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공부꿀팁

2022 HSK (IBT, PBT) 시험 일정 및 응시료 정보 총정리

반응형

HSK 시험은 중국어 시험 중 가장 공신력이 높은 시험이죠? 그렇다 보니 중국어를 배우시는 분들 중에서는 HSK 시험을 응시하시는 분들이 제일 많고, 기업들 중에서도 중국어 항목에 대한 가산점을 부여할 때 주로 HSK 시험 급수를 기준으로 둡니다. 오늘은 가장 대표적인 중국어 시험인 HSK의 2022년도 시험 일정과 응시료 정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미지-썸네일
이미지 썸네일

 

목차

     

    HSK 시험 방식 (PBT vs IBT)

    HSK의 시험 방식은 총 두 종류로 나뉩니다. 바로 PBT(Paper-Based Test)와 IBT(Internet-Based Test)입니다. PBT(Paper-Based Test)는 종이 시험지와 OMR 답안지로 진행하는 일반적인 시험 방식이고, IBT(Internet-Based Test)는 컴퓨터로 시험을 진행하는 방식인데요. 어떤 급수의 시험을 보느냐에 따라서 PBT가 유리할 수도 있고, IBT가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HSK 시험의 급수는 총 6가지인데 3급부터는 평가 항목에 '쓰기' 항목이 추가됩니다. 가장 낮은 급수는 1급이지만 중국어를 처음 배우시는 분들도 1급부터 응시하기보다는 3급부터 시험 응시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험 응시자 본인이 느끼기에 외워야 하는 한자가 너무 많아서 걱정이라거나, 쓰기 파트에 자신이 없는 경우는 PBT보다는 IBT 방식을 통해 시험에 응시하는 것이 조금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IBT 시험은 중국어 병음으로 한자를 찾아 입력하기 때문입니다. IBT 방식으로 시험에 응시하는 경우 한자의 대략적인 모습 정도만 기억해 둬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쓰기 항목 평가를 위한 한자를 외우는 것에는 자신이 있지만 듣기나 독해 부분에 자신에 없다면 IBT 보다는 PBT 방법으로 응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IBT 시험은 듣기와 독해 시험 시에 따로 메모를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익숙한 PBT 방식으로 시험을 보는 게 유리합니다. 

     


    2022 HSK IBT 시험 일정

    2022년-HSK-IBT-시험-일정
    2022 HSK IBT 시험 일정

     

    HSK IBT(Internet-Based Test)는 매월 1회씩 시험이 진행됩니다. 2022년은 총 12회의 시험을 진행할 예정이며, 포스팅이 작성된 현재를 기준으로는 10회의 시험이 남아 있습니다. IBT 시험은 인터넷 접수만 받으며, 시험일자를 기준으로 약 1달 전 ~ 1주일 전까지 시험 접수가 가능합니다. 

     

    실시 지역은 서울, 수원, 인천, 성남, 시흥, 천안, 대전, 대구, 광주, 전주, 부산, 제주, 청주이며, 모든 지역에서 1~6급까지 시험 응시가 가능합니다. 단 코로나 19로 인하여 고시장 상황에 따라 시험 실시 지역이 변경될 수 있다고 합니다. 변경 전에는 사전에 공지가 이뤄진다고 하니, 시험 전에 HSK 한국사무국으로부터 발신된 메시지를 수신하는 경우, 해당 메시지 내 기재된 내용을 유심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HSK IBT 급수별 시험 응시료

    HSK-IBT-급수별-시험-응시료
    HSK IBT 급수별 시험 응시료

     

    HSK 시험은 급수별로 응시료에 차이를 보입니다. 제일 낮은 1급은 35,000원이며 2급은 50,000원, 3급은 70,000원, 4급은 90,000원, 5급은 110,000원, 6급은 130,000원입니다. 등급 간 약 20,000원의 금액 차이가 있는 것인데요. 토익 시험에 비하면 응시료가 저렴한 편이지만, 유효기간이 2년인 걸 감안한다면 마냥 저렴하다고만 이야기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2022 HSK PBT 시험 일정

    2022년-HSK-PBT-시험-일정
    2022 HSK PBT 시험 일정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방법으로 시험을 진행하는 HSK PBT(Paper-Based Test)의 경우에도 IBT와 동일하게 매월 1회씩 시험이 진행됩니다. 시험 접수 기간 역시 동일한데요. 차이가 있는 부분은 급수별로 시험이 실시되는 지역이 지정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모든 급수에 대한 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 지역도 있고, 3급부터 6급까지의 시험만 응시할 수 있는 지역이 있는데요. 시험 일자별로 급수별 시험 실시 지역이 상이하니 1급 또는 2급 응시자 분들은 접수 전 해당 내용을 잘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PBT(Paper-Based Test) 시험은 인터넷 접수 외에도 우편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응시원서, 사진 2장 (1장은 응시원서에 부착), 응시비 입금영수증을 준비한 뒤에 HSK 한국사무국(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우체국 사서함 115호) 로 등기 발송하면 됩니다. 접수완료 후에는 등급, 시험일자, 시험장소, 시험방법(PBT에서 IBT로 변경 / IBT에서 PBT로 변경)은 불가하니 시험 접수 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HSK PBT 급수별 시험 응시료

    HSK-PBT-급수별-시험-응시료
    HSK PBT 급수별 시험 응시료

     

    HSK PBT(Paper-Based Test)는 1급의 경우 30,000원, 2급은 40,000원, 3급은 60,000원, 4급은 80,000원, 5급은 100,000원, 6급은 120,000원의 응시료를 받고 있습니다. IBT(Internet-Based Test)에 비하면 급수별로 적게는 5,000원에서 많게는 10,000원 정도 저렴한 가격입니다. 

     


    HSK 시험 관련된 보다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다면?

     

    중국어 필수 자격증 HSK 중국어 시험에 관한 모든 것 (feat. HSK 급수와 응시료 정보)

    중국어 시험은 TSC, BCT, OPIC 등 다양하지만 그중에서 가장 공신력이 높은 건 역시나 HSK 이죠? 기업 중에서는 HSK 자격증 소지자에게 가산점을 부여하는 곳도 많은데요. 오늘은 중국어 필수 자격증

    teayagi.tistory.com

     

    모든 글과 자료, 이미지는

    무단 도용 및 불펌, 2차 수정을 금지합니다

     

    © 2022. 티야기 Teayagi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