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공부꿀팁

경찰 행정직 공무원 시험과목 및 일반 경찰공무원과의 차이점 총정리

반응형

흔히들 경찰 시험을 준비한다고 하면 일반 순경 공채, 경행 특채, 그리고 경찰 간부후보생 시험을 준비한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으신데요. 이외에도 경찰 행정직이라고 불리는 시험이 있다는 사실을 혹시 알고 계셨나요? 아무래도 일반적으로는 앞서 말씀드렸던 경찰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경우가 많아 경찰 행정직 시험은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더 많으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경찰공무원과 경찰 행정직 사이의 차이점, 그리고 경찰 행정직 공무원의 시험과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미지-썸네일
이미지 썸네일

 

목차

     

    경찰 행정직 공무원과 경찰공무원의 차이점

    경찰-행정직-공무원의-업무-내용
    경찰 행정직 공무원의 업무 내용

     

    경찰 행정직 공무원은 폐지 후 13년 만인 2019년에 부활한 직렬로 앞에 '경찰'이라는 수식어가 붇기는 하지만, 순경 공채, 경행 특채 등을 통해 선발되는 경찰공무원과는 엄연히 다른 직렬의 공무원입니다. 직렬이 다르기 때문에 시험도 일반 경찰공무원 시험이 아닌 9급 국가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을 통해 선발되며, 선발 기준과 시험 과목 등에서도 큰 차이를 보입니다.

     

     

    직렬과 채용 방법이 다르다는 건, 담당 업무에서도 분명한 차이를 보인다는 것이겠죠?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지구대 또는 파출소에서 근무하는 경찰들은 모두 경찰공무원입니다. 민생안전을 중심으로 사고 시에 초동 수사를 위해 가장 먼저 출동하고, 주취자 단속 등 사회 안전 업무를 주로 처리하죠.

     

    반면 경찰 행정직 공무원은 경찰청 소속 일반 공무원으로 경찰 행정, 지원, 시설관리 등의 행정 분야의 업무를 주로 담당합니다. 즉, 경찰 행정직 공무원은 현장 근무를 하지 않습니다. 근무지가 경찰청이기 때문에 행정직 앞에 '경찰'이라는 이름이 붙었을 뿐이지 일반 9급 공무원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경찰 행정직 공무원 채용 인원

    경찰-행정직-공무원의-2022년-채용-인원-정보
    경찰 행정직 공무원 채용 인원 정보

     

    지난 포스팅에서는 2022 경찰공무원 시험 일정과 함께 가산점 항목에 대한 내용을 살펴봤습니다. 해당 포스팅에 함께 기재해 둔 2022년의 경찰공무원 채용 인원은 회차당 남자 1,336명, 여자 386명, 101단 65명씩 총 1,787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상반기와 하반기에 각 1회씩 1년에 총 2회에 걸쳐 신규 인원을 채용하니 연간 채용 인원이 제법 많은 편이죠.

     

    하지만 경찰 행정직 공무원의 경우에는 1년에 딱 한 번 채용 시험이 진행됩니다. 2022년에 진행될 국가공무원 공개경쟁채용 시험을 통해 선발하는 인원 또한 총 377명으로 경찰공무원 시험을 통해 한 회차당 채용하는 여성 신규 채용 인원을 살짝 상위하는 수준에 그칩니다. 채용 인원이 적고, 현장 근무를 하지 않는다는 특징 때문에 경찰 행정직 공무원의 경쟁률은 꽤나 높은 편입니다.  

     

    모집단위 2021 경쟁률 2022 경쟁률
    일반(전국) 30.4 26.4
    장애인(전국) 8.9 8.4
    저소득(전국) 17.3 20.6

     

    2021년의 경우에는 모집단위 일반을 기준으로 383명을 선발 예정이었으나 11,632명이 원서 접수를 하여 경쟁률은 30.4를 기록하였고요. 올해인 2022년의 경우에는 역시나 모집단위 일반을 기준으로 338명을 선발 예정이었으나, 8,909명이 원서 접수를 하여 동기 대비 소폭 하락한 26.4의 경쟁률을 기록하였습니다. 

     


    경찰 행정직 공무원 시험 과목

    경찰-행정직-공무원-시험-과목
    경찰 행정직 공무원 시험 과목

     

    시험 응시생의 입장에서 가장 궁금한 것은 아무래도 시험 과목일 텐데요. 경찰 행정직 공무원은 일반행정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9급 일반행정의 시험과목을 기준으로 평가가 진행됩니다. 여기서 주목을 해야 할 점은 경찰공무원 시험과 동일하게 2022년에 시험 과목 개편이 이뤄졌다는 사실입니다. 변경 내용은 경찰공무원 시험의 과목 개편 내용과 유사합니다. 바로 고교 과목에 해당하는 사회, 수학, 과학 과목이 폐지되었다는 것입니다.

     

     

    이전까지는 국어, 영어, 한국사가 필수 과목이고, 행정법총론, 행정학개론, 사회, 과학, 수학 중에서 2가지 과목을 선택하여 시험 응시가 가능했으나, 2022년부터 시험 과목 개편이 적용되며 사회, 과학, 수학 과목은 폐지되었고, 국어, 영어, 한국사, 행정법총론, 행정학개론이 모두 필수 응시 과목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경찰공무원 시험과는 다르게 한국사와 영어 시험이 검정 시험으로 대체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경찰공무원 채용 관련 내용이 궁금하다면?

     

    2022 경찰공무원 시험 일정과 채용 인원 정보 총정리 (feat. 경찰 시험 경쟁률은?)

    2022년의 경찰공무원 시험 일정이 공개되었습니다. 날이 갈수록 공무원 시험, 특히 경찰로 인원이 몰리고 있는 상황인데요. 오늘은 2022 순경 공채 및 경채 일정과 함께 시험별 채용 인원 등 경찰

    teayagi.tistory.com

     

    2022 경찰공무원 시험 과목 개편에 대해 알아보자 (feat. 과목 변경에 따른 전략 설정)

    2022년부터 경찰공무원 시험 과목이 달라집니다. 필기시험의 교과목과 시험 범위 및 출제 비율에도 일부 변동 사항이 생겼는데요. 오늘은 2022년 경찰공무원 시험에 응시 예정인 분들을 위해 2022

    teayagi.tistory.com

     

    2022 경찰공무원 시험 가산점 자격증 총정리 (feat. 무도 가산점 인정 단체 정리)

    지난 두 개의 포스팅을 통해 2022 경찰공무원 시험의 일정과 시험과목 개편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분야별 가산점 항목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보려고 합니다. 무도 가산점의 경우 인

    teayagi.tistory.com

     

    현장 근무를 하지 않고, 채용 과정에서 체력 검정이 진행되지 않으며, 일반행정직 공무원이지만 경찰 조직에서 일을 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경찰 행정직 공무원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채용 과정부터 시험 과목까지 전반적인 부분에서 경찰공무원 채용과는 상이한 내용이 많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본 포스팅 내용을 참고하시고 시험 응시 준비를 잘하시면 좋겠습니다.

     

    모든 글과 자료, 이미지는

    무단 도용 및 불펌, 2차 수정을 금지합니다

     

    © 2022. 티야기 Teayagi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