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정책꿀팁

청년 내일저축계좌 자격조건 신청방법 총정리

반응형

청년 내일저축계좌의 신청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자격조건을 충족하는 분들은 신청방법을 숙지하셔서 기간 내에 계좌 개설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청년 내일저축계좌의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등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청년 내일저축계좌란?

    청년 내일저축계좌란 청년들의 자산형성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정부의 청년 특별 대책 제도를 의미합니다. 본인 저축 납입자에 한해서 매월 10만 원 이상을 저축하면 정부에서 10만 원 ~ 30만 원의 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정부 지원금의 금액은 기준 중위소득에 따라 달라집니다. 기준중위소득 50% 이하인 경우에는 30만 원이 지급되고, 50% 초과부터 100% 이하는 10만 원 정액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3년의 가입 기간을 유지한다는 조건 하에 100% 이하인 자는 총 720만 원의 저축액과 적금 이자 수익이, 50% 이하인 자는 총 1,440만 원의 저축액과 적금 이자 수익이 생기게 됩니다.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3년간 통장 가입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근로 청년을 대상으로 지원되는 사업인 만큼, 근로활동을 지속해야 하는 의무도 있습니다. 적립금 전액을 지급받으려면 가입 기간과 근로 활동, 교육 이수, 자금사용계획서 제출까지 모두 지켜야 합니다.


    청년 내일저축계좌 자격조건

    사업 참여 지원을 위해서는 다음의 4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우선 나이는 만 19세에서 34세 청년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수급자와 차상위자,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인 사람은 만 15세부터 39세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근로/사업조건은 기준 중위소득 퍼센트(%)에 따라서 상이합니다. 50% 이하인 사람은 근로/사업조건이 미적용됩니다. 기준 중위소득이 50 ~ 100% 사이인 사람은 월 50만 원 ~ 200만 원 이하의 소득이 있어야 합니다. 청년 내일저축계좌 자격조건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하기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연령조건 : 만 19세 ~ 34세 청년
    • 근로/사업조건 : 월 50만 원 초과 ~ 200만 원 이하
    • 가구소득 : 소득인정액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
    • 가구재산 : 대도시 3.5억 원, 중소도시 2억 원, 농어촌 1.7억 원 이하

    청년 내일저축계좌 신청방법

    청년 내일저축계좌의 신청기간은 7월 18일부터 8월 5일까지입니다. 주말은 신청이 불가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초반에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5부제가 시행되었습니다.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는 현재 시점을 기준으로는 요일에 관계없이 원하는 날짜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 바로가기

     

    사업 참여 신청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은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신청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거주지의 인근 동사무소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청년 내일저축계좌 발급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사업 참여 신청은 청년 본인이 신청 및 개설해야 하니 이점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청년 내일저축계좌 제출서류

    필수서류는 다음의 총 8가지 서류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사회복지서비스 및 급여 제공(변경) 신청서, 자산형성지원사업 참여(변경) 신청서, 청년내일저축계좌 자가진단표,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 금융정보 제공 동의서, 소득/재산신고서, 신분증(현장 접수 시), 위임장과 대리인 및 신청인 신분증(대리 신청 시)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온라인 신청을 하는 경우에는 필수 서류를 화면에서 직접 입력하게 되어 있습니다.

     

     

    필수서류는 8가지지만 일부 경우에는 추가 서류 제출이 요구될 수 있습니다. 북한이탈주민, 한부모가정, 장애인 또는 장애인 부양가족 등은 추가 서류 제출이 필요합니다. 모집정원 대비 신청자가 초과되었을 때 추가 서류 제출 대상자는 일부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청년 내일저축계좌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등에 대해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해당 사업 신청 전 추가로 확인을 하셔야 하는 게 하나 있습니다. 바로 중복 수급 제한 관련 내용입니다. 서울시의 희망두배 청년통장, 고용노동부의 청년내일채움공제와 같은 사업과는 중복 참여가 불가합니다. 복지로 온라인 홈페이지에 보다 자세한 설명이 기재되어 있으니 관련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확인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