은 베리류 과일

     

    눈건강에 좋은 과일로는 블루베리가 가장 많이 알려져 있다. 블루베리에는 비타민 A와 함께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산화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안토시아닌은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고, 항산화 작용으로 눈의 노화를 늦추며 눈의 피로를 회복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다수의 해외 연구 결과를 통해서 블루베리가 망막쇠퇴를 억제하고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산화 물질은 블루베리에만 포함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베리류로 분류하는 블루베리, 복분자, 오디, 아로니아 같은 식품에는 모두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다. 요즘들어 부쩍 눈이 건조해졌다면 블루베리를 챙겨 먹어보는 건 어떨까?

     


    눈건강에 좋은 음식 5) 시금치

    눈건강에-좋은-음식-다섯-번째-시금치
    눈건강에 좋은 시금치

     

    뽀빠이가 즐겨 먹는 식품인 시금치에는 루테인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루테인은 눈건강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영양소이다. 이 루테인이라는 녀석은 25세가 지나면 체내에서 자체적으로 생산되지도 않고, 체내 합성도 불가능하여 따로 섭취를 해줘야 한다.

     

    시금치에 함유된 루테인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없애고 눈의 시력을 보호해준다. 시금치 뿐만 아니라 브로콜리와 같은 녹황색 채소에도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루테인 영양제를 챙겨 먹으며 시금치를 꾸준히 먹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눈건강에 해로운 음식은?

    눈에-해로운-음식인-사탕과-젤리가-진열된-모습
    눈에 해로운 사탕과 젤리 등 단 음식

     

    자, 그렇다면 눈에 해로운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우리가 몸에 안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대부분의 음식이 눈 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대표적으로는 화학 보존제가 첨가된 술, 담배, 설탕, 정제된 밀가루와 같은 식품류가 있고, 사탕이나 케이크, 아이스크림, 콜라 등 달달한 음식 역시 눈건강에 해로운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앞서 말한 음식들은 비단 눈건강 뿐만 아니라 당뇨와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을 유발하기도 하니, 눈에 좋은 음식을 챙겨 먹는 것과 더불어 안 좋은 음식들을 조절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을 추천한다.

     

    모든 글과 자료, 이미지는

    무단 도용 및 불펌, 2차 수정을 금지합니다

     

    © 티야기 Teayagi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