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건강꿀팁

국화차의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feat. 성인병에 좋은 차)

반응형

가을에 많이 찾는 국화차는 조선시대에 왕세자들이 두뇌발달을 위해 마신 차로도 유명하다. 국화차는 성인병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나이와 성별을 불문하고 가족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대용차이다. 오늘은 국화차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정리를 해 보려고 한다.

 

이미지-썸네일
이미지 썸네일

 

목차

     

    국화차의 효능은?

    1) 안정 및 진정 효능

    국화에는 향경련 작용과 진정 작용이 있는 리나린과 아카세틴 등이 함유되어 있어 항불안, 항우울 및 항불면 작용을 기대할 수 있다. 국화차는 예로부터 뛰어난 진정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신경이 날카로워지거나 불안할 때 따뜻한 국화차를 마시면 금세 마음이 진정이 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2) 통풍 예방 및 개선 효능

    통풍은 혈중의 요산 수치가 높아지며 생긴 결정이 관절의 안쪽에 흡착되며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국화에 포함된 폴리페놀은 체내에서 만들어지는 요산의 양을 줄이고 체외로 배출되는 요산의 양을 늘려 체내 요산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성인병에-좋은-국화차-효능과-부작용-1
    성인병에 좋은 국화차 효능과 부작용

     

    3) 노화 방지 효능

    <신논본초경(神农本草经)>에는 '국화차를 오래 복용하면 노화를 늦춘다'라고 기재되어 있다. 특히 눈의 노화는 단백질이 변성되거나 퇴화하기 때문에 발생하는데, 이때 AGEs라는 물질이 노화의 주된 원인이 된다. 국화에는 AGEs의 생성을 저해하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여러 차례의 실험을 통해 밝혀진 바 있다. 

     

    4) 피부 미용 효능

    국화차에는 비타민 B1, 비타민 E, 아미노산, 콜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들은 신체 기능을 유지하게 도와주고 활성 산소 발생을 억제시켜주며 피부를 더욱 아름답게 유지해 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국화는 해독 효과가 있어 피부의 열을 낮추고 염증을 완화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5) 혈관 질환 예방 효능

    국화차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크롬 성분은 체내에 있는 콜레스테롤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되게 돕는 데 큰 기여를 한다. 체외로 배출이 되는 콜레스테롤 양이 늘어나면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관상동맥을 확장시켜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이로 인해 고혈압, 협심증, 동맥경화, 고지혈증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화차의 부작용은?

    국화차는 신농본초경에 음용한 기록이 있을 정도로 예로부터 자주 음용되던 대용차 중 하나이다. 즉 음용 시 주의해야 할 사항 중 인체에 크게 부담을 주거나 부작용을 일으킬만한 성분은 적다고 봐도 무방하다는 뜻이다. 하지만 개인의 면역 또는 알레르기 상황에 따라서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다음에 해당하는 사람은 음용 시 주의하는 것이 좋다.

     

    우선 국화과 식물이나 꽃가루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국화차는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국화차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손발이 찬 사람은 한 번에 많은 양을 마시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임산부나 임신을 계획하고 있다면 국화차는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겠다. 조산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많은 양을 음용하지 않는다면 큰 작용을 하지는 않겠으나 임산부의 경우 음용 전 가능하면 의사와 상담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국화차 만드는 방법은?

    성인병에-좋은-국화차-효능과-부작용-2
    성인병에 좋은 국화차 효능과 부작용

     

    국화차를 만드는 방법은 건조 방법을 기준으로 크게 2가지로 나뉜다. 자연건조로 차를 만들고 싶다면 채취한 꽃에서 줄기를 떼어내고 깨끗한 물에 씻는다. 줄기는 귀찮다면 꼭 떼어내지 않아도 되지만, 떼어냈을 때가 조금 더 보기가 좋다. 씻은 국화꽃은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쳐 물기를 제거한다. 물기가 빠지면 얇게 널어 바람이 통하는 곳에서 잘 말리면 된다.

     

     

    구수한 맛을 좋아한다면 자연 건조보다는 덖어서 차를 만드는 것이 좋다. 무쇠솥이나 프라이팬에 잘 씻은 국화꽃을 넣고 천천히 덖는다. 이때 프라이팬에 기름기가 남아 있으면 국화꽃이 기름을 먹어서 맛이 변질될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성인병에 좋은 차가 궁금하다면?

     

    감잎차의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feat. 감잎차 마시는 방법)

    감잎차는 감나무 잎을 채취해서 건조해 만든 차이다. 감잎차에 풍부한 비타민 C, 칼슘, 타닌 등은 성인병 예방 효능이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외에도 감기 예방이나 붓기 제거 등 다양한 효능

    teayagi.tistory.com

     

    솔잎차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feat. 성인병 예방에 좋은 솔잎차 만드는 법까지)

    소나무의 잎을 뜻하는 솔잎은 요리의 맛과 향을 좋게 하는 것으로 유명하여 향신료로도 자주 쓰이는 식재료이다. 또한 예로부터 불로장생의 상징으로 전해오며 신선들이 즐겨 먹는 음식이라 하

    teayagi.tistory.com

     

    모든 글과 자료, 이미지는

    무단 도용 및 불펌, 2차 수정을 금지합니다

     

    © 2022. 티야기 Teayagi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