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탐나는전 발급 방법 및 혜택 총정리 (feat. 제주 한달살기, 제주여행 필수 준비물)

반응형

해외여행이 쉽지 않게 되자 제주도로 여행을 오시는 분들도 많고, 재택근무의 영향인지 휴직 중이 아닌 사람들도 제주도 한달살기에 많이 도전하시는 것 같아요. 그런데 여러분 제주도 여행 또는 거주 시에 조금 더 알뜰하게 생활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제주 한달살기와 제주 여행 시의 필수 준비물 중 하나인 탐나는전의 발급 방법 및 혜택 총정리를 해 보려고 합니다.

 

이미지-썸네일
이미지 썸네일

 

목차

     

    탐나는전이란?

    탐나는전은 지역 내 소비촉진을 통한 지역상권 보호와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제주특별자치도에서 발행하고 도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제주 전용 지역화폐입니다. 우리가 흔히 제로페이를 통해 사용하는 서울사랑상품권 같은 지역화폐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우실 거예요. 지역 전용 화폐다보니 상품권 구매 시 할인 혜택은 물론이고 세액 공제 혜택도 제공합니다. 꼭 제주 도민이 아니어도 카드 발급이나 지류 상품권 구매가 가능하니 제주 한달살기를 계획 중이시거나 장기 여행을 계획 중이신 분들은 사용해보시면 좋으실 것 같아요.

     


    탐나는전 상품권 종류

    탐나는전은 체크카드, 충전카드, 지류 상품권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카드 발급 방법이 간단하다보니 지류 상품권보다는 체크카드나 충전카드를 신청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체크카드는 KB 국민은행 앱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하고, 선불충전카드는 탐나는전 모바일 앱을 통해서 신청을 하실 수 있어요.

     

    만약 지류 상품권을 구매하여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농협은행 지점이나, 지역 농/축협 본점과 제주은행을 방문하셔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지류상품권은 5천 원, 1만 원, 5만 원권 총 3종류로 구성이 되어 있고, 구매 시에 10% 할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어요. 지류상품권의 경우에는 사용 시에 현금영수증 발급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탐나는전 선불 충전 카드 발급 방법

    탐나는전-선불충전카드-발급-방법-1탐나는전-선불충전카드-발급-방법-2
    탐나는전 선불충전카드 발급 신청 방법

     

    탐나는전 체크카드의 경우에는 KB 국민은행의 계좌가 필요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탐나는전 모바일 앱을 설치한 뒤에 선불 충전 카드를 발급하기로 했어요. 탐나는전 모바일 앱을 설치하시고 홈화면에서 '카드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카드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는 페이지로 화면이 이동하는데요. 여기서 본인이 원하는 색상을 선택하시고 주소를 입력한 뒤 카드 신청을 하면 됩니다. 아주 간단하죠?

     

    모바일 앱을 통한 카드 신청이 익숙하지 않은 분이라면 오프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다만, 오프라인 신청은 제주 도내에 위치한 농협은행과 농/축협 본점 및 제주은행에서만 가능합니다. 그러니 여행 전 시간적인 여유가 있으시다면 미리 온라인 신청을 하셔서 우편으로 받아보시는 게 좋고요. 만약 시간적 여유가 없다면 여행을 오셔서 오프라인을 통해 발급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오프라인 발급 시에는 당일 발급이 가능해요.

     


    탐나는전 카드 등록 방법

    탐나는전-카드-등록-방법-1탐나는전-카드-등록-방법-2탐나는전-카드-등록-방법-3
    탐나는전 카드 등록 방법

     

    온/오프라인 카드 신청을 통해 체크카드 또는 선불 충전카드를 발급하셨다면 1주일 이내로 발급 신청한 카드를 받아보실 수 있으실 텐데요. 카드를 받으신 뒤에는 탐나는전 모바일 앱에 접속하셔서 카드 등록을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카드 등록 방법은 일반 신용카드 발급 후에 앱카드 등록하는 것과 동일해서 어렵지 않게 등록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홈 화면에서 '카드 등록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카드 등록이 가능한 페이지로 이동이 되고요. 여기서 등록할 카드의 종류 (선불카드 또는 체크카드)를 선택한 뒤 카드번호를 입력하여 등록을 해 주시면 됩니다. 실물 카드 뒤편에 바코드가 하나 있는데, 그걸 스캔하면 카드 등록을 아주 쉽게 할 수 있어요.

     

    만약 등록하신 카드가 선불 충전카드라면 카드 등록을 하시고 충전까지 해 주셔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홈 화면 중간 하단에 위치한 '내 지갑' 버튼을 누르면 충전이 가능한 페이지로 이동이 됩니다. 계좌 연동을 한 경우에는 200만 원까지 충전이 가능한데요. 다만 월마다 이용할 수 있는 혜택 한도는 정해져 있어요.

     


    탐나는전 혜택 총정리

    지류상품권은 구매 시에 10% 할인된 금액으로 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어서 탐나는전 혜택을 바로 누릴 수 있고요. 사용 시에는 현금영수증 발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카드형과 모바일형 충전 시에는 10% 정도 캐시백을 받을 수 있는데요. 최대 월 70만 원, 연간 500만 원까지 충전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받은 캐시백 금액은 '캐시'라는 항목으로 별도 관리가 되고 충전 금액 사용 시에 자동으로 일정 퍼센트(%)만큼 차감이 되는 구조예요.

     

    예를 들어 한 달 최대 충전 금액인 70만 원을 충전했고, 50만 원을 탐나는전 카드를 통해 결제를 했다면 어떻게 각각 차감이 될까요?

     

    • 1번 케이스 : 충전 금액인 70만 원에서 50만 원이 차감됨
    • 2번 케이스 : 캐시백 받은 7만 원이 먼저 차감되고 나머지 43만 원이 실제 충전금액인 70만 원에서 차감됨
    • 3번 케이스 : 충전 금액과 캐시백 금액에서 각각 일정 퍼센트(%) 만큼 차감됨

     

    탐나는전 카드를 사용하여 구매할 경우에는 3번 케이스처럼 각 항목별로 일정 퍼센트(%)만큼 차감이 되는데요. 제가 실제로 50만 원을 탐나는전 카드를 사용하여 결제를 해 보았는데, 실제 충전 금액인 70만 원에서는 454,545원이 차감되었고, 캐시에서는 45,455원이 차감되었어요. 이 내용을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아요.

     


    탐나는전 사용 가맹점 정보

    탐나는전은 소상공인 지원 활동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사업이다 보니 백화점, 대형마트, 일부 제외업종, 일정 기준 매출액 이상의 매장에서 사용이 제한됩니다. 카테고리별로 보자면 의류, 음식점, 주유, 유통, 여행, 레포츠, 의료, 교육 등 다양한 영역에서 사용을 할 수 있어요.

     

    탐나는전 사용이 가능한 매장의 경우에는 입구나 계산대 근처에 '탐나는전 가맹점' 스티커나 POP가 부착되어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고요. 보다 다양한 가맹점 정보가 궁금하신 분은 코나아이 홈페이지(https://search.konacard.co.kr/payable-merchants/jeju)에서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글과 자료, 이미지는

    무단 도용 및 불펌, 2차 수정을 금지합니다

     

    © 티야기 Teayagi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