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정책꿀팁

서울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대상과 교통카드 종류 알아보기

반응형

서울시가 7월 11일부터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사업 2기를 시작했습니다. 오늘은 청년 복지 정책 중 하나인 서울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 사업의 지원대상과 참여 방법, 그리고 사용 가능한 교통카드 종류에 대해 정리를 해 보려고 합니다.

 

 

목차

     

    지원대상 및 지원금액

    서울 청년 교통비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지원대상은 신청일인 7월 11일부터 8월 31일을 기준으로 주민등록상의 거주지가 서울시인 만 19세에서 25세 사이의 청년입니다. 1997년 1월 1일 출생자부터 2003년 12월 31일까지의 출생자는 모두 지원대상에 속합니다.

     

     

    최종 사업 참여자로 선정되면 4월 22일부터 11월 사이에 이용한 금액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기간에 이용한 교통카드 결제내역을 정산하여, 최종 금액의 20%를 교통마일리지로 적립 가능합니다. 1인당 적립 가능한 교통마일리지는 연 최대 10만 원이고,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를 사용할 경우에는 12월 중에 개별적으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교통비 지원금 신청 방법

    사업 참여 신청을 원하는 사람은 7월 11일(월) 오전 9시부터 8월 31일(수) 오후 6시까지 서울시 청년 몽땅 정보통 사이트에 방문하여 신청을 해야 합니다. 신청을 하지 않으면 참여 대상자라고 할지라도 지원을 받지 못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상세 내용 확인 바로가기

     

    교통비 지원금 신청 시에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우선 카드사로 사업 신청하는 경우에는 실물 플라스틱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이용해야 합니다. 모바일 교통카드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습니다. 삼성 페이를 사용하여 교통비를 지불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신용/체크카드가 아닌 티머니 교통카드로 참여 신청을 해야 합니다. 추가로 본인 명의의 교통카드가 아닌 카드로는 참여가 어려우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등록 가능한 교통카드 총정리

    서울 청년 교통비 지원사업 참여 시에 사용이 가능한 교통카드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티머니 선불교통카드이고, 다른 하나는 일반 체크카드와 신용카드입니다. 카드번호가 101로 시작하는 삼성 페이, 모바일티머니, 티머니 플레이트 카드는 티머니 선불교통카드로 등록하셔야 합니다.

     

     

    체크카드와 신용카드의 경우에는 참여 가능한 카드사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현재는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KB국민카드, IBK기업은행 BC카드, 하나 BC카드, BC바로카드를 사용하는 사람만이 사업 참여가 가능합니다.

     

    티머니 교통비 지원 신청하기

     

    카드사로 신청할 때는 카드사 정보를 정확하게 기입하셔야 합니다. 정보가 잘못 기입된 경우에는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습니다. 특히 하나카드와 BC카드는 발급사가 구분되어 있다고 합니다. 카드 앞면 또는 뒷면에 BC카드의 로고가 있다면 하나 BC카드입니다. 이때는 카드사 정보를 비씨카드로 선택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등록 불가능한 교통카드 총정리

    앞서 모바일 티머니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사업 참여 신청이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 사용자의 티머니페이 카드번호로는 신청이 불가합니다. 또한 캐시비, 카카오 모바일 교통카드, 레일플러스 선불교통카드 등 티머니 이외의 모바일 교통카드를 등록하는 경우에도 마일리지가 지급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카드사 교통비 지원 신청하기

     

    일반 체크카드 또는 신용카드의 경우 등록 가능한 교통카드 목록에 없는 모든 카드사는 등록이 불가합니다. 현대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 카카오, 토스까지 서울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에 참여가 불가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