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공부꿀팁

중국어 필수 자격증 HSK 중국어 시험에 관한 모든 것 (feat. HSK 급수와 응시료 정보)

반응형

중국어 시험은 TSC, BCT, OPIC 등 다양하지만 그중에서 가장 공신력이 높은 건 역시나 HSK 이죠? 기업 중에서는 HSK 자격증 소지자에게 가산점을 부여하는 곳도 많은데요. 오늘은 중국어 필수 자격증이라고 불리는 HSK 중국어 시험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미지-썸네일
이미지 썸네일

목차

     

    HSK 시험이란?

    HSK-중국어-시험이란
    HSK 중국어 시험이란

     

    HSK(汉语水平考试) 시험은 HSK 한국사무국에서 주관하는 가장 공신력이 높은 중국어 시험입니다. 제1언어가 중국어가 아닌 사람의 중국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만들어진 시험이죠. 듣기, 독해, 쓰기 항목에 대한 평가가 이뤄지며 급수별로 정해진 총점을 넘는 경우에 합격으로 처리됩니다.

     

     

    시험 방식은 PBT(Paper-Based Test)와 IBT(Internet-Based Test)로 나뉘는데요. PBT 방식은 종이 시험지와 OMR 답안지로 진행하는 일반적인 시험 방식이고 IBT는 컴퓨터로 시험을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쓰기 평가가 이뤄지지 않는 급수까지는 PBT 방식이 조금 더 유리할 수 있고요. 쓰기 평가가 이뤄지는 급수에서는 IBT 시험 방식이 조금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PBT 방식으로 쓰기 평가가 진행되는 경우 모든 한자를 올바르게 쓰지 않으면 감점이 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

     


    HSK 시험의 급수는?

    HSK-중국어-시험의-급수-정보
    HSK 중국어 시험의 급수 정보

     

    HSK 시험의 급수는 총 6가지로 나뉩니다. 1급이 가장 낮은 급수이고, 6급이 가장 높은 급수인데요. 이전에는 급수 구분이 조금 더 세분화되어 있었는데, 新 HSK로 시험이 개편됨에 따라 급수가 대폭 축소되어 현재는 6개의 급수 구분이 유지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등급 어휘량
    HSK 6 5,000 단어 이상
    HSK 5 2,500 단어 이상
    HSK 4 1,200 단어 이상
    HSK 3 600 단어 이상
    HSK 2 300 단어 이상
    HSK 1 150 단어 이상

     

    일반적으로 HSK 시험 5급 이상의 자격증을 보유한 사람들에게는 기업에서 가산점을 부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5급이나 6급 HSK 중국어 시험을 준비하는 응시생이 일반적으로 많아요. 하지만 처음부터 5급이나 6급을 응시하려면 부담이 많겠죠? 특히나 3급부터는 평가 항목 중에 '쓰기' 항목이 추가되기 때문에 중국어를 처음 학습하는 사람이라면 합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약 중국어 학습이 어느 정도 이뤄진 분이라면 5급을 먼저 응시해 보시는 걸 추천드리고요. 중국어 학습이 처음이고 HSK 시험 응시도 처음이라면 가장 만만한 3급부터 응시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HSK 시험의 응시료는?

    HSK-중국어-시험의-응시료-정보
    HSK 중국어 시험의 응시료 정보

     

    HSK 시험의 응시료는 시험 방법과 응시 등급에 따라 상이합니다. 컴퓨터로 시험을 보는 IBT의 응시료가 일반 시험인 PBT 시험의 응시료보다 조금 더 비싼 편이고요. IBT의 경우에는 가장 낮은 1급의 응시료는 35,000원이고, 가장 높은 6급의 응시료는 130,000원입니다. 

     

     

    등급 (IBT) 응시료
    HSK IBT 6 130,000원
    HSK IBT 5 110,000원
    HSK IBT 4 90,000원
    HSK IBT 3 70,000원
    HSK IBT 2 50,000원
    HSK IBT 1 35,000원
    등급 (PBT) 응시료
    HSK PBT 6 120,000원
    HSK PBT 5 100,000원
    HSK PBT 4 80,000원
    HSK PBT 3 60,000원
    HSK PBT 2 40,000원
    HSK PBT 1 30,000원

     

    응시료 결제는 실시간 계좌이체, 신용카드 결제, 예치금 충전 등의 방법을 통해 가능하며 접수 완료 후에는 응시 등급이나 시험 일자, 장소, 시험 방법 등의 변경이 불가하니 시험 접수 시에 한번 더 신경 쓰시는 게 좋겠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가장 공신력이 있는 중국어 시험인 HSK 시험에 관한 거의 모든 것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에는 2022년 HSK 시험 일정과 급수별 공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그럼 이만.

     

    모든 글과 자료, 이미지는

    무단 도용 및 불펌, 2차 수정을 금지합니다

     

    © 티야기 Teayagi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