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음식물쓰레기 버리는 방법과 시간 완벽 정리

반응형

자취를 시작하면 챙겨야 할 게 많습니다. 지역과 자치구별로 일반쓰레기와 음식물쓰레기를 버리는 방법과 시간이 달라 애를 먹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오늘은 서울 영등포구를 기준으로 일반쓰레기와 음식물쓰레기를 버리는 방법과 시간에 대해 정리를 해 보려고 합니다.

 

이미지-썸네일
이미지 썸네일

 

목차

     

    일반쓰레기 배출 시간 및 방법

    일반쓰레기의 배출 방법은 종량제 봉투에 담아 배출하는 것입니다. 배출 시간은 밤 10시에서 12시 사이로 내 집 또는 내 점포 앞에 버리면 청소대행업체가 확인 후 수거를 해 간다고 합니다. 단, 토요일이나 명절 연휴기간에는 배출을 해도 수거하지 않으니 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음식물쓰레기 배출 시간 및 방법 : 가정

    1) RFID 음식물쓰레기 개별계량기 미설치 지역

    음식물쓰레기 배출방법은 가정과 음식점이 상이하고, 가정의 경우에도 일단(단독)주택과 공동주택의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일반(단독)주택의 음식물쓰레기 배출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정의 음식물쓰레기 배출 시간은 오후 8시에서 자정 사이입니다. 공휴일 전날과 토요일은 배출이 제한됩니다. 자세한 배출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RFID 음식물쓰레기 개별계량기가 설치되지 않은 지역의 음식물쓰레기 배출 장소는 집 근처 지정된 음식물쓰레기 전용 수거 용기입니다. 음식물쓰레기봉투에 쓰레기를 담은 뒤 거점수거 용기에 배출하면 됩니다. 

     

    본 포스팅은 영등포구를 기준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같은 서울 지역이라고 하더라도 배출 장소가 상이할 수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일부 지역 또는 자치구의 경우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쓰레기를 담아 집 앞에 배출하면 수거를 해 가기도 합니다.

    2) RFID 음식물쓰레기 개별계량기 설치 지역

    RFID 음식물쓰레기 개별계량기가 설치된 지역의 경우 배출 장소는 단지 내 RFID 음식물쓰레기 개별계량기로 지정됩니다. 배출시간은 일반(단독)주택과 동일하게 오후 8시에서 자정 사이입니다. 아래 보이는 기계가 바로 RFID 음식물쓰레기 개별계량기입니다.

     

    음식물쓰레기-RFID-개별계량기-모습
    음식물쓰레기 RFID 개별계량기 모습

     

    아파트와 주거용 오피스텔과 같은 공동주택에는 대부분 RFID 음식물쓰레기 개별계량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제주도는 아파트 및 주거용 오피스텔이 아니더라도 클린하우스로 불리는 쓰레기 배출 구역에 음식물쓰레기 개별계량기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봉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제주 Jeju | 제주도 음식물 쓰레기 버리는 방법, 장소 및 배출 가능 시간 (feat. 음식물 쓰레기 종량

    안녕하세요. 여러분, 티야기입니다. 오늘은 제주도에서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는 방법에 대해 안내를 해 드리려고 해요. 이전 포스팅을 통해서 제주도 재활용품의 분리수거 배출 방법에 대해서

    teayagi.tistory.com

     

    그렇다면 단지 내에서 음식물쓰레기는 어떻게 배출해야 할까요? 관리소에서 RFID 음식물쓰레기 배출카드를 수령한 뒤, 배출카드를 계량기에 접촉하면 개별계량기의 뚜껑이 열립니다. 음식물쓰레기를 계량기 안에 버리고 배출카드를 다시 태그 하면 무게를 기준으로 요금이 부과됩니다. 이때 음식물쓰레기는 종량제 봉투에 담아 버리는 것이 아닙니다. 일반쓰레기와 혼합되지 않도록 음식물쓰레기만 바로 버리시면 됩니다.

     

    음식물쓰레기-RFID-개별계량기-배출-방법
    음식물쓰레기 RFID 개별계량기 배출 방법

     

    아파트는 관리소에서 따로 RFID 음식물쓰레기 배출카드를 지급해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 지역은 배출카드를 지급해 주지 않고, 거주자가 직접 구매 후 사용해야 하기도 합니다. 캐시비나 티머니 같은 교통카드로 음식물쓰레기 배출이 가능한 개별계량기도 있으니 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음식물쓰레기가 아닌 것들

    음식에서 나온 쓰레기이지만, 음식물쓰레기로 분류되지 않는 쓰레기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과일의 딱딱한 껍데기나 과일 씨는 음식물쓰레기로 분류되지 않아 반드시 일반쓰레기로 배출하셔야 합니다. 음식물쓰레기로 분류되지 않는 쓰레기는 아래에 상세히 정리를 해 두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하기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분 내용
    채소류 쪽파, 대파, 미나리 등의 뿌리 / 고추씨와 고추대 / 양파, 마늘, 생강, 옥수수 껍질, 옥수수대
    곡류 왕겨
    과일류 과일의 딱딱한 껍데기와 과일의 씨
    육류 소, 돼지, 닭의 털과 뼈다귀 
    어패류 어패류 껍데기 / 갑각류 껍데기 / 생선뼈 / 복어내장
    알껍질 달걀, 오리알 껍데기
    찌꺼기 각종 차류(녹차, 홍차 등) 찌꺼기, 한약 찌꺼기

     

    파인애플과 같이 딱딱한 과일의 껍데기와 복숭아 씨와 같은 쓰레기는 일반쓰레기로 배출을 해야 한다는 내용은 다들 알고 계실 텐데요. 생각 외로 육류 뼈다귀나 어패류와 갑각류의 껍데기를 일반쓰레기로 배출해야 한다는 내용을 알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음식물쓰레기는 가축의 사료로 재활용되기 때문에 음식에서 나온 쓰레기들 중에서 지나치게 딱딱한 재질이 있다면 모두 일반 쓰레기로 배출해 주세요.

     

    녹차와 홍차 등 차류의 찌꺼기도 일반쓰레기로 배출해야 합니다. 단, 배출 전에 물기가 없도록 깨끗하게 말린 뒤 일반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넣어 배출해야 합니다.


    쓰레기 배출 관련 참고 내용

     

    일반(생활)쓰레기봉투 및 음식물쓰레기 봉투 가격과 판매소 완벽 정리

    자취를 시작하면 챙겨야 할 게 한 두 개가 아닙니다. 청소는 물론이고 쓰레기를 버리는 일까지 직접 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일반(생활)쓰레기봉투와 음식물쓰레기 봉투의 가격에 대해 정리를 해

    teayagi.tistory.com

     

    제주 Jeju | 제주시 요일별 / 종류별 재활용품 분리 배출 방법 안내 (feat. 클린하우스 이용 시간 및

    안녕하세요. 여러분 티야기입니다. 오늘은 제주시의 요일별, 종류별 재활용품 분리수거 배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요즘도 제주도 한 달 살기 하시는 분들 많으시더라고요? 타지에서

    teayagi.tistory.com

     

    제주 Jeju | 라면봉지, 라면스프, 과자봉지, 과일포장완충재는 일반쓰레기? 재활용 분리수거? (feat.

    안녕하세요. 여러분 티야기입니다. 여러분, 라면봉지, 라면스프봉지, 과자봉지, 과일 포장완충재는 일반쓰레기일까요? 아니면 재활용 분리수거 대상일까요? 혹시 이와 관련해서 알고 계신 정보

    teayagi.tistory.com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