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침수차 구매하면 안 되는 이유와 침수차량 구별법 완벽 정리

반응형

최근 전국에 집중호우가 지속되며 전국적으로 침수차가 대량 유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은 중고차 구매 전 꼭 알아 두어야 하는 침수차량 구별 방법에 대해 정리를 해 보려고 합니다.

 

 

목차

     

    침수차량 구매하면 안 되는 이유

    차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침수차는 구매하면 안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유를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도대체 침수차는 어떠한 이유 때문에 구매하면 안 된다고 말하는 걸까요? 침수차량을 구매하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침수된 차는 원칙적으로 폐차되어야 합니다. 자동차 관리법 제26조 2에 따르면 침수로 인한 전손 처리된 자동차는 정해진 기간 내에 폐차를 해야 한다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차에 탑재된 전자 부품들에 물이 닿으면 수명이 급격하게 단축되기 때문입니다.

     

    이번 집중호우 등으로 인해 차가 침수되었다면 보험 가입자의 경우 폐차 보상 및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을 통해 지원을 받으면 중고차 구매자의 경우 이력 조회 서비스를 통하여 자신이 구매하고자 하는 차가 침수차인지 아닌지를 확인할 수 있죠. 원래대로라면 폐차가 되어야 하지만, 중고차 시장에는 침수차량이 버젓이 유통되고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의 조사 자료에 따르면 중고차 구매 시 성능/상태 점검 내용과 실제 차량의 상태가 달라 발생한 피해가 무려 79%를 넘는다고 합니다. 그중 성능/상태 점검기록부에 자발적 침수 정보 제공이 되어 있는 건 3.5%에 불과합니다. 중고차 구매 시에 침수 여부 확인이 어려운 것도 피해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정보를 모르고 침수차량을 구매하는 경우 크게는 수천만 원 단위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본 포스팅에서 정리한 내용을 중고차 구매 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침수차량 많이 나오는 시기

     

    침수차량은 보통 차가 침수된 후 3개월이 지난 뒤에 중고차 시장에 많이 나온다고 합니다. 8월 내내 집중호우로 전국적으로 침수차가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이때 침수된 차량들은 10월에서 11월 사이에 많이 풀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침수차량 구별 방법 총정리

    1) 차량 내부의 악취 확인하기

    침수차량은 겉으로 보이는 모습으로는 구별하기가 어렵습니다. 외관적인 정비는 모두 마치고 중고차 거래 시장에 나오기 때문입니다. 침수차량을 구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차량 내부에 악취가 나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침수된 차량에서는 반지하나 해가 잘 들지 않는 장소에서 나는 퀘퀘한 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다 정확하게 확인을 하고 싶다면 창문을 모두 닫고 에어컨이나 히터를 틀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수차량에서 나는 특유의 악취는 시간이 많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냄새를 제거하는 것이 굉장히 어렵다고 하니 침수차량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악취가 나는 차는 되도록 피하시기 바랍니다.

     

    2) 안전벨트 끝까지 당겨보기

    침수차량의 경우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겼을 때 진흙, 오물 또는 곰팡이의 흔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간혹 안전벨트를 통으로 교환하는 경우가 있는데, 운전석을 교환이 쉽지만 뒷좌석은 안전벨트 교환이 어렵다고 합니다. 운전석뿐만 아니라 모든 좌석의 안전벨트를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안전벨트가 교체되었다면 그것이 침수로 인한 것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구매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안전벨트 끝부분에 보면 제조일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전벨트 라벨의 제조일자와 차의 연식이 같은 지를 구매 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트렁크 내부 확인하기

    트렁크 내부에 물 웅덩이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침수차량의 경우에는 트렁크를 깨끗하게 청소를 한다고 해도, 이후에 습기로 인해 물기가 생기는 경우가 잦습니다. 타이어 보관함에도 진흙의 흔적이나 부식된 흔적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4) 퓨즈박스 교환 여부 확인하기

    침수차는 대부분 퓨즈박스를 교환하게 됩니다. 차량의 전자장치를 관리하는 부품이 물과 상극이기 때문입니다. 퓨즈박스를 연결하는 볼트에 녹이 있거나 교환을 의심할 수 있는 흔적이 있다면 침수차량일 확률이 높아집니다.

     

    5) 도어 고무 몰딩 뜯어 확인하기

    침수 차량의 경우 차량 문의 고무 몰딩 안에 물기가 있거나 녹이 슬어 있을 수 있습니다. 물은 아래로 흐르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상단보다는 하단부의 흔적을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