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경제꿀팁

퇴직연금 ETF 투자 전 알아둬야 하는 필수 정보

반응형

최근 ETF 투자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ETF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만큼, 연금저축과 퇴직연금을 ETF에 투자하려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오늘은 퇴직연금 ETF 투자 전에 꼭 알아두어야 하는 필수 정보에 대해 정리를 해 보려고 합니다.

 

 

목차

     

    ETF란?

    ETF란 특정 테마의 주식 또는 상품을 묶어서 만든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의 종류 중 하나입니다. 일반 인덱스 펀드와는 다르게 거래소에 상장되어 주식처럼 거래가 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ETF와 관련된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하단에 첨부된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TF란? ETF의 정의와 장점 및 단점 총정리

    최근 ETF 투자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ETF에 대한 정의와 장점 및 단점에 대해 정리를 해 보려고 합니다. 목차 ETF 정의 ETF란 무엇일까요? ETF란 상장지수펀드(Exchange Traded Fund)로

    teayagi.tistory.com


    모든 ETF에 투자 가능할까?

    퇴직연금(DC, IRP)과 연금저축 적립금을 ETF에 투자할 수 있긴 하지만, 모든 ETF 거래가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우선 퇴직연금으로 ETF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특정 증권사에서 발행하는 연금 상품에 가입해야 합니다. 보험사 계좌로는 ETF 매매가 불가능합니다. 이외에도 퇴직연금의 특성상 ETF 투자에 제한이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조금 더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연금은 노후생활비의 재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변동성이 지나치게 큰 상품에는 투자가 제한됩니다. DC형 퇴직연금 가입자는 50%보다 주식 비중이 높은 혼합형 펀드에 전체 적립금 중 70%까지만 투자할 수 있습니다. 특정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ETF에는 70%를 초과하여 투자할 수 없으니 이를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ETF에 퇴직연금 전체를 투자하고 싶다면 채권 ETF에 30%를, 나머지 70%는 주식 ETF에 투자하면 됩니다.

     

    구분 투자 제한 내용
    연금저축 인버스, 레버리지 ETF 투자 불가
    퇴직연금 (DC형, IRP) 인버스, 레버리지 ETF 투자 불가
    파생상품 위험평가액 40% 초과 ETF 투자 불가 (예: 원자재 ETF 또는 금 ETF 등)

    해외 ETF에도 투자가 가능할까?

    퇴직연금으로 해외 ETF에 투자할 수 있을까요? 안타깝지만 퇴직연금으로는 해외 증시에 상장된 ETF에 투자할 수 없습니다. 단, 해외 주가를 추종하는 ETF에는 투자가 가능합니다. 예로는 나스닥, CSI 300과 같은 해외 지수를 추종하는 국내 증시에 상장된 ETF가 있습니다.

     

     

    국내 증시에 상장된 ETF에 투자가 가능하기는 하지만,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지수의 등락 폭이 큰 레버리지 ETF와 파생상품의 위험평가액이 40%를 초과하는 달러 선물 ETF 또는 금 ETF 등에는 투자가 제한됩니다.


    ETF 투자의 세금은?

    ETF 투자의 수익은 분배금과 매매차익으로 나뉩니다. ETF는 주식처럼 매매가 가능하지만 거래세는 부과되지 않습니다. 대신 분배금과 국내 주식형 ETF를 제외한 해외주식 또는 채권 매매차익에는 배당소득세 15.4%가 부과됩니다. 퇴직연금 ETF 투자 시 부과되는 과세 방법에 대한 차이는 아래에서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ETF 투자와 퇴직연금 ETF 투자 시의 과세 방법은 차이가 있습니다. 퇴직연금 가입자가 적립금을 운용하여 얻은 수익(매매차익과 배당 수익)은 인출할 때까지 과세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근로자는 퇴직 시에 3.3%에서 3.5% 사이의 연금소득세만 납부하면 됩니다.


    퇴직연금으로 투자하기 좋은 ETF는?

     

    TIGER 미국나스닥 100과 TIGER 미국 S&P는 미래에셋증권 퇴직연금의 수익률 상위 10% 고객이 가장 많이 투자한 종목이라고 합니다. 삼성증권과 미래에셋증권이 추천한 퇴직연금으로 투자하기에 좋은 ETF는 위와 같습니다.

     

    오늘은 퇴직연금으로 ETF 투자를 하기 전에 꼭 알아두어야 하는 정보에 대해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오늘 정리한 내용 확인하시고 성공적인 투자를 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