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필라테스 다이어트 효과 얼마나 있을까?

반응형

필라테스를 하시는 분들 중에서는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과연 필라테스를 하면 살이 빠질까요? 오늘은 필라테스 효과에 대해 정리를 해 보려고 합니다.

 

이미지-썸네일
이미지 썸네일

 

목차

     

    필라테스 소개

    필라테스(Pilates)는 조셉 필라테스(Joseph h. Pilates)가 만든 운동 방법입니다.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조셉 필라테스는 독일인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랭커스터에 강제 수용이 됩니다. 포로수용소에서 조셉은 신체를 단련하기 위해 새로운 운동법을 고안해 냅니다. 전쟁이 끝난 1962년에 미국으로 건너와 이 운동법을 일반인들에게 보급하기 시작합니다. 이후에 조셉의 이름을 따서 이 운동법을 '필라테스(Pilates)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필라테스-유래와-특징
    필라테스 유래와 특징

     

    필라테스는 동작을 반복하여 근육을 강화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신체의 다양한 근육 중에서는 갈비뼈 밑 부분과 엉덩이를 가로지르는 인체의 중심선을 조절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요가를 할 때와 마찬가지로 필라테스를 하면 가늘고 긴 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 효과 - 1) 다이어트 효과

    필라테스를 하는 사람들 중에서는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필라테스의 다이어트 효과는 얼마나 있을까요? 필라테스의 다이어트 효과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상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필라테스는 흔히 유연성과 코어 근력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운동에 비하면 강도가 낮아 보인다는 이유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인식도 존재합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과거 미국 매리 마운트 대학교에서는 필라테스의 다이어트 효과에 대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필라테스-다이어트-효과-있을까?
    필라테스 다이어트 효과 있을까?

     

    연구팀은 비만인 19세~29세 사이의 여성 28명을 대상으로 필라테스의 건강 증진 효과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연구는 3개월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참가자들은 일주일에 3회씩 1시간 동안 필라테스 수업을 들었습니다. 결과는 어떠했을까요?

     

    연구 결과 참가자들의 체지방은 평균적으로 2%p 가량 줄어들었고 혈압 역시 감소했다고 합니다. 비만으로 인해 강도 높은 유산소 운동이 부담인 사람들에게 필라테스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심혈관계 질환이 걱정이라면 필라테스를 꾸준히 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필라테스 효과 - 2) 근력 강화

    필라테스의 대표적인 특징은 반복적인 동작을 통해 통증 없이 근육을 강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근력 운동에 비하면 가벼운 기구들을 사용하기 때문에 부상의 위험도 적습니다. 보다 강도 높은 근력 운동을 하고 싶다면 기구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평소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운동을 통해 강화할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 효과 - 3) 자세 교정

    필라테스는 여자 연예인들이 많이 하는 운동으로 유명합니다. 자세 교정 효과와 몸 선을 전체적으로 슬림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직장인들 사이에서도 인기가 많습니다. 직장인들의 고질병인 거북목이나 일자목을 교정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필라테스-자세교정-효과
    필라테스 자세교정 효과

     

    슬림한 근육을 키우고 싶다면 헬스보다 필라테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라테스를 통해 생긴 근육은 일정 이상 커지지 않습니다. 슬림한 근육이 생기면 전체적으로 신체의 라인이 돋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여성뿐만 아니라 필라테스를 즐기는 남성들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필라테스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필라테스를 꾸준히 하면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 1시간당 칼로리 소모량은 200~300kcal에 달합니다. 만약 체중 감소 효과를 극대화하고 싶다면 필라테스 전후로 가벼운 조깅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함께 해 주면 좋습니다.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