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공부꿀팁

자격증 추천 | 도로교통사고 감정사 내용 총정리 (연봉, 취업분야, 시험과목 등)

반응형

도로교통사고 감정사 시험이 다가오는 8월 28일 예정되어 있습니다. 2007년에 경찰청으로부터 국가공인 민간자격으로 인정받은 후 도로교통사고 감정사 자격증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데요. 오늘은 취업을 위한 자격증 추천 시 매번 등장하는 도로교통사고 감정사 자격증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목차

     

    도로교통사고 감정사란?

    도로교통사고 감정사 자격시험은 교통사고의 원인 조사, 분석을 위해 도입된 제도입니다. 교통사고 발생 시에 사람들의 주장이 서로 상반되어 과실을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 공정한 사고조사를 위한 업무를 수행하는 공인 자격을 의미합니다. 2010년부터는 경찰과 도로교통공단 직원의 신규 채용 시에 각각 4점과 5점의 가산점이 부여되어 해당 분야의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준비하기에 좋습니다.


    도로교통사고 감정사 직무 내용

    도로교통사고 감정사의 직무 내용은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직무 내용은 하기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에 대한 조사의 원인 규명 및 해석
    • 교통 관련 법규에 대한 이해
    • 교통사고의 조사 및 재현
    • 교통사고 발생 시 감정서 작성

    도로교통사고 감정사 전망 및 연봉

    도로교통사고 감정사 자격증 취득 시의 취업분야는 다른 자격증에 비하여 상당히 넓은 편입니다. 교통사고와 관련된 민영 기관은 물론이고 공무원이나 정부 산하기관에서도 인정하는 자격증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경찰이나 도로교통공단 취업 시에는 가산점 혜택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경찰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응시생들 사이에서도 수요가 높은 편입니다.

     

    • 교통사고 조사 관련 경찰관, 군인, 검찰 및 법원 공무원
    • 도로 관련 기업체 및 정부 기관
    • 보험회사, 교통 용역업체, 사설 감정 사무소 등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가에서는 법적 제도가 정착되어 사회적 명예와 함께 높은 수익을 올리는 고소득 전문직종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에는 일반 기업에 취업을 하기 위한 목적보다는 공무원 시험 합격을 위한 부가적인 수단으로 이용되는 사례가 많습니다. 공무원의 경우 호봉제에 따라 지정된 연봉을 받게 되지만, 일반 기업체에 취업을 하면 초봉 3,000만 원 이상에서 시작하여 경력이 쌓임에 따라 평균 연봉 6,000만 원을 상위한다는 리서치 결과가 있습니다. 


    도로교통사고 감정사 시험과목

    도로교통사고 감정사 시험은 1차와 2차로 나뉘어 진행됩니다. 1차 시험의 시험과목은 교통 관련 법규, 교통사고 조사론, 교통사고재현론, 차량운동학입니다. 시험은 150분 동안 치러지게 되며 모두 객관식(4지선다) 시험으로 진행됩니다. 2차 시험의 시험과목은 교통사고 분석서 작성과 재현 실무입니다. 1차 시험과 동일하게 150분 동안 시험이 진행되지만, 주관식 5문제 중 3문제를 선택하여 작성하여야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2 경찰공무원 시험 가산점 자격증 총정리 (feat. 무도 가산점 인정 단체 정리)

    지난 두 개의 포스팅을 통해 2022 경찰공무원 시험의 일정과 시험과목 개편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분야별 가산점 항목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보려고 합니다. 무도 가산점의 경우 인

    teayagi.tistory.com

     

    2022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1차/2차 시험과목 총정리

    공인중개사는 취업 준비를 하는 청년층에게는 물론이고, 퇴직 후 제2의 삶을 꿈꾸는 장년층에게도 인기가 많은 시험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공인중개사 시험 일정과 응시 자격,

    teayagi.tistory.com

     

    2022 공인중개사 시험 일정 및 시험 준비물 총정리

    올해 진행 예정인 제33회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는 다들 잘하고 계신가요? 오늘은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는 예비 응시생들이라면 누구나 궁금해할 만한 공인중개사 시험 일정과 시험 준비물

    teayagi.tistory.com

     

    2022년 공인중개사 인터넷강의(인강) 추천 TOP 3 총정리

    2022년 제33회 공인중개사 시험 접수일이 2달 정도 남았습니다. 과거에는 단순 독학으로 시험에 응시하는 분들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인터넷강의(인강)을 시청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공

    teayagi.tistory.com

     

    오늘은 이렇게 경찰 시험 응시 시에 가산점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도로교통사고 감정사 자격증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도로교통사고 감정사 자격증은 경찰 공무원 시험 준비를 하고 있는 분들 외에도 교통사고 분석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은 분들이 많이 응시하는 시험입니다. 모두 잘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 얻기를 기원합니다.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