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IT꿀팁

구글꿀팁 | 구글 스프레드시트(google spreadsheet)에서 경과 시간 계산하는 방법 (feat. 시:분 계산 및 분 단위 계산)

반응형

 

개인 문서를 만들 때는 수식 입력이 편하고 대량의 데이터를 가공할 수 있는 엑셀을 자주 사용하지만, 공동 작업이 필요할 때나 공유가 잦을 때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는 편이다. 구글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이런 거지. 그래서 오늘은 함께 일할 때 요긴하게 쓰일 수 있는 구글 스프레드시트 꿀팁에 대해 알려주려고 한다. 그 첫 번째 꿀팁은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시간을 계산하는 방법이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시간 (시:분 / 분 단위) 계산하기 - 첫 번째 방법

직원들의 초과근무시간을 계산하거나, 지표 문서를 만들 때에 종종 경과 시간을 계산해야 하는 때가 생긴다. 예를 들어 출근 시간이 9:00이고, 정시 퇴근 시간이 18:00 일 때, 각 직원별로 초과근무시간을 계산할 때 이 기능이 필요하다. 하지만 때때로 수식을 적용했을 때 계산이 제대로 안 되는 경우가 많다. 우선 아래와 같은 경우에 경과 시간 계산은 어떻게 해야 할까?

 

 

구글스프레드시트-경과시간-계산방법-예시
구글스프레드시트 경과시간 계산 예시

 

경과 시간 계산하는 수식
초과근무시간 = 퇴근시간 - 정시 퇴근시간 - 휴게시간

구글스프레드시트-경과시간-계산방법-예시
구글스프레드시트 경과시간 계산 예시

 

초과근무시간은 위 수식을 적용하면 아주 쉽게 구할 수 있다. 정시 퇴근시간은 하나의 열에 들어가 있기 때문에, $로 고정을 하지 않으면, 복사 + 붙여 넣기 할 때 열이 옮겨 다녀 계산이 정확하게 되지 않을 수 있으니 꼭 열과 행 앞에 $를 넣어서 고정을 해 주도록 하자.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하나 생긴다. 바로 위 수식을 적용하면 초과근무시간이 시:분의 형태로만 표시된다. 만약 분 단위로 보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경과 시간 분 단위로 표시하는 방법

구글스프레드시트-경과시간-분단위표시방법
구글스프레드시트 경과시간 분단위 표시 방법

 

우선 분 단위로 표시하고 싶은 영역을 선택하고서 좌측 상단에 있는 123으로 표시된 버튼을 클릭하자. 123으로 표시된 버튼은 서식을 변경할 수 있는 버튼이다. 123으로 표시된 버튼을 클릭하고 맨 아래쪽에 있는 맞춤 날짜 및 시간 메뉴를 선택하자. 그럼 세부 설정을 할 수 있는 팝업창이 하나 열린다. 

 

구글스프레드시트-경과시간-표시형식변경구글스프레드시트-경과시간-표시형식변경
구글스프레드시트 경과시간 표시형식 방법 변경

 

맞춤 날짜 및 시간 형식 팝업창에 들어가면 오전/오후 시간(1) 분(01)의 형태로 서식이 기재되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우리는 해당 영역에서 시:분 단위가 아닌 분 단위로만 데이터를 보고 싶기 때문에 우선 기 입력되어 있는 서식 정보를 모두 삭제해 줘야 한다. 삭제 방법은 간단하다. 각 항목을 클릭하면 나오는 드롭다운 메뉴에서 삭제 메뉴를 클릭하면 된다.

 

구글스프레드시트-경과시간-표시형식변경
구글스프레드시트 경과시간 표시형식 방법 변경

 

기 입력된 서식 정보를 모두 삭제했다면, 적용 버튼 왼쪽에 있는 아래 화살표 버튼을 클릭하자. 그러면 날짜와 시간 형식을 맞춤 설정할 수 있는 세부 메뉴가 노출된다. 우리는 여기서 경과 시간 - 분을 선택해야 한다. 메뉴 선택이 완료되었다면 적용 버튼을 눌러주자.

