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정책꿀팁

2022 근로장려금 신청 바로가기 | 신청자격과 신청방법

반응형

2022년 상반기 근로장려금의 신청이 9월 1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됩니다. 오늘은 2022년 상반기분 근로장려금의 신청자격과 신청방법 등에 대해 정리를 해 보려고 합니다.

 

이미지-썸네일
이미지 썸네일

 

목차

     

    2022 상반기분 근로장려금 신청대상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은 근로소득이 있는 사람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3.3% 원천징수 대상으로 분류되는 인적용역 사업자는 정기신청 대상으로 구분된다고 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다 자세한 신청대상 조건은 아래에서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2022년 상반기분 근로장려금의 신청대상은 근로소득만 있는 자로 제한됩니다. 만약 근로소득과 함께 사업 또는 종교인 소득이 있다면 이번 신청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사업소득과 종교인 소득이 있는 분들은 2023년 5월 정기신청기간을 이용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근로소득 조건 외에도 가구 유형, 소득요건, 재산요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근로장려금은 1가구에 1명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가구는 배우자와 부양가족 유무에 따라서 단독/홀벌이/맞벌이 가구로 구분됩니다. 배우자와 부양자녀 또는 70세 이상의 직계존속이 있다면 홑벌이 가구로 분류됩니다. 이때 배우자는 총급여액 등이 300만 원 미만이어야 하며, 직계존속은 각각 연간 소득금액이 1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구분 내용
    근로소득 2022년 상반기에 근로소득만 있는 자
    가구유형 단독가구/홑벌이가구/맞벌이 가구로 구분되며 가구당 1명만 신청 가능
    소득요건 2021년 부부 합산 총소득과 2022년 부부 합산 근로소득이 가구유형별 기준금액 미만
    재산요건 2021년 6월 1일 기준 가구원 전체의 재산 합계액이 2억 원 미만

     

    소득요건은 가구유형별로 상이합니다. 2021년 부부 합산 총소득과 2022년 부부 합산 근로소득의 총계가 단독가구의 경우 2,200만 원 미만, 홑벌이 가구의 경우 3,200만 원 미만, 맞벌이 가구의 경우 3,800만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재산요건은 2021년 6월 1일을 기준으로 합니다. 해당 일을 기준으로 가구원 전체의 재산 합계액이 2억 원 미만이어야만 근로장려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2022 상반기분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근로장려금은 정기 신청과 반기 신청으로 구분됩니다. 이번 신청은 반기 신청으로 근로소득만 있는 가구만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만 있다면 정기/반기 신청이 모두 가능하며, 사업 소득과 종교인 소득이 함께 있는 경우에는 정기 신청만 가능합니다.

     

    2022년-상반기분-근로장려금-신청기간
    2022년 상반기분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근로장려금은 상반기분/하반기분/정기 신청 중 한 번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세 가지 중 어느 것을 택해 신청하더라도 지급을 받는 금액은 동일하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상반기분 근로장려금을 신청하는 경우, 상반기 소득만 확정된 올해 하반기에 근로장려금 신청을 하면 1차 지급이 이루어집니다. 하반기 소득이 확정되면 이듬해 6월에 정산을 한다고 합니다. 만약 이번 상반기분을 신청하지 않았다면 내년 하반기분 신청 또는 정기 신청 기간에 근로장려금을 신청하면 됩니다.


    2022 상반기분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근로장려금은 손택스, 자동응답전화(ARS), 홈택스까지 총 3가지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신청방법은 아래에서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손택스 신청하기

    2022년-상반기분-근로장려금-신청방법-손택스
    2022년 상반기분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손택스

     

    2022년 상반기분 근로장려금 지원 대상에게는 우편물 또는 문자메시지, 카카오톡 알림톡 등의 방법으로 안내문이 발송되었습니다. 우편물의 경우에는 출력된 QR코드를 스캔하면 손택스 화면으로 자동 연결됩니다. 문자메시지와 카카오톡은 열람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손택스 화면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손택스 근로장려금 신청 바로가기

     

    손택스 화면에 접속하면 우선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로그인을 한 뒤에는 자주 찾는 메뉴 중 '근로장려금(반기) 신청' 메뉴를 클릭하면 신청이 가능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안내문을 받은 경우 또는 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 중 하나를 택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2) 자동응답전화(ARS) 신청하기

    2022년-상반기분-근로장려금-신청방법-자동응답전화
    2022년 상반기분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자동응답전화

     

    안내문을 받은 경우라면 자동응답전화(ARS / 1544-9944)로 연락하여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안내문은 장려금을 받은 적이 있는 경우와 처음 장려금을 신청하는 경우로 나눠 발송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홈택스 신청하기

    2022년-상반기분-근로장려금-신청방법-홈택스
    2022년 상반기분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홈택스

     

    홈택스 근로장려금 신청 바로가기

     

    근로장려금 신청 안내문을 받았다면 홈택스에 접속하여 신청하거나 로그인 없이 개별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안내문을 받지 못했다면 증빙자료를 첨부하여 일반 신청하기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이때는 신청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