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공부꿀팁

2022 소방공무원 채용시험 시험 과목 개편 및 응시 자격 (연령 및 신체조건 등) 총정리

반응형

일반 행정직 9급, 7급 공무원과 경찰공무원 시험 응시자도 많지만, 소방공무원 채용 시험에 응시하는 사람도 날이 갈수록 늘어가는 추세인데요. 오늘은 지난 경찰공무원 시험 관련 내용 정리에 이어서 2022 소방공무원 채용시험의 응시 자격 및 시험 과목 개편에 대해 정리를 해 보려고 합니다.

 

이미지-썸네일
이미지 썸네일

 

목차

     

    소방공무원 채용시험 과목 개편

    2022-소방공무원-채용시험-과목-개편
    2022 소방공무원 채용시험 과목 개편

     

    지난 2022 경찰공무원 시험 과목 개편 내용에서 다뤘던 것과 동일한 내용이 2022 소방공무원 채용 시험에도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2021년까지만 해도 국어, 한국사, 영어까지 총 3과목이 필수 과목이었고, 소방학개론, 행정법총론, 소방관계법규, 사회, 과학, 수학 중 2과목을 선택하여 필기 시험에 응시를 하면 되었는데요. 2022년인 올해부터는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 행정법총론, 한국사, 영어까지 총 5과목이 필수과목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시험과목 개편의 사유 역시 경찰공무원 시험 과목 개편 사유와 동일합니다. 고교 과목으로 시험에 응시를 하는 응시생이 많아지자 소방공무원의 전문성에 대한 논란이 생기기 시작했고, 신규 채용되는 소방공무원의 직업 능력을 키우고 업무 품질을 높이기 위해 고교 과목인 사회, 과학, 수학이 시험 과목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소방공무원 채용시험 응시 자격 기준일

    2022-소방공무원-채용시험-응시-자격-기준일
    2022 소방공무원 채용시험 응시 자격 기준일

     

    2022 소방공무원의 시험 응시 자격을 아래에서 하나씩 살펴볼 예정인데요. 이에 앞서서 우선 응시자격별 기준일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응시 결격사유, 경채 시험의 경력요건의 경력 기간 산정은 최종시험 예정일을 기준으로 하고요. 운전면허, 가점, 공채의 가점 관련 자격증, 경채의 경력요건의 자격 및 면허와 인정학과 기간 산정은 최초 시험 예정일인 필기시험일을 기준으로 합니다.

     


    소방공무원 채용시험 응시 결격 사유

    2022-소방공무원-채용시험-응시-결격-사유
    2022 소방공무원 채용시험 응시 결격 사유

     

    2022 소방공무원 채용 시험의 응시 결격 사유는 무엇일까요? 2022 소방공무원 채용 시험 공고에는 면접 시험의 최종일까지 결격사유가 없어야 하며, 관계 법령에 따라 결격사유에 해당하는 사람과 응시자격이 정지된 사람은 채용 시험에 응시할 수 없음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응시 결격 사유는 다음과 같은 법령에 근거합니다.

     

    국가공무원법 제33조, 소방공무원임용령 제51조,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제82조 등에 해당하면 응시 자격이 상실되는데요. 우선 국가공무원법 제33조에는 피성년후견인, 파산선고를 받고 복권이 되지 아니한 자, 금고 이상의 실형을 선고받고 그 집행이 종료되거나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된 후 5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고 그 집행유예 기간이 끝난 날부터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 등은 공무원으로 임용될 수 없다 기재되어 있습니다.

     

    소방공무원임용령 제51조는 부정행위자에 대한 조치에 관한 조항인데요. 다른 수험생의 답안지를 보거나 본인의 답안지를 보여주는 행위, 대리 시험을 의뢰하거나 대리로 시험에 응시하는 행위, 부정한 자료를 가지고 있거나 이용하는 행위 등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사람은 그 시험을 정지 또는 무효로 하거나 합격을 취소할 수 있으며, 처분이 있는 날로부터 5년간 시험의 응시자격이 정지된다고 나와있습니다. 

