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제20대 대통령선거(투표) 투표 시간 및 준비물 등 선거 방법 총정리

반응형

3월 9일(수)은 제20대 대통령 선거일입니다. 선거일 기준으로 만 18세 이상의 국민이라면 모두 자신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5년간 대한민국을 대표할 국가 원수를 뽑는 선거다 보니 모두 관심이 많으신데요. 투표하러 가시기 전에 참고하실만한 정보들을 모아봤습니다. 오늘은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기념하여 투표 시간 및 준비물 등 선거 관련 사항을 모두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이미지-썸네일
이미지 썸네일

 

목차

     

    제20대 대통령 선거란?

    이번 제20대 대통령 선거는 2022년 3월 9일(수) 오전 6시~오후 6시 사이에 진행됩니다. 코로나 미확진자인 일반 유권자는 해당 시간 내에 지정된 투표소에 방문하셔서 투표를 진행하시면 되고요. 코로나 확진자와 격리자의 경우에는 미확진 유권자의 투표가 마무리된 후인 오후 6시~7시 30분 사이에 투표가 가능합니다. 코로나 확진자 및 격리자의 투표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이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통령 선거는 선거일을 기준으로 만 18세 이상의 국민, 그러니까 2004년 3월 10일 이전 출생자는 모두 투표권 행사가 가능합니다. 유권자는 선거일 당일 준비물을 챙긴 뒤 본인의 주소지 관할 투표소에서 투표를 진행하면 됩니다. 투표소 정보는 중앙선관위 홈페이지 또는 네이버, 다음과 같은 포털사이트, 지도 모바일 앱에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제20대 대통령 선거 준비물은?

    제20대-대통령선거-준비물-정리
    제20대 대통령선거 준비물 정리 (출처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위한 준비물은 무엇이 있을까요? 준비물은 아주 간단합니다. 생년월일이 기재되고 사진이 첨부되어 있는 신분증만 지참하시면 본인의 주소지 관할 투표소에서 투표가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신분증으로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장애인복지카드, 청소년증, 여권 등이 있습니다.

     

    지난 3월 4일(금)부터 5일(토)까지 진행된 사전투표에서는 본인의 주소지가 아닌 사전투표소에서도 관외 선거인으로 자유롭게 투표가 가능했는데요. 이번 3월 9일(수)에는 본인의 주소지 관할 투표소에서만 투표가 가능하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간혹 가다 신분증 내에 기재된 주소와 현재의 주소지가 상이한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현재 자신의 주소지 그러니까 전입신고가 되어 있는 주소지를 기준으로 관할 투표소를 검색하시면 되겠습니다. 

     


    코로나 확진자/격리자도 투표가 가능할까?

    제20대-대통령선거-코로나-확진자-및-격리자-투표-정보
    코로나 확진자/격리자 투표 정보 (출처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앞서 말한 것처럼 코로나 확진 및 격리 유권자는 미확진 유권자의 투표가 완료된 오후 6시부터 오후 7시 30분까지 투표를 할 수 있습니다. 보건소로부터 받은 투표 안내 문자를 기준으로 확진 및 격리 여부를 현장에서 확인하니 문자를 삭제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투표방법은 간단합니다. 오후 6시 이후에 본인의 주소지 관할 투표소에서 투표를 하시면 됩니다. 미확진 유권자 분들은 6시 이후에 투표소를 방문하시더라도 투표가 불가하니 이점 꼭 알고 계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확진자/격리자 투표 방법은?

    코로나-확진자-및-격리자의-투표-방법-1코로나-확진자-및-격리자의-투표-방법-2
    코로나 확진자/격리자 투표 방법 (출처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코로나 확진 및 격리 유권자는 3월 9일(수) 선거일 당일 오후 6시에서 7시 30분 사이에 관할지의 투표소를 방문하시고 확진/격리자임을 밝힌 뒤 투표 안내 문자를 제시해 주시면 투표를 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 감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손 소독 후에 비닐장갑을 나눠드리는데, 투표가 끝나기 전까지 비닐장갑은 꼭 착용해 주셔야 합니다. 이후의 투표 방법은 미확진 유권자와 동일합니다. 자세한 투표 방법은 아래에서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미확진자 투표 방법은?

    코로나-미확진자-투표-방법-1코로나-미확진자-투표-방법-2
    코로나 미확진자 투표 방법 (출처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코로나 미확진 일반 유권자 분들은 선거일 당일 오전 6시에서 오후 6시 사이에 투표가 가능합니다. 역시나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마스크는 꼭 착용해 주셔야 합니다. 지정된 투표소 앞에서는 체온 측정과 손 소독을 하게 되고요. 투표소 내부로 들어가면 신분증을 제시하고 본인 확인을 하게 됩니다. 본인 확인을 마친 뒤에는 선거인 명부에 성명을 기재하거나 손도장 날인을 하는데, 코로나 신규 확진자가 빠르게 늘어나는 추세이니 손도장 날인보다는 성명을 기재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투표용지를 수령하신 뒤에는 기표소에 들어가 투표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정규 기표용구를 사용하지 않으시거나 다중 투표가 된 경우에는 무효표로 분류되어 투표 효력을 잃을 수 있으니 이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투표 시 유효표와 무효표의 구분 기준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뤄뒀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첨부된 포스팅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 20대 대통령선거(투표) 유효표와 무효표의 기준 알아보기

    2022년 3월 9일(수)은 제20대 대통령 선거가 있는 날입니다. 선거일 당일 일정이 있어서 투표가 어려운 분들은 지난 3월 4일(금) ~ 5일(토) 진행된 사전 투표를 통해 미리 투표를 마쳤는데요. 투표가

    teayagi.tistory.com

     

    오늘은 이렇게 제20대 대통령 선거(투표)를 위한 투표 시간, 준비물 등 선거 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 5년간 국민의 목소리를 대변할 대통령을 선출하는 선거인만큼 모두 관련 내용 잘 숙지하시고 소중한 한 표 행사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모든 글과 자료, 이미지는

    무단 도용 및 불펌, 2차 수정을 금지합니다

     

    © 2022. 티야기 Teayagi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