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IT꿀팁

티스토리 | 구글 애드센스 외화통장 비대면 계좌 개설하기 (feat. 우리은행 크리에이터 우대 외화통장 추천)

반응형

최근 코로나의 여파로 인해 티스토리 및 자체 블로그 운영을 통한 수익 창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구글 애드센스는 광고의 단가가 상대적으로 높아, 온라인 수익 창출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도전하는 수익 창출 수단이다. 오늘은 이러한 시대 변화에 발맞춰 구글 애드센스 수익 정산을 위한 외화통장 계좌 개설 방법과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외화통장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미지-썸네일
이미지 썸네일

 

목차

     

    자주 쓰이는 구글 애드센스 외화 통장

    구글 애드센스는 일반적으로 판매 대금 기준액이 US $100.00 이상일 때 월별 지급이 이뤄지게 된다. 물론 기준액은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운영자가 조정할 수 있다. 참고로 최소 정산 기준금액이 100달러이기 때문에, 100달러 이하로 기준액 조정은 불가하다. 기준액을 지나치게 상향 조정해 놓으면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블로그는 수익 정산이 어려워질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티스토리 또는 자체 블로그와 유튜브를 운영하면서 구글로부터 수익 정산을 받아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 외화통장 개설이 필요하다 보니, 운영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는 은행별 상품이 몇 가지 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다.

     

    구분 SC제일은행 카카오뱅크 우리은행
    타발송금 수수료 100달러 미만 시 면제
    (100달러 이상 시 10,000원)
    100달러 미만 시 면제
    (100달러 이상 시 5,000원)
    우대조건 만족 시 무료
    중개수수료 면제 10달러 5달러

     

    우선, 구글로부터 수익 정산을 받을 때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외화통장은 SC제일은행, 카카오뱅크, 우리은행 3사에서 발급이 된다. 이전까지만 해도 SC제일은행에서 300달러 미만 시에는 타발 송금 수수료가 면제되고, 중개수수료도 받지 않아 가장 인기가 많았었는데, 2021년에 타발송금 수수료 기준이 300달러에서 100달러로 인하되며 신규 가입률이 떨어지고 있다고 한다.

     

     

    SC제일은행과 카카오뱅크의 타발송금 수수료 부과 기준은 100달러로 동일하다. 다만 SC제일은행은 100달러 이상 시 10,000원의 타발송금 수수료가 부과되고, 카카오뱅크는 5,0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되는 것이 차이점이다. 또한 SC제일은행은 중개수수료가 면제인 반면, 카카오뱅크는 10달러가 추가 부과된다.

     

    앞서 말한 것처럼 구글의 정산 기준금액 최소액이 100달러이기 때문에 두 은행에서 개설한 외화통장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타발송금 수수료 면제가 불가하다. 모두 100달러 이상이라는 기준에 걸리기 때문이다. 즉, 정리하자면 SC제일은행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구글로부터 외화 송금을 받을 때마다 10,0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하고, 카카오뱅크는 15,000원(타발송금 수수료 5,000원 + 중개수수료 10달러) 가량의 수수료가 발생하는 것이다.

     

    10,000원 ~ 15,000원의 수수료는 애드센스를 통한 수익이 많이 발생하는 경우에나 매월 정산 받지 않고 한번에 모아서 정산 받는 경우에는 크게 부담이 되지 않는 금액이지만, 수익률이 저조하고 매월 정산을 받으려는 경우에는 충분히 부담이 될만한 금액이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우리은행의 크리에이터 우대 외화 통장 개설을 추천하는 바이다. 외화통장 개설 첫 해에는 이전 실적과는 관련없이 타발송금 수수료를 면제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우리은행 크리에이터 우대 외화통장 수수료

    구글-애드센스-외화통장-개설방법-1
    구글 애드센스 외화통장 추천

     

    우리은행의 크리에이터 우대 외화통장은 이름에서부터 느껴지듯 유튜브로부터 광고 수익을 입금받는 사람들을 타깃으로 만들어진 상품이다. 하지만 유튜브뿐만 아니라 티스토리 또는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연결하여 수익 창출을 하는 경우에도 모든 혜택을 동일하게 누릴 수 있다.

     

    크리에이터 우대 외화통장의 대표적인 혜택은 타발송금 수수료가 무료라는 것이다. 매년 상품 가입(전환) 월이 속한 달의 초일부터 다음 해의 상품 가입월 전월 말까지 외화통장을 통해 입금된 해외송금 건이 9회 이상인 경우 다음 해에도 동일하게 타발송금 수수료를 면제받을 수 있다. 단, 해외송금이 인정되는 건은 아래 두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 조건 1 : 비대면 채널(인터넷, 스마트뱅킹)의 해외송금받기를 통해 외화통장으로 입금
    • 조건 2 : 송금인이 GOOGLE ASIA PACIFIC PTE LTD인 경우 또는 기타 유튜브 광고 수익임을 증빙할 수 있는 경우

    구글 애드센스에서 입금되는 해외송금의 경우 송금인이 'GOOGLE ASIA PACIFIC PTE LTD'으로 고정되니 두 번째 조건은 충족하고, 첫 번째 조건은 애드센스로부터 최근 지급 내역을 확인해 달라는 메일을 수신한 뒤에 우리은행 모바일 앱에 접속하여 모바일 앱을 통해 해외송금받기를 신청하면 된다. 두 가지 조건 모두를 충족해야만 타발송금 수수료를 면제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추가로 우리은행 크리에이터 우대 외화통장은 USD 기준으로 환율을 80%가량 우대해 주는 혜택도 제공 중이다.