     


    소방공무원 채용시험 응시 연령

    2022-소방공무원-채용시험-응시-연령
    2022 소방공무원 채용시험 응시 연령

     

    2022 소방공무원 채용 시험의 응시 연령은 공채, 경채, 경채(항공분야) 및 계급별 조금씩 차이를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응시생이 응시를 하는 소방사 공채는 18세 이상에서 40세 이하의 국민이면 응시가 가능합니다. 생년월일을 기준으로는 2004년 12월 31일부터 1981년 1월 1일 사이에 출생한 사람이 응시 자격을 갖게 되는 것이지요. 

     

    경채 소방사, 소방교, 소방장은 20세 이상에서 40세 이하까지 응시가 가능하고, 경채 소방위, 소방경과 경채 항공분야의 소방장(항공정비)는 23세 이상에서 40세 이하까지 응시가 가능하며, 마지막으로 경채 항공분야의 소방위(항공조종)은 23세 이상에서 45세 이하까지 응시가 가능합니다.

     


    소방공무원 채용시험 신체조건

    2022-소방공무원-채용시험-신체조건
    2022 소방공무원 채용시험 신체조건

     

    소방공무원 응시가 가능한 신체조건은 참고 4 서식에 기재가 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양팔과 양다리가 온전하며, 가슴/배/입/구강 및 내장의 질환이 없어야 합니다. 두 번째, 두 눈의 맨눈 시력이 각각 0.3 이상이거나 교정 시력이 각각 0.8 이상이어야 합니다. 세 번째, 색맹 또는 적색약이 아니어야 합니다. 네 번째, 청력이 완전하여야 한다. 다섯 번째, 고혈압 또는 저혈압이 아니어야 합니다. 마지막 여섯 번째, 운동신경이 발달하고 신경 및 신체에 각종 질환의 후유증으로 인한 기능상 장애가 없어야 합니다.

     

     

    불합격 기준은 참고 4-1에 자세하게 기재가 되어 있는데, 각 계통별로 특정 질환이 있을 경우에는 신체검사에서 불합격을 받을 수 있으니 신체검사 전에 미리 확인을 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신체검사는 소방청장이 지정한 종합병원에서 받아야 하니 이점도 함께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소방공무원 채용시험 운전면허 요건

    2022-소방공무원-채용시험-운전면허요건
    2022 소방공무원 채용시험 운전면허요건

     

    마지막으로 공채분야 응시자와 경채분야 중 소방장 이하의 응시자는 제1종 운전면허 중 대형면허 또는 보통면허를 소지하고 있어야 하는데요. 경찰공무원과 동일하게 차량을 운전하여 출동하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입니다. 운전면허는 필기시험일까지 보유해야 하며, 최종합격자 발표일까지 유효하여야 하니 자신의 운전면허증 유효기간을 한 번 더 살펴보면 좋겠죠?

     


    2022 경찰공무원 채용 시험이 궁금하다면?

     

    2022 경찰공무원 시험 일정과 채용 인원 정보 총정리 (feat. 경찰 시험 경쟁률은?)

    2022년의 경찰공무원 시험 일정이 공개되었습니다. 날이 갈수록 공무원 시험, 특히 경찰로 인원이 몰리고 있는 상황인데요. 오늘은 2022 순경 공채 및 경채 일정과 함께 시험별 채용 인원 등 경찰

    teayagi.tistory.com

     

    2022 경찰공무원 시험 과목 개편에 대해 알아보자 (feat. 과목 변경에 따른 전략 설정)

    2022년부터 경찰공무원 시험 과목이 달라집니다. 필기시험의 교과목과 시험 범위 및 출제 비율에도 일부 변동 사항이 생겼는데요. 오늘은 2022년 경찰공무원 시험에 응시 예정인 분들을 위해 2022

    teayagi.tistory.com

     

    2022 경찰공무원 시험 가산점 자격증 총정리 (feat. 무도 가산점 인정 단체 정리)

    지난 두 개의 포스팅을 통해 2022 경찰공무원 시험의 일정과 시험과목 개편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분야별 가산점 항목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보려고 합니다. 무도 가산점의 경우 인

    teayagi.tistory.com

     

    모든 글과 자료, 이미지는

    무단 도용 및 불펌, 2차 수정을 금지합니다

     

    © 2022. 티야기 Teayagi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