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공부꿀팁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시험안내 - 시험일정, 시험접수, 시험과목

반응형

도로교통사고 감정사는 공무원 시험 응시 시에 4~5점의 가산점 혜택을 받을 수 있어, 행정직 또는 경찰공무원을 지망하는 응시생들이 주로 준비하는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도로교통사고 감정사의 시험일정 및 시험과목 등에 대하여 정리를 해 보려고 합니다.

 

 

목차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시험일정

    도로교통사고감정사 2022년 시험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시험은 8월 28일(일)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오전에는 1차 시험이 진행되고 오후에는 이어서 2차 시험이 진행되니 응시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험은 전국 13개 지역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시험 접수 기간이 종료된 이후에는 응시지역 변경이 불가하니 이를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응시지역 외의 증명사진 등 응시자 정보 수정은 8월 9일(화) 오전 9시부터 8월 10일(수) 오후 6시까지 가능합니다. 시험이 진행되는 응시지역은 하기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시험 응시지역 (13개) :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경기(성남), 강원(춘천), 충북(청주), 충남(대전), 전북(전주), 전남(광주), 경북(구미), 경남(창원), 제주(제주)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시험접수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시험접수는 온라인으로만 가능합니다. 방문/팩스/우편접수 모두 불가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시험 접수 바로가기

     

    시험접수 기간은 7월 25일(월)부터 8월 4일(목)까지입니다. 위 버튼을 클릭하시면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시험접수가 가능한 홈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제출서류 및 응시수수료

    시험 응시를 위해서는 응시원서와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여권용 사진 1매가 필요합니다. 응시원서는 도로교통사고감정사 홈페이지에서 작성할 수 있습니다.

     

     

    1차 시험 일부 면제자의 경우에는 위에 명시된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면제 대상자 구분에 따라 교육이수증 사본이나 경력증명서를 제출해야 할 수 있으니, 면제 대상 여부에 속하는지를 미리 확인하시고 관련 서류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시험 응시수수료는 일반 응시자와 1차 시험 일부 면제자의 경우에는 77,000원이고, 1차 시험 전부 면제자의 경우에는 44,000원입니다. 응시수수료에는 부가세가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응시수수료 결제 방법은 신용카드, 실시간 계좌이체, 가상계좌가 있습니다.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시험과목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시험은 같은 날에 1차와 2차 시험이 모두 진행되게 됩니다. 전회 1차 시험 합격자는 다음 시험의 1차 시험 전 과목이 면제되니 한 번에 통과하는 게 목적이 아니라면 1차 시험만 준비해도 상관없지만, 가능하면 2차 시험까지 준비를 해 두시는 게 좋습니다.

     

     

    1차 시험은 교통관련법규, 교통사고조사론, 교통사고재현론, 차량운동학에 대한 시험을 진행합니다. 시험은 150분 동안 진행되며, 모두 4지선다형의 객관식 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차 시험은 교통사고분석서의 작성과 재현 실무에 관한 시험이 진행됩니다. 1차 시험과 동일하게 150분 동안 시험을 치를 수 있고, 주관식 5문제 중 3문제를 선택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1차 시험과 2차 시험 모두 평균 60점 이상을 받아야만 합격할 수 있습니다. 1차 시험은 평균 점수에 관한 기준 외에도 각 과목별 40점 미만의 점수를 획득한 경우에는 과락 처리되어 불합격하게 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자격증 추천 | 도로교통사고 감정사 내용 총정리 (연봉, 취업분야, 시험과목 등)

    도로교통사고 감정사 시험이 다가오는 8월 28일 예정되어 있습니다. 2007년에 경찰청으로부터 국가공인 민간자격으로 인정받은 후 도로교통사고 감정사 자격증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데요. 오늘

    teayagi.tistory.com

     

    오늘은 이렇게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자격증 시험의 일정과 접수 방법, 시험 과목 등에 관한 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시험일이 머지않았습니다. 모두 잘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 얻기 바랍니다.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