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중고차 보험 가입 전 알아야하는 정보 완벽 정리

반응형

중고차 구매 후 보험 가입에 대해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중고차 보험 가입 전 꼭 알아두어야 하는 정보에 대해 정리를 해 보려고 합니다.

 

 

목차

     

    1. 운전자 범위 한정 지정하기

    운전자 범위 한정이란 구입한 차량을 운전하는 사람들의 범위를 한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는 1인 한정, 부부 한정, 가족 한정을 많이 선택합니다. 가족 한정이라는 말에 대해 보험 가입자들이 흔히 가지고 있는 오해가 하나 있는데요. 아래에서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족 한정의 경우 형제와 자매는 포함되지 않으니 만약 형제자매까지 포함하여 운전자를 지정하고 싶으시다면 형제자매 특약을 신청하셔야 합니다. 또한 운전 빈도가 높지 않은 사람들까지 모두 운전자 범위에 포함시켜두면 할증이 높아질 수 있으니, 필요할 때만 일일 보험을 활용하는 것이 보다 경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차량별 할증 확인하기

    차량 분류에 따라서 보험료가 다르게 책정됩니다. 스포츠카로 분류되는 자동차의 보험료는 일반 자동차로 분류되는 자동차보다 높은 편입니다. 차량 분류 기준은 보험사마다 차이가 있으니 보험 가입 전 되도록이면 많은 보험사를 비교해 보고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대인배상 2 가입하기

    자동차보험 담보 중에는 대인배상 1과 대인배상 2가 있습니다. 대인배상 1는 자동차 손해배상 보장법에 의해 차량 구매 시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의무 보험으로 분류됩니다. 대인배상 2는 임의보험입니다. 가입을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보험인 것이죠. 하지만 자동차 구매 후 보험을 가입하게 되실 때 대인배상 2는 무한 배상으로 가입해 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인배상 2를 가입하지 않고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대인배상 1의 초과 손해에 대한 부분은 운전자가 직접 보상해야 합니다. 또한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위반으로 형사처벌을 받거나 피해자와 합의를 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무한배상으로 가입을 한다고 해도 보험료는 보통 대인배상 1보다 훨씬 저렴하니 가급적이면 가입해 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4. 대물배상 한도 늘리기

    대물배상은 피해자의 재물을 파손했을 때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입니다. 대물배상 1천만 원은 반드시 가입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슈퍼카들이 늘어나면서 대물배상의 한도를 늘려두는 것이 좋습니다. 

     

    5. 자기차량 손해제도 확인하기

    타인의 귀책이 아닌 본인 과실로 차량이 파손되거나 도난, 화재 등으로 인한 손해를 입었을 경우 자기차량 손해제도에 가입되어 있다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운전이 서툰 초보운전자는 본인 과실로 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높기 때문에 보험료가 부담된다고 하더라도 물적사고할증 기준을 높여 보험 가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운전 경력이 길거나 차량 운행 일수가 많지 않다면 굳이 가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중고차 구매 후 보험 가입 전 꼭 알아두어야 하는 정보에 대해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보험 가입 전 포스팅에 정리해 둔 내용을 꼭 확인하시고 가입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