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경제꿀팁

원달러 환율 상승 시 해외주식 수수료 절약하는 방법 완벽 정리

반응형

최근 원달러 환율이 폭등하고 있습니다. 포스팅을 작성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원달러 환율은 무려 1,370원에 달합니다. 해외주식 거래를 하는 분들에게 원달러 환율이 오르는 건 달갑지 않은 소식인데요. 오늘은 해외주식 수수료를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를 해 보려고 합니다.

 

이미지-썸네일
이미지 썸네일

 

목차

     

    해외주식 세금 종류

    해외(미국)주식을 거래할 때 부과되는 수수료와 세금은 총 5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해외주식 매매 시에 부과되는 세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주식 거래 시 부과되는 세금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됩니다. 아래에서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증권거래세는 주식을 매도하는 과정에서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해외(미국)주식 매도 시마다 자동으로 차감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미국의 경우에는 0.00221% 정도가 부과되는 세율과 적용 기준은 국가별로 상이하다고 합니다. 두 번째, 양도소득세는 주식 매도 시 차익에 부과되는 세금으로 20%(지방소득세 2% 별도) 세율이 적용됩니다. 연간 기본공제 금액은 250만 원으로 250만 원 이상의 수익이 생기면 양도소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구분 내용(미국 기준)
    증권거래세 0.00221%
    양도소득세 22%
    배당소득세 15%

     

    마지막 세 번째는 배당소득세입니다. 배당소득세는 주식 배당금을 수령할 때 발생하는 세금입니다. 국내의 경우 15.4%가 부과되며 해외 주식은 부과 세금이 국내의 배당소득세율보다 높으냐 낮으냐에 따라 적용 기준이 달라집니다. 미국의 경우에는 배당소득세의 세율이 15%로 국내보다 높아 추가 징수는 이뤄지지 않습니다. 


    해외주식 수수료 종류

    해외주식 매매 시에 발생하는 수수료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환전수수료이고 다른 하나는 증권사 거래수수료입니다. 환전수수료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환전수수료는 말 그대로 환전을 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입니다. 증권사마다 환전을 하는 시점은 상이합니다. 환율은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적용 시점에 따라 환전수수료가 크게 차이 날 수 있으니 자신이 이용하는 증권사의 환전 시점을 알아두는 것도 좋습니다.

     

    구분 내용(미국 기준)
    환전수수료 환전우대율에 따라 상이함
    증권사 거래수수료 0.25% 내외

     

    증권사 거래수수료는 플랫폼 이용료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평균적으로 해외주식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증권사의 거래수수료는 0.25% 내외입니다.


    해외주식 수수료 줄이는 방법 - 1) 증권사 이벤트

    앞서 말한 것처럼 증권사마다 수수료율(%)에는 차이가 있으나 미국 주식을 기준으로는 일반적으로 0.25%의 증권사 거래수수료가 부과됩니다. 100만 원짜리 주식 1주를 구매 후, 같은 금액에 되판다고 가정했을 때 매수/매도 시에 각각 0.25%의 수수료가 부과되어 총 5,000원의 수수료를 납부하게 됩니다.

    1) 키움증권 이벤트

    키움증권에서는 신규 고객과 기존 고객 모두에게 연말까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벤트 참여자에게는 해외주식 거래수수료를 0.07%로 인하해 주고 있습니다. 신규 고객만을 대상으로 하는 이벤트가 아니기 때문에 기존 키움증권을 통해 해외주식을 거래하고 계시는 분들도 증권사를 옮길 필요 없이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키움증권 해외주식 수수료 확인하기

     

    환전할 때에도 95%의 환율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2022년 연말까지 신청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하며, 신청일을 기준으로 1년 이내에 해외주식 거래를 1번이라도 하면 2년 동안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2) 삼성증권 이벤트

    2022년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삼성증권에서 해외주식 거래를 하지 않은 고객이라면 신청일로부터 1년 동안 미국 주식의 온라인 거래수수료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매수 시에는 0%의 수수료가 부과되며, 매도 시에는 최소 0.00229%의 수수료가 부과된다고 합니다. 1개월이 지난 뒤 11개월 동안은 미국 주식 거래 시에 0.09%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삼성증권 해외주식 수수료 확인하기

     

    키움증권의 이벤트와 유사하게 환율 우대는 최대 98%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해외주식 수수료 이벤트 적용 고객에게 환율 우대가 적용된다고 하니 해외주식 거래수수료 할인 대상자에 속하는지를 먼저 확인하시고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3) 미래에셋 이벤트

    미래에셋증권을 처음 사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다이렉트 해외주식 온라인 거래수수료가 0.25%에서 0.07%로 인하됩니다. 1달러 환전 시에 부과되는 5원의 환전 수수료 역시 1원으로 인하되어 적용된다고 합니다.


    해외주식 수수료 줄이는 방법 - 2) 은행 모바일 앱 활용

    증권사에서 진행하는 이벤트는 첫 고객 또는 장기 휴면 고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오랜 기간 해외주식을 거래하고 있는 분들은 이벤트 참여가 어려운데요. 이 경우에는 은행의 외화계좌를 활용하여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은행에서 출시한 모바일 앱에는 24시간 환전이 가능한 외화계좌 상품이 여럿 있습니다. 국민은행의 외화머니박스, 신한은행의 쏠편한환전, 우리은행의 환전주머니 같은 상품이 바로 여기에 해당됩니다. 앞서 말한 상품들은 모두 90%까지 환율 우대 적용이 되며, 24시간 제한 없이 환전이 가능합니다.

     

    은행 모바일 앱을 통해 환전을 받은 외화는 증권사의 외화계좌로 이체해 두면 됩니다. 증권사의 외화가상계좌를 발급하면 외화 이체가 가능합니다. 은행 모바일 앱을 통해 환전을 하면 높은 환율로 손쉽게 환전이 가능합니다. 환율이 낮을 때 틈틈이 환전을 해 두고 해외주식 구매를 위해 증권사 외화계좌로 이체하는 것이 오히려 편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환전한 외화는 비단 해외주식 투자뿐만 아니라 환테크를 할 때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