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공부꿀팁

취업에 도움이 되는 중국어 시험 종류 총정리 (feat. HSK, Opic, TSC 등)

반응형

취업 시장에서 영어가 필수 항목이 된 지는 오래되었습니다.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많은 취업 준비생분들이 영어 외의 외국어 학습에 관심이 많은데요. 이전에는 스페인어, 프랑스어 등이 인기가 많았으나, 최근에 중국의 경제 성장이 급속도로 이뤄지며 기업들에서도 중국어 가능자를 우대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취업에 도움이 되는 중국어 시험 종류를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이미지-썸네일
이미지 썸네일

 

목차

     

    HSK 시험

    취업준비생이-응시하기에-좋은-HSK-중국어-시험-정보
    HSK 중국어 시험 정보

     

    중국어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응시하는 시험은 바로 HSK 시험입니다. HSK는 중국 교육부에서 출제와 채점 및 성적표 발급까지 책임집니다. 제1언어가 중국어가 아닌 사람들의 중국어 실력을 평가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시험이죠. 현재는 전 세계 112개 국가의 860개 지역에서 시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시험 방식은 일반적인 종이 시험지를 받고 OMR 답안지에 체크하여 제출하는 PBT(Paper-Based Test) 방식과 컴퓨터로 진행하는 IBT(Internet-Based Test)로 나뉩니다. PBT와 IBT의 시험 성적 효력은 동일하고요. 다만 IBT로 시험을 보면 한자의 병음과 모양새만 알면 되어서 IBT로 응시하시는 게 성적 향상에는 유리할 수 있습니다.

     

    구분 내용 
    평가 영역 듣기 / 독해 / 쓰기
    시험 급수 1) HSK 6급 (5,000 단어 이상) : 총점 180점 이상 시 합격 (300점 만점)
    2) HSK 5급 (2,500 단어 이상) : 총점 180점 이상 시 합격 (300점 만점)
    3) HSK 4급 (1,200 단어 이상) : 총점 180점 이상 시 합격 (300점 만점)
    4) HSK 3급 (600 단어 이상) : 총점 180점 이상 시 합격 (300점 만점)
    5) HSK 2급 (300 단어 이상) : 총점 120점 이상 시 합격 (200점 만점)
    6) HSK 1급 (150 단어 이상) : 총점 120점 이상 시 합격 (200점 만점)
    응시료 시험 방법과 응시 급수에 따라 상이함 (30,000원 ~ 130,000원)
    접수방법 인터넷 또는 우편 접수 
    시험일정 매월 1회 시험 진행

    HSKK 시험

    취업준비생이-응시하기에-좋은-HSKK-중국어-시험-정보
    HSKK 중국어 시험 정보

     

    HSKK 시험은 HSK 시험과 동일한 중국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중국어 회화 시험입니다. 급수는 초급, 중급, 고급으로 나뉘며 컴퓨터 방식으로 시험이 진행된다고 해요. 급수에 따라 200 ~ 3,000개의 상용 어휘를 알면 충분히 합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다양한 표현을 하기 위해서는 역시나 많은 단어를 알고 있는 게 좋겠죠?

     

    구분 내용 
    평가 영역 회화
    시험 급수 1) 초급 (상용어휘 200개 이상) : 총점 60점 이상 시 합격 (100점 만점)
    2) 중급 (상용어휘 900개 이상) : 총점 60점 이상 시 합격 (100점 만점)
    3) 고급 (상용어휘 3,000개 이상) : 총점 60점 이상 시 합격 (100점 만점)
    응시료 응시 급수에 따라 상이함 (50,000원 ~80,000원)
    접수방법 인터넷 접수
    시험일정 1년에 총 7번 시험 진행 (약 2달 간격)

    TSC 시험

    취업준비생이-응시하기에-좋은-TSC-중국어-시험-정보
    TSC 중국어 시험 정보

     

    TSC 시험은 영어 TOEIC 시험의 주관사인 YBM에서 주관하는 중국어 회화 시험입니다. 앞서 설명한 HSKK보다는 대중적인 시험으로 중국계 기업에 취업 준비를 하고 있는 경우 TSC 응시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기업 중에서는 취업 또는 승진 시 TSC 자격증을 갖고 있는 경우 가산점을 부여하는 곳이 많습니다.

     

    구분 내용 
    평가 영역 회화
    시험 급수 Level 1 ~ Level 10 (Level 4 이상 보유 시 가산점 부여하는 기업이 많음)
    응시료 78,000원
    접수방법 인터넷 접수
    시험일정 매월 1~2회씩 시험 진행

    BCT 시험

    취업준비생이-응시하기에-좋은-BCT-중국어-시험-정보
    BCT 중국어 시험 정보

     

    BCT 시험은 중국 정부기관인 중국의 명문 대학교인 북경대학교에 위탁하여 평가를 개발하고 있는 중국어 회화 시험입니다. 시험은 新BTC(A), 新BTC(B), 新BTC 스피킹 시험 총 3가지로 나뉩니다. 이전의 BTC 시험은 초급과 중급 같은 난이도의 구별 없이 단일 시험으로 구성이 되어 이제 막 중국어를 공부하는 분들이 응시하기에는 부담이 조금 있었는데요. 앞서 말한 것처럼 시험이 A, B, 스피킹으로 세분화되면서 응시자들의 부담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구분 내용 
    평가 영역 회화 (BCT 스피킹)
    시험 급수 시험별 급수가 나뉘지는 않으며 난이도별로 시험 자체가 구분되어 있음 (A, B, 스피킹)
    응시료 스피킹의 경우 66,000원
    접수방법 인터넷 접수
    시험일정 매월 1회씩 시험 진행

    OPIC 시험

    취업준비생이-응시하기에-좋은-OPIC-중국어-시험-정보
    OPIC 중국어 시험 정보

     

    ACTFL(American Coucil on the Teaching of Foreign Languages)에서 주관하는 OPIC은 영어 회화 시험으로 유명하지만 중국어도 평가 언어 중에 하나로 갖고 있습니다. 시험 방법은 IBT(Internet-Based Test) 한 가지로 총 60분 동안 시험 진행이 되는데요. 국내의 경우에는 TSC와 BCT를 응시하는 경우가 많지만, 해외 취업을 고려하고 있다면 OPIC도 좋은 선택지 중 하나가 될 것 같습니다.

     

     

    구분 내용 
    평가 영역 회화
    시험 급수 9개 등급 (Novice Low ~ Advanced Low)
    응시료 78,000원
    접수방법 인터넷 접수
    시험일정 매월 10회 이상의 시험 진행

     

    오늘은 이렇게 취업 준비 또는 외국어 학습 시에 응시하기에 좋은 중국어 시험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시험 응시를 통한 자격증 취득이 필수는 아니지만 내 외국어 실력을 보다 정확하게 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고, 기업 중에서는 가산점을 부여하는 곳들도 많으니 적절하게 잘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든 글과 자료, 이미지는

    무단 도용 및 불펌, 2차 수정을 금지합니다

     

    © 티야기 Teayagi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