 

구글스프레드시트-경과시간-분단위표시방법
구글스프레드시트 경과시간 분단위 표시 방법

 

위 내용을 그대로 잘 따라 했다면 기존에 시:분 형식으로 보이던 데이터가 분 단위로 잘 바뀌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서식 적용 후에 보이는 데이터가 본인의 목적과 일치하지 않는다면 서식을 바꿔주면 된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시간 (시:분 / 분 단위) 계산하기 - 두 번째 방법

이렇게만 보면 경과 시간을 계산하는 게 참 쉬워 보이는데, 시간 서식에 따라서 이 방법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바로 시간의 서식이 24시간 기준으로 보이는 게 아니라 12시간 기준으로 오전과 오후가 나뉘어 표시될 때는 첫 번째 방법을 그대로 적용하면 아래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처럼 초과근무시간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 

 

구글스프레드시트-경과시간-24시간기준-예시
구글스프레드시트 경과시간 24시간 기준 예시

 

초과근무시간을 구하는 수식 자체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니고, 초과근무시간을 표시하는 서식의 문제라고 할 수 있겠다. 이때는 아래와 같이 초과근무시간을 표시하는 부분의 서식을 변경해 주도록 하자.

 

경과 시간 시:분 단위로 표시하는 방법 - 12시간 기준

구글스프레드시트-경과시간-분단위표시방법
구글스프레드시트 경과시간 분단위 표시 방법

 

위에서 분 단위로 서식을 바꿀 때 들어갔던 맞춤 날짜 및 시간 형식 페이지로 다시 들어가야 한다. 아까 분 단위로 데이터를 노출하고 싶을 때는 경과 시간 - 분 만 선택했는데, 이번에는 시:분 단위로 데이터를 노출해 줘야 하니 경과시간 - 시간과 경과시간 - 분을 선택하자.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시간과 분 사이에 ':'를 입력하고 적용 버튼을 눌러야 한다. 설정을 완료하고 난 뒤에 적용 버튼을 누르면 잘 적용되어서 보일까?

 

구글스프레드시트-경과시간-분단위표시방법-예시
구글스프레드시트 경과시간 분단위 표시 방법

 

적용 버튼을 눌러보니 뭔가 이상한 점이 하나 있다. 초과근무시간이 노출되는 형태가 아까 24시간 기준으로 시간이 적용되었을 때와는 뭔가 다른 느낌이다. 철수의 초과근무시간은 24시간 기준으로 시간이 표시되었을 때는 분명 0:05 였는데, 12시간으로 시간이 표시되었을 때 서식을 적용하니 0:05가 아닌 0:5로 표시되고 있다. 뭐가 문제인 걸까?

 

구글스프레드시트-경과시간-분단위표시방법
구글스프레드시트 경과시간 분단위 표시 방법

 

맞춤 날짜 및 시간 형식에 들어가 보면 앞자리에 0이 없는 분 (1)로 표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우리는 여기서 앞자리에 0이 있는 분 (01)로 설정을 바꾸고 적용 버튼을 눌러줘야 한다. 이번에 적용 버튼을 누르니 아래와 같이 초과근무시간 시:분이 24시간 기준으로 시간이 표시되었을 때와 동일하게 잘 표시되고 있다. 

 

구글스프레드시트-경과시간-분단위표시방법
구글스프레드시트 경과시간 분단위 표시 방법

 

 

오늘은 이렇게 경과 시간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기능이 많지만 세부 설정을 해 줘야 하는 항목이 많아서 원하는 대로 데이터를 보는 게 힘들 수도 있다. 하지만 설정 방법이 어렵지 않으니 꼭 기능들을 잘 사용해서 원하는 데이터를 볼 수 있기를 바라며 본 포스팅을 마친다.

 

모든 글과 자료, 이미지는
무단 도용 및 불펌, 2차 수정을 금지합니다

© 티야기 Teayagi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