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공부꿀팁

2022 경찰공무원 채용시험 신체/체력검사 일정, 기준표, 종목 및 주의사항 총정리

반응형

안녕하세요. 4월 1일(금) 오후 4~5시 사이에 지역별 경찰청 홈페이지를 통해 2022 상반기 경찰공무원 채용시험의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가 이뤄졌는데요. 기쁨도 잠시 신체검사 및 체력 검사가 예정되어 있어, 합격자 분들은 준비를 철저히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경찰공무원 채용시험의 신체/체력검사 일정과 기준, 주의사항까지 정리를 해 보려고 합니다.

 

이미지-썸네일
이미지 썸네일

 

목차

     

    2022 경찰공무원 신체검사 방법

    2022-경찰공무원-채용시험-신체검사-방법
    2022 경찰공무원 채용시험 신체검사 방법

     

    경찰공무원 채용 시험의 2차 시험 중 하나인 신체검사는 경찰공무원임용령 시행규칙 제34조의 2, 경찰공무원 채용시험에 관한 규칙 제10조 1항에 근거하여 시행됩니다. 필기시험 합격자는 국/공립, 종합병원으로부터 발급받은 경찰공무원 채용 신체검사서를 제출해야 하는데요. 이를 기준으로 신체검사에서의 합격과 불합격이 판단되게 됩니다.

     

     

    합격 여부 판단은 국/공립, 종합병원에서 시행한 경찰공무원 채용 신체검사서와 신체검사 기준표, 신체검사 세부기준이 모두 합격 시를 기준으로 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을 해 드린 것처럼 경찰공무원 채용신체검사서에는 약물검사(TBPE)가 포함되어야 하는데, 해당 검사를 받고 검사서를 발급하기까지 시일이 소요되므로 아직 발급 전이라면 최대한 빠르게 신체검사를 진행하시는 게 좋습니다.

     


    2022 경찰공무원 신체검사 기준

    2022-경찰공무원-채용시험-신체검사-기준
    2022 경찰공무원 채용시험 신체검사 기준

     

    신체검사의 합/불 기준은 꽤나 명확한 편입니다. 우선 체격, 시력, 색신, 청력, 혈압, 사시, 문신 등의 항목별로 세부 요건이 기재돼 있는데요. 체격 항목에는 '직무에 적합한 신체'라고 다소 불명확한 부분이 존재하나 이에 대한 기준은 경찰청장이 정한다고 합니다. 이외의 항목별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우선 시력은 교정시력을 포함하여 양쪽 눈의 시력이 각 0.8 이상이어야 합니다. 색각이상(약도 색약은 제외)이 아니어야 하고, 청력은 좌우 각각 40 데시벨 이하의 소리를 들을 수 있어야 합니다. 요즘은 청년층에서도 고혈압과 저혈압이 많은데요. 안타깝게도 고혈압과 저혈압일 경우에는 신체검사 탈락 사유가 된다고 하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2022 경찰공무원 신체검사 주의사항

    2022-경찰공무원-채용시험-신체검사-주의사항
    2022 경찰공무원 채용시험 신체검사 주의사항

     

    필기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신체검사 시 소요되는 비용은 응시자 본인이 모두 부담해야 합니다. 신체검사는 체내에 잔류하는 약물검사를 위해 국/공립 병원 또는 종합병원에서 원서접수일을 기준으로 3개월 이내에 시행해야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작년 11월 26일 이후에 발급된 신체검사서를 소지 중이라면 괜찮고요. 아직 전이시라면 얼른 병원을 방문하여 신체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2022 경찰공무원 체력검사 일정

    2022-경찰공무원-채용시험-체력검사-일정
    2022 경찰공무원 채용시험 체력검사 일정

     

    필기합격자 중에서 많은 수가 체력검사에서 탈락을 하게 되는데요. 서울경찰청의 공고를 기준으로 체력검사는 4월 12일(화) ~ 4월 27일(수)에 진행되게 됩니다. 필기시험 합격자 분들은 신분증, 응시표, 필기도구, 체력검사 복장, 필기 합격자 제출 서류 전체를 준비하셔서 지정된 장소로 방문하시면 됩니다. 체력검사 복장은 자유로우나 팔굽혀펴기를 위해 밝은 색 밀착된 반팔 티셔츠를 입어야 한다니 참고하세요.

     


    2022 경찰공무원 체력검사 일정 상세

    원서 접수 시에 지원한 임용 지역별로 체력검사 일정은 상이할 수 있습니다. 아래 첨부된 일정은 서울경찰청의 공고를 기준으로 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체력검사 상세 일정은 지역별 경찰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2-경찰공무원-채용시험-체력검사-상세일정
    2022 경찰공무원 채용시험 체력검사 상세일정 (순경 남자)

     

    임용 지역을 서울로 선택하셨다면 체력검사는 4월 12일(화)부터 4월 27일(수)까지 진행됩니다. 응시번호별로 일자 및 도착시간이 정해지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단에 첨부된 이미지는 일반 남자 공채 합격자의 체력검사 일정이고 하단에 첨부된 이미지는 일반 여자 공채 합격자의 체력검사 일정입니다.

