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공부꿀팁

2022 소방공무원 채용시험 시험일정, 응시료, 경쟁률 총정리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는 2022 소방공무원 채용시험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경찰공무원 채용시험과 동일하게 올해부터는 시험 과목 개편이 적용되며 응시생들의 준비 필요 사항이 크게 달려졌었는데요. 오늘은 소방공무원 채용시험의 시험일정과 응시료, 경쟁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미지-썸네일
이미지 썸네일

 

목차

     

    2022 소방공무원 채용시험 시험일정

    2022-소방공무원-채용시험-시험-일정
    2022 소방공무원 채용시험 시험 일정

     

    2022 소방공무원 채용시험은 총 4단계에 걸쳐 진행됩니다. 필기시험, 체력시험, 인적성검사/신체검사서제출/서류전형, 면접시험까지 모든 단계를 우수한 성적으로 통과하면 신입 소방공무원으로 채용이 되게 되는데요. 지난 2월 24일(목)부터 3월 3일(목)까지 필기시험의 원서 접수를 받았고, 다가오는 4월 9일(토)에 첫 단계인 필기시험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필기시험의 합격자 발표는 필기시험 진행일로부터 한 달 후인 5월 9일(월)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가답안은 필기시험 당일에 공개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 다음날인 5월 10일(화)부터 체력시험이 진행될 예정이니, 가답안을 기준으로 채점을 하시고 나서 합격 커트라인 안에 있다 판단되는 경우 부지런히 체력시험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2022 소방공무원 채용시험 접수방법

    2022-소방공무원-채용시험-원서-접수방법
    2022 소방공무원 채용시험 원서 접수방법

     

    2022 소방공무원 채용시험은 119고시 홈페이지를 통해서 원서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접수기간은 2월 24일(목) 오전 10시부터 3월 3일(목) 오후 6시까지로 올해 진행될 시험의 원서 접수는 이미 마감이 된 상태입니다. 현재는 원서접수를 인터넷 접수로만 받고 있는데요. 우편, 팩스, 전자우편으로는 원서 접수를 전혀 받고 있지 않으니 이점은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원서 접수 시에는 임용을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여 응시해야 합니다. 주민등록상 거주지와 임용을 원하는 지역이 달라도 무관하나, 응시지역과 응시분야는 중복접수가 불가능합니다. 

     


    2022 소방공무원 채용시험 응시수수료

    2022-소방공무원-채용시험-응시수수료
    2022 소방공무원 채용시험 응시수수료

     

    응시 수수료는 계급별로 약간의 차이를 보입니다. 소방사, 소방교의 경우에는 5,000원의 응시 수수료를 받고 있고, 소방장, 소방위, 소방경의 계급은 7,000원의 응시 수수료를 받고 있는데요.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른 수급자나 한부모가족지원법에 따른 보호대상자는 원서 접수 시에 응시수수료를 먼저 납부하고 관련 증빙 서류를 제출하면 사실 조회 후 응시 수수료를 반환받을 수 있습니다.

     

    원서 접수 시에는 기한 내에 응시 수수료 결제가 완료되어야만 최종 접수 완료로 봅니다. 즉, 원서 접수 자체는 기한 내에 마무리를 했으나, 응시료 결제가 되지 않았다면 응시 원서 접수 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여 제외 처리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원서 접수 후에 취소 기한 내 접수를 취소한 경우에는 응시수수료는 환불이 가능하나, 별도의 추가 비용은 반환되지 않습니다.

