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건강꿀팁

더덕차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반응형

더덕은 차보다 구이가 익숙한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차로 마셨을 때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더덕차의 효과와 부작용, 그리고 만드는 방법 등에 대해 정리를 해 보려고 합니다.

 

 

목차

     

    더덕차 효능

    구분 내용
    식물명 더덕
    학명 Codonopsis lanceolata Trautv.
    개화시기 8~9월

     

    인삼의 사촌쯤 되는 더덕에는 인삼에만 있다고 알려진 사포닌 성분이 뿌리에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더덕의 효능으로 폐 기능 강화가 거론되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더덕을 복용하면 가래를 제거하고 몸을 튼튼하게 할 수 있으며 해독의 효과가 있어 몸에 염증이 있거나 종기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먹기에도 좋은 건강식품으로 분류됩니다.

     

     

    코로나 때문에 가래나 기침에 좋은 음식을 찾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더덕은 기침을 멈추게 하는데 도움을 주고, 해열, 소염 기능이 뛰어납니다. 편도선염이나 인후염으로 고통을 받고 계시다면 더덕차를 우려 꾸준히 챙겨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더덕이 감기에 좋은 음식인 이유는 앞서 말한 것처럼 폐의 기능을 강화해 주고, 해열, 소염 기능이 뛰어난 것 뿐만 아니라 사포닌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더덕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 B와 무기질 등의 성분 역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면역력을 높이는 데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더덕차 부작용

    더덕은 기본적으로 찬 성질을 갖고 있는 식재료입니다. 몸이 찬 사람이 너무 많이 섭취를 할 경우에는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더덕에 함유된 이눌린이라는 성분은 천연 인슐린이라고도 불리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혈당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니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더덕차 끓이는 법

    약재상이나 건재상에 방문하시면 말린 더덕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말린 더덕은 하루에 12~30g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더덕을 차로 끓여 더덕차를 마실 때에는 10~15g 정도에 물 2L를 붓고 끓여 복용하면 됩니다. 직접 차를 끓이는 게 번거롭다면 시중에 판매되는 더덕차를 구매 후 음용하셔도 무관합니다.

     

     

    생더덕을 구매하셨다면 껍질채 젖은 신문지에 싸서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하면 오랫동안 마르지 않고 보관할 수 있습니다. 껍질을 제거했다면 최대한 빨리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더덕을 손질한 이후에 말려서 보관하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으니 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2.08.18 - [다함께 차차차/다함께 대용차] - 구기자차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구기자차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구기자차는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 예방은 물론이고 간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오늘은 구기자차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구기차를 마시는 법 등에 대해 정리를 해 보려고

    teayagi.tistory.com

    2022.08.20 - [다함께 차차차/다함께 대용차] - 도라지차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도라지차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코로나19로 인해 기관지에 좋은 식재료로 유명한 도라지차에 대한 수요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도라지차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도라지차를 마시는 법에 대해 정리를 해

    teayagi.tistory.com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