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여행꿀팁

제주 Jeju | 제주도민이 추천하는 아이와 함께 걷기 좋은 숲길, 한라생태숲 (feat. 제주 날씨가 좋지 않아도 가볼만한곳)

반응형

이미지-썸네일
썸네일

 

안녕하세요. 여러분, 티야기입니다. 오늘도 제주에서 태어나고 자란 제주도민의 다양한 꿀팁을 들고 왔어요. 오늘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고자 하는 걷기 좋은 숲길은 한라생태숲입니다. 한라생태숲은 숲길을 걷고 싶은데, 풀밭 사이를 가로지르면서 걷고 싶지는 않고, 조금 깔끔한 공간에서 산책을 하고 싶은 분들께 추천드려요.

 

한라생태숲 위치 및 운영 정보

 

제주도-한라생태숲-지도제주도-한라생태숲-탐방시간안내
제주도 한라생태숲 입구

 

한라생태숲
📍 제주 제주시 516로 2596
⏰ 하절기 09:00 ~ 18:00 / 동절기 09:00 ~ 17:00
💰 입장료 무료 (0원)
✔️ 넓은 주차장 및 화장실 있음 / 생태숲 내 취사, 음주 및 흡연 금지 / 애완동물 출입 금지

 

한라생태숲은 아마 관광객 분들 중에서는 아시는 분이 많지 않으실 거예요. 다양한 식물들이 서식하고 있고, 산책하기에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지만, 제주도의 다른 숲길에 비해서 사진 찍기가 좋다거나, 풍경이 좋다거나 하는 곳은 아니거든요. 그래서 주로 도민들이 산책을 하고 싶거나 운동을 하고 싶을 때 더 많이 찾는 곳인 거 같아요.

 

주차장도 넓고, 생태숲 산책 코스 중간에 화장실도 잘 되어 있어서 산책하기에 최적화 되어 있고요. 무엇보다 한라생태숲은 입장료가 없어서 누구나 부담 없이 방문할 수 있답니다. 다만 하절기와 동절기의 개장시간이 1시간 정도 차이가 있으니 잘 확인하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제주도-한라생태숲-탐방안내소제주도-한라생태숲-해충기피제
제주도 한라생태숲 입구 / 해충기피제

 

주차장에 차를 주차하고 내리면, 탐방 안내소를 지나게 되는데요. QR 체크인을 하거나, 수기명부를 작성하시고 손 소독을 한 뒤에 들어가면 됩니다. 탐방 안내소 바로 옆에는 해충기피제가 비치되어 있어요. 야생 진드기가 위험하다는 말이 많은데요. 이번에 제주도 걷기 좋은 숲길로 소개해 드리는 한라생태숲은 풀이 우거진 곳이 거의 없지만, 혹시 모르니 걱정이 되신다면 바지 밑단에 살짝 뿌리고 산책을 시작하세요.

 

제주도-한라생태숲-산책로제주도-한라생태숲-산책로
제주도 한라생태숲 산책로 모습
제주도-한라생태숲-산책로
제주도 한라생태숲 산책로 모습

 

한라생태숲의 산책로 중에서 큰 길은 우레탄이 깔려 있는 폭신한 길과 흙길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아마 자동차가 다닐 수 있게 만들어 놓은 길이라 차도와 인도를 구분해 놓은 것 같은데, 저는 폭신한 길보다 흙길이 좋아서 여기로 걸어 다녔어요. 큰길을 따라서 걸으면 한라생태숲을 한 바퀴 빙글 돌게 되고요. 큰길 양쪽으로 샛길이 중간중간에 나 있어서 원하실 때 언제든 샛길로 빠질 수 있습니다.

 

제주도-한라생태숲-산책로제주도-한라생태숲-산책로
한라생태숲 숫모르숲길 산책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숫모르숲길과 같이 중간에 빠질 수 있는 샛길이 있어요. 숫모르숲길은 이전에 소개해 드렸던 삼다수 숲길과 비슷한 느낌의 숲길입니다. 나무도 많고 풀도 많아서 비가 온 다음 날에는 물구덩이가 생기거나, 습도가 너무 높아서 쾌적하지 않을 수 있어요.

 

지난번에 소개한 삼다수 숲길이 궁금하다면?
 

