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공부꿀팁

공기업 취준생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NCS(국가직무능력표준)란?

반응형

NCS(국가직무능력표준)을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공기업 취준생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NCS(국가직무능력표준)에 대해 정리를 해 보려고 합니다.

 

image-thumbnail
이미지 썸네일

 

목차

     

    NCS(국가직무능력표준)이란?

    NCS(국가직무능력표준)은 공기업 취업준비생(이하 '취준생')들 사이에서 필수라고 알려진 중요한 시험입니다. NCS는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필요한 능력이나 지식, 기술 태도 등을 국가에서 표준화한 것을 말합니다. 1999년에 처음 제시되어 조정 과정을 거친 뒤 2015년부터 공공기관과 기업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NCS는 직업 능력 수준을 기준으로 총 8개의 등급으로 나누어집니다. 자격증 시험과 유사하게 등급이 높을수록 높은 수준의 능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뜻합니다. 현재 NCS에는 24가지의 직무 분야가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에는 4차 산업의 중요성이 화두에 오르며 인공지능과 자율주행과 같은 NCS가 신규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NCS를 활용해 블라인드 채용을 하고 있는 회사는 무려 705개에 달합니다. 공공기관과 공기업뿐만 아니라 국내 유수의 대기업인 SK, 삼성물산, LG에서도 NCS를 활용하여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NCS(국가직무능력표준)활용 현황

    NCS는 직업교육분야, 자격분야, 직업훈련분야, 채용분야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중등교육 분야에서는 2015년부터 고등학교의 직업교육 과정을 NCS로 개편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직업계고는 NCS 기반의 실무 과목을 편성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고등교육 분야에서는 전문대학의 육성방안 수립 시에 NCS가 활용됩니다. 현재 82개의 전문대학에서 NCS 기반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직업훈련 분야는 어떨까요? 직업훈련 통합심사 구축 시에 NCS가 활용되기도 하고, 공공 민간 훈련 시에도 다채롭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폴리텍 1,600여 개의 과정에 NCS가 전면 적용 완료되었다고 합니다. 민간에서는 6,700여 개에서 36,000여 개의 과정으로 전체 확대 예정에 있습니다.

     

    취준생 여러분이 가장 관심이 많은 분야는 아무래도 채용일 텐데요. 기획재정부에서 공공기관 인력운영 추진계획을 발표하며 330개의 공공기관에서는 NCS를 도입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했던 것처럼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대기업 채용 시에도 NCS가 점차 활용되고 있다고 하니, 대기업 취준생 여러분들도 준비를 해 두시는 걸 추천합니다.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출문제 무료로 받는 방법

    NCS(국가직무능력표준)을 준비하는 취준생 여러분들을 위한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바로 NCS 기출문제를 무료로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인데요. 다들 알고 계셨나요?

     

    기출문제 무료로 받기

     

    한국산업인력공단의 국가직무능력표준원에서 직업기초능력 예상문제 20개와 답안지를 매주 2회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서의 직업기초능력은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자원관리능력을 포함한 총 10개의 분야를 뜻합니다. 문제와 답안지는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 홈페이지에 게시됩니다. 아래에서 NCS 기출문제를 무료로 받는 방법에 대해 상세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NCS 기출문제를 무료로 받기 위해서는 온라인 청년 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합니다. 온라인 청년 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청년소식 > 위클리 NCS 메뉴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게시된 NCS 기출문제와 답안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NCS-국가직무능력표준-기출문제-무료로-받는-방법-1
    NCS 국가직무능력표준 기출문제 무료로 받는 방법 1

     

    게시글 제목에 직업기초능력 분야가 기재되어 있으니 원하는 게시글을 클릭 후 다운로드하여 바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포스팅이 작성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현재까지 홈페이지에는 총 12개의 게시물이 업로드되어 있습니다. NCS(국가직무능력표준)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서점에서 기출문제집을 구매하는 것보다 무료로 배포되는 기출문제를 활용하여 공부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NCS-국가직무능력표준-기출문제-무료로-받는-방법-2NCS-국가직무능력표준-기출문제-무료로-받는-방법-3
    NCS 국가직무능력표준 기출문제 무료로 받는 방법 2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