     


    우리은행 크리에이터 우대 외화통장 비대면 개설 방법

    어떤 은행에서 외화 통장을 개설할지 비교해보고 결정을 마쳤다면, 해당 은행의 오프라인 지점에 방문하거나 은행 모바일 앱을 설치하여 비대면 개설을 진행하면 된다. 본인은 우리은행의 크리에이터 우대 외화통장을 개설하기로 결정했고, 우리은행 계좌가 없는 상태에서 비대면으로 외화통장을 개설했다. 외화통장의 개설 방법은 아래에 상세하게 정리를 해 두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구글-애드센스-외화통장-개설방법-2

     

    우선 외화통장 개설을 위해서는 우리은행의 모바일 앱인 WON 뱅킹을 설치해야 한다. 앱을 설치한 뒤에 실행시키면 휴대폰 인증 단계를 먼저 거치게 되는데, 이를 통해 우리은행 계좌 개설 여부를 먼저 판단하게 된다. 만약 우리은행에서 기존에 개설한 은행 계좌가 없다면 일반 입출금 통장을 먼저 개설해 줘야 한다. 비대면으로도 외화통장 개설이 가능하지만, 이는 신규 가입이 아닌 전환 가입에 의해서만 개설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구글-애드센스-외화통장-개설방법-3

     

    일반 입출금 통장 신규 가입 방법은 아주 간단했다. 신분증 촬영과 계좌 인증 단계가 끝나면 본인 인증은 모두 마무리된다. 이후에는 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이체한도를 등록해주면 모든 단계가 완료되는데, 여기까지 마쳤다면 외화통장 비대면 개설을 위한 사전 준비가 모두 완료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한도 부분은 어차피 전환 가입을 해줄 예정이라 크게 의미는 없다. 다만 혹시 모르니 최대한도로  설정을 해 두는 걸 추천한다.

     

    구글-애드센스-외화통장-개설방법-4

     

    일반 입출금 통장 개설이 완료되었다면 우측 하단에 있는 햄버거 아이콘을 클릭한 뒤 메뉴 페이지에 접속하여 상품 > 상품 가입 > 상품 전환 메뉴를 클릭해 주도록 하자. 앞서 말한 것처럼 오프라인 지점을 방문하는 경우에는 외화통장을 신규 가입으로 개설할 수 있지만, 비대면의 경우에는 전환 가입만 가능하니, 해당 메뉴를 통해서 방금 전에 개설한 일반 입출금 통장을 외화통장으로 전환해 주어야 한다.

     

     

    상품 전환 페이지에 접속하면 가운데 이미지처럼 우리은행의 다양한 예/적금 및 외환 상품을 확인할 수 있다. 우리는 여기에서 우리 크리에이터 우대 통장이라는 상품을 검색하여 전환하기를 클릭해야 한다.

     

    구글-애드센스-외화통장-개설방법-5

     

    상품 전환 과정은 회원가입 단계 시에 거쳤던 일반 입출금 통장 단계와 유사하나, 디지털 OTP 발급을 추가로 해줘야 한다. 디지털 OTP 발급을 위해서는 로그아웃을 한 뒤에 본인인증을 한번 더 진행해야 하는데, 먼저 로그아웃을 할 필요는 없고, 단계를 따라가다 보면 저절로 디지털 OTP 발급이 필요하다는 화면으로 넘어가니 해당 단계에서 진행을 해 주면 된다.

     

    상품 전환 페이지에서는 방금 전에 개설한 일반 입출금 통장 계좌를 선택해 주고, 계좌 비밀번호 입력을 한 뒤에 모바일 통장 등록 여부와 기존 종이통장 사용 여부를 선택해 주면 간단하게 전환 신청이 완료된다. 상품 전환 신청 후에 담당 직원의 별도 확인 전화나 승인 단계는 필요하지 않았고, 상품 전환하기 버튼을 누르는 동시에 외화통장 개설이 완료되었다.

     

    오늘은 이렇게 구글 애드센스로부터 수익 정산을 받기 위한 외화통장의 개설 방법과 함께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외화통장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요즘은 비대면으로도 쉽게 외화통장 개설이 가능하니, 업무 등으로 인해 오프라인 지점을 방문하기 어려운 경우에 잘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통장을 개설하면 좋겠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드센스에 외화통장을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럼 이만.

     

    모든 글과 자료, 이미지는

    무단 도용 및 불펌, 2차 수정을 금지합니다

     

    © 2022. 티야기 Teayagi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