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정책꿀팁

국민연금 출산크레딧 신청방법 바로가기

반응형

국민연금에는 가입기간을 늘릴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크레딧 제도라는 것이 있습니다. 크레딧 제도는 출산 크레딧, 실업 크레딧, 군 복무 크레딧까지 총 3가지로 구분됩니다. 오늘은 출산크레딧의 지원내용과 신청방법 등에 대해 정리를 해 보려고 합니다.

 

이미지-썸네일
이미지 썸네일

 

목차

     

    국민연금 크레딧 제도

    국민연금을 받기 위해서는 연금보험료 납입 기간이 최소 10년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 국민연금 가입 후 연금을 10년 동안은 납부를 해야 이후에 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 것인데요. 국민연금공단에서는 연금 납부가 어려운 사람들을 대상으로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늘릴 수 있는 제도 중 하나인 국민연금 크레딧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크레딧 제도와 관련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크레딧 제도란 출산, 실업, 군 복무 등의 사유로 인하여 국민연금 보험료 납부가 어려운 사람들을 대상으로 납부기간을 일정 기간 인정해 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각 크레딧 항목에 대한 내용은 세 번의 포스팅에 걸쳐 상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오늘은 출산 크레딧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국민연금 출산 크레딧 소개

    국민연금-출산크레딧-소개
    국민연금 출산크레딧 소개

     

    출산 크레딧은 2008년 1월 1일 이후에 둘째 자녀 이상을 출산한 가구를 대상으로 지원됩니다. 기존 국민연금 가입자이거나 가입자였던 사람들을 대상으로 둘째 자녀 이상 출산 시부터 일정 기간을 가입기간에 추가로 인정해주며 사각지대를 축소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시행되는 사업입니다.


    국민연금 출산 크레딧 지원내용

    출산 크레딧은 둘째 자녀 이상 출산한 가구에게만 지원이 되는 정부 정책입니다. 자녀가 2명 이상인 국민연금 가입자가 노령연금수급권을 취득했을 때 최장 50개월을 한도로 국민연금 가입기간에 추가로 산입됩니다. 국민연금은 가입기간이 길수록 연금 수령액이 늘어나기 때문에 신청자격을 충족하는 분들은 반드시 신청을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자녀 수에 따라서 국민연금 가입기간에 추가로 산입되는 기간은 달라집니다. 여기서의 자녀는 친생자, 인지된 출생자, 양자, 친양자와 입양된 자녀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자녀 수에 따른 산입 기간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분 2명 3명 4명 5명 이상
    추가 산입기간 12개월 30개월 48개월 50개월

    국민연금 출산 크레딧 제한내용

    출산 크레딧을 신청하여 부모가 노령연금 수급권을 취득했다 하더라도 수급권 취득 당시 자녀가 타인의 양자가 되었거나, 파양을 한 경우에는 가입기간을 추가 산입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이미 추가 산입이 된 자녀는 다른 사람이 추가 산입 할 수 없게 됩니다.

     

     

    실제로 추가 가입기간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궁금한 점도 있으실 텐데요. 우선 부모가 모두 국민연금 가입자라면 합의 여부에 따라서 추가 납입기간 적용 방법이 달라집니다. 합의에 따라 한 쪽에만 가입 기간을 산입하기로 한 경우라면 합의된 사람의 명의로만 기간이 산입됩니다. 반대로 합의를 하지 않은 경우라면 추가 기간을 균등 배분하여 모두에게 산입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출산 크레딧 신청방법

    국민연금 출산 크레딧 신청방법은 국민연금공단 지사 방문, 우편, 팩스, 홈페이지 인터넷 신청 등이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시는 경우 연금정보 > 알기쉬운 국민연금 > 연금 종류 및 청구 > 연금급여 > 급여의 청구 메뉴를 통해 관련 정보를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산크레딧 신청 바로가기

     

     

    출산 크레딧은 신청 이후에 바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부모가 노령연금 수급권을 취득한 때에 가입기간이 추가 산입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포스팅 시작 전에 말했던 것처럼 국민연금은 가입기간이 늘어날수록 연금 수령액이 늘어나니 자격 요건을 확인하시고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