제주 Jeju | 제주도민이 추천하는 제주도 걷기 좋은 숲길, 삼다수 숲길 (feat. 아이와 함께 산책하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티야기입니다. 오늘도 여러분들께 제주에서 태어나고 20년간 살아온 제주 토박이 중 한 사람으로 걷기 좋은 숲길을 추천해 드리려고 달려왔어요. 오늘 소개해 드릴 곳은 삼

teayagi.tistory.com

 

제주도-한라생태숲-산책로-출입통제
한라생태숲 산책로 통제

 

제가 한라생태숲을 방문했던 날 이전에 매일같이 비가 왔는데, 그 영향인지 나무 데크로 되어 있는 산책로는 출입통제가 되고 있는 상황이었어요. 출입통제 문구에 쓰인 바로는 빗물 때문에 데크가 미끄러워서 출입을 통제한다고 합니다. 최근에 비가 많이 왔었다면 이처럼 일부 산책로는 출입이 어려울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주도-한라생태숲-안내도
제주도 한라생태숲 안내도

 

한라생태숲은 큰 길로 이어지는 산책로 외에 중간에 빠지는 산책로들이 많아서 돌아다니는 재미가 있었는데, 비가 오고 난 뒤에 출입 통제된 산책로가 많아 아쉬웠어요. 그래도 큰길로 이어지는 산책로도 일부 오르막길 구간이 있긴 하지만 대체로 길이 평탄한 편이고, 휠체어나 유모차를 끌고 다니기에도 어려운 길이 없어서 아이들이나 어르신들과 짧은 산책을 즐기고 싶다면 제주도민인 티야기가 추천하는 한라생태숲에 방문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제주도-한라생태숲-산책로제주도-한라생태숲-산책로
제주도 한라생태숲 산책로
제주도-한라생태숲-산책로제주도-한라생태숲-산책로
제주도 한라생태숲 산책로

 

앞서 말씀드릴 때 우레탄이 깔린 폭신한 길과 흙길이 있다고 했는데요. 갑자기 돌이 깔려 있는 구간이 나오더라고요? 산책하는 사람들 지루하지 말라고 일부러 깔아놓은 건가 싶었는데, 내리막길 구간에만 돌을 깔아놓은 걸 보니 아마도 흙길로 만들어놓으면 비가 왔을 때 흙이 다 쓸려 내려갈까 봐 돌로 바꿔놓은 건가 봐요.

 

제주도-한라생태숲-쉼터
한라생태숲 쉼터


한라생태숲 식사 가능 장소 정보

한라생태숲 산책로 구간에는 이렇게 잠시 쉬어갈 수 있는 벤치들이 많아요. 그래서 아이들이랑 같이 오거나 어르신들과 같이 왔을 때 피곤하면 잠시 앉아 쉬어갈 수 있습니다. 취사가 금지되어 있긴 하지만, 음식물 반입이 아예 금지되어 있는 건 아니라서 쉬면서 먹을 수 있는 간단한 간식거리를 챙겨 오는 것도 좋습니다. 단, 식사가 가능한 장소는 지정되어 있어요. (주차장 동쪽 파고라, 관리사무소 북쪽 잔디광장, 난대수종적응시험림 잔디광장)

 

제주도-한라생태숲-산책로제주도-한라생태숲-화장실
제주도 한라생태숲 산책로 및 화장실


한라생태숲 화장실 위치

저만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산책하는 공간에 화장실이 있는지 없는지를 중요하게 보는 편인데요. 한라생태숲에는 주차장 근처에 하나, 그리고 중간 즈음되는 곳에 하나 이렇게 총 두 곳의 화장실이 있습니다. 사이즈는 아담하지만 나름 깨끗하게 관리되고 있는 편이고요. 손을 씻을 수도 있고 화장지도 구비되어 있어서 좋았습니다.

 

제주도-한라생태숲-암석원제주도-한라생태숲-꽃제주도-한라생태숲-암석원
제주도 한라생태숲 암석원 입구
제주도-한라생태숲-수생식물원
제주도 한라생태숲 수생식물원
제주도-한라생태숲-수생식물원제주도-한라생태숲-수생식물원-연꽃
제주도 한라생태숲 수생식물원 연꽃

 

한라생태숲에는 유독 아이들과 함께 온 가족들이 많았는데, 왜 그런가 했더니 중간에 넓은 잔디광장이 많기도 하고, 숲이 있어서 그런지 여러 곤충이 많기도 하고, 마지막으로 이 넓은 수생식물원이 있어서 그런 것 같았어요. 자연이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교육 장소라고 하잖아요? 아이들과 함께 제주도 방문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한라생태숲에 방문해서 다양한 자연의 모습을 체험할 수 있게 해 주는 건 어떨까요?

 

제주도-한라생태숲-산책로
제주도 한라생태숲 산책로

 

 

 위치 Location 

 

모든 글과 자료, 이미지는

무단 도용 및 불펌, 2차 수정을 금지합니다

© 티야기 Teayagi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