     

    2022-경찰공무원-채용시험-체력검사-상세일정-여자
    2022 경찰공무원 채용시험 체력검사 상세일정 (순경 여자)

     

    체력검사 종목이 많기도 하고, 필기시험 합격자를 최종 선발 인원의 배수로 뽑다 보니 체력검사는 총 이틀에 걸쳐 진행되게 되는데요. 1차로는 악력, 100m 달리기, 1,000m 달리기를 하게 되고, 2차로는 윗몸일으키기와 팔굽혀펴기를 하게 됩니다. 시험 종목과 불합격 여부 확인 방법은 아래에서 다시 함께 살펴보도록 할게요.

     


    2022 경찰공무원 체력검사 종목

    2022-경찰공무원-채용시험-체력검사-종목
    2022 경찰공무원 채용시험 체력검사 종목

     

    2022 경찰공무원 채용시험의 체력검사 종목은 총 5가지입니다. 윗몸일으키기, 팔굽혀펴기, 좌/우 악력, 100m 및 1,000m 달리기를 항목별로 테스트하게 됩니다. 어느 하나의 종목에서 1점을 취득하거나 총점이 19점 이하인 경우에는 불합격 처리되고, 불합격 여부는 당일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2022 경찰공무원 체력검사 기준표

    2022-경찰공무원-채용시험-체력검사-기준표
    2022 경찰공무원 채용시험 체력검사 기준표

     

    앞서 종목 하나라도 1점을 받는 경우 체력검사에서 불합격이 된다고 했는데요. 남자의 경우 100m 달리기가 17초를 넘거나, 1,000m 달리기가 280초를 넘는 경우, 윗몸일으키기를 1분에 21개 이하로 할 경우, 좌우 악력이 37 이하일 경우, 팔굽혀펴기를 1분에 12개 이하로 할 경우에는 체력검사에서 불합격 처리되게 됩니다. 그럼 여자의 경우는 어떨까요?

     

    여자는 상대적으로 남자의 기준보다 낮게 기준이 잡혀있습니다. 100m 달리기가 21.6초 이후인 경우, 1,000m 달리기가 348초 이후인 경우, 윗몸일으키기를 1분에 12개 이하로 하는 경우, 좌우 악력이 21 이하인 경우, 팔굽혀펴기를 1분에 10개 이하로 하는 경우에는 불합격 처리됩니다.

     

    항목별 1점 외에도 전체 총점이 19점 이하인 경우에도 불합격 처리되게 되는데요. 쉽게 이야기하자면 항목별로 4점 이상씩만 받으시면 어렵지 않게 체력검사를 통과하실 수 있습니다.

     


    2022 경찰공무원 채용시험 금지약물

    2022-경찰공무원-채용시험-체력검사-금지약물
    2022 경찰공무원 채용시험 체력검사 금지약물

     

    체력검사 시에는 무작위로 도핑검사가 진행되게 됩니다. 현재 경찰공무원 채용시험에서 지정한 금지약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동화작용남성호르몬스테로이드, 기타 동화작용제(Clenbuterol), 이뇨제 3종 (hydrochlorothiazide, chlorothiazide, furosemide), 흥분제 3종 (methylhexaneamine, methylephedrine, ephedrine), 마약류 11종 (buprenorphine, dextromoramide, diamorphine, fentanyl, hydromorphone, methadone, morphine, oxycodone, oxymorphone, pentazocine, pethidine) 

     


    2022 경찰공무원 체력검사 주의사항

    2022-경찰공무원-채용시험-체력검사-주의사항
    2022 경찰공무원 채용시험 체력검사 주의사항

     

    체력검사 시에는 금지약물을 복용하거나 금지방법 등으로 인한 부정합격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응시자들을 대상으로 무작위 도핑테스트를 실시하게 되는데요. 추가로 시험장 내에서는 휴대폰 등을 이용하여 체력시험 장면을 촬영할 수 없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체력시험은 종목 여러 개를 테스트하기도 하고 갑작스럽게 근육을 움직이는 경우 부상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고문에서도 부상이 있을 수 있으니 준비운동을 충분히 하기를 권고하고 있는데요. 만약 시험 이전이나 실시 중에 본인의 부주의로 인해 부상이 발생하는 경우 체력시험 연기 또는 추가 시행은 어려우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2022 경찰공무원 채용시험이 궁금하다면?

     

    2022 경찰공무원 상반기 필기시험 (1차 일반 공채 및 전의경 특채) 가답안 및 필기시험 예상 합격

    지난 3월 26일(토)은 2022년 경찰공무원 1차 필기시험이 진행된 날이었는데요. 다들 시험은 잘 보셨나요? 올해부터 시험 과목 개편이 적용되면서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이 달라졌는데, 노력한 만큼

    teayagi.tistory.com

     

    2022 경찰공무원 상반기 채용시험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 및 제출 필요 서류 총정리

    안녕하세요. 4월 1일(금)은 경찰공무원 채용시험 중 첫 단계인 필기시험의 합격자 발표가 있는 날인데요. 다들 원하는 시험 결과를 얻으셨나요? 오늘은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를 맞이하여 합격자

    teayagi.tistory.com

     

    모든 글과 자료, 이미지는

    무단 도용 및 불펌, 2차 수정을 금지합니다

     

    © 2022. 티야기 Teayagi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