     


    2022 소방공무원 채용시험 사진

    2022-소방공무원-채용시험-사진
    2022 소방공무원 채용시험 사진

     

    2022 소방공무원 채용시험 원서 접수 시에는 반명함(3cm x 4cm) 사진을 제출해야 하는데요. JPG, GIF, PNG, DMP 형식으로 제출이 가능하며 해상도는 100DPI 이상이어야 합니다. 배경이 있는 사진, 스냅사진, 상반신 전체가 나온 사진, 얼굴이 잘려 나온 사진 등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응시자 본인을 특정할 수 없는 사진을 등록하면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다고 공고에 기재가 되어 있으니, 되도록이면 일반 증명사진을 사용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2022 소방공무원 채용시험 유의사항

    2022-소방공무원-채용시험-유의사항
    2022 소방공무원 채용시험 유의사항

     

    2022 소방공무원 채용시험 응시 시에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원서 접수 시에 응시자격과 가산특전 등의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관계 기관으로부터 관련 정보를 받는 것에 반드시 동의해야 한다는 내용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접수 기간 내에는 기재 사항을 수정 또는 취소할 수 있으나 접수기간 종료 후에 수정은 불가하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소방공무원 채용시험 응시를 위해서는 운전면허 취득이 필수인데요. 원서접수 마감일 이전에 운전면허를 취득하지 않은 자는 원서 접수 시에 '취득예정자'를 선택해야 합니다. 원서 접수 시에는 미취득 상태일 수 있으나, 필기시험 전까지는 반드시 운전면허를 취득해야 하니 이점 꼭 인지하고 계시기 바랍니다.

     


    2022 소방공무원 채용시험 경쟁률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2022 소방공무원 채용시험의 원서 접수는 이미 마감되었습니다. 그렇다면 경쟁률을 조금 살펴볼까요? 우선 공개경쟁채용시험의 경쟁률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소방공무원-공개경쟁채용시험-경쟁률
    2022 소방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 경쟁률

     

    공개경쟁채용시험은 총 1,947명을 선발하는데요. 총 25,467명이 원서를 접수하여 전체 경쟁률은 13.1:1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 구분 없이는 남성은 총 1,820명을 선발하는데 22,613명이 지원하여 12.4:1의 경쟁률을 기록하였고, 여성의 경우 127명 선발에 2,854명이 지원하여 22.5:1의 경쟁률을 기록하였습니다. 경쟁률은 지역별로 10 이상 차이가 나기도 하니, 전체 경쟁률이 아닌 임용 지원한 지역의 경쟁률을 보시는 게 좋습니다.

     

     

    경찰공무원 채용시험의 경쟁률은 남성의 경우 18.9:1, 여성의 경우 24.1:1이었는데요. 남성은 경찰공무원의 경쟁률이, 여성은 소방 공무원의 경쟁률이 조금 더 높았습니다. 경력경쟁채용시험은 어땠을까요?

     

    2022-소방공무원-경력경쟁채용시험-경쟁률
    2022 소방공무원 경력경쟁채용시험 경쟁률

     

    경력경쟁채용시험은 다들 아시다시피 공개경쟁채용시험에 비하면 경쟁률이 많이 낮은 편인데요. 분야별로 특정 경력이나 자격증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경쟁률이 높지는 않은 편이지만, 응시 자체의 문턱이 높은 편입니다. 우선 전체를 기준으로 보자면 총 1,827명을 선발하는 시험에 10,684명이 지원하여 경쟁률은 5.8:1을 기록하였습니다. 여성, 남성, 남녀 모두를 채용하는 양성의 경쟁률은 각각 5:1, 9.7:1, 5.9:1 입니다. 역시나 여성 지원자의 채용 인원 수가 적기 때문에 여성의 경쟁률이 높은 편이죠.

     


    2022 소방공무원 채용시험이 궁금하다면?

     

    2022 소방공무원 채용시험 시험 과목 개편 및 응시 자격 (연령 및 신체조건 등) 총정리

    일반 행정직 9급, 7급 공무원과 경찰공무원 시험 응시자도 많지만, 소방공무원 채용 시험에 응시하는 사람도 날이 갈수록 늘어가는 추세인데요. 오늘은 지난 경찰공무원 시험 관련 내용 정리에

    teayagi.tistory.com

     

    모든 글과 자료, 이미지는

    무단 도용 및 불펌, 2차 수정을 금지합니다

     

    © 2022. 티야기 Teayagi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