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IT꿀팁

기타꿀팁 | 카카오톡 링크 공유 시 썸네일 이미지 변경하는 방법 (feat. 썸네일 캐시 삭제 방법)

반응형

이미지-썸네일
이미지 썸네일

 

콘텐츠를 직접 만들거나, 영감을 수집하는 일을 즐겨하는 사람이라면 카카오톡을 통한 링크 공유 기능을 자주 이용할 것이다. 특히 직접 만든 콘텐츠의 대표 사진이 잘 보이는 지? 위치는 적당한 지를 살펴보기 위해 자신에게 공유하여 확인하는 경우가 많을 거다. 그런데 대표 사진을 변경 후 재공유를 하면, 링크에 남아 있는 캐시 데이터 때문에 변경 후 사진으로 확인이 되지 않는다.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대표 사진을 변경해도 왜 썸네일 이미지는 달라지지 않을까?

카카오톡으로-콘텐츠-공유-시-보이는-모습
카카오톡으로 콘텐츠 공유 시 보이는 모습

 

우선 링크를 처음으로 공유하면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대표 사진으로 설정해 둔 이미지가 썸네일 이미지로 확인이 된다. 나의 경우는 전화기를 들고서 화를 내고 있는 한 남성의 사진으로 대표 사진을 설정해 두었다. 의도에 맞게 사진이 잘 노출되고 있다는 걸 상기 이미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 만약 저 사진이 아니라 다른 사진으로 대표 사진을 변경 후 재공유를 하면 변경 후의 사진으로 썸네일 이미지가 노출될까?

 

결론만 말하자면 별도의 작업을 거치지 않고서 포스팅 이미지만 수정 후 공유 시에는 기존의 이미지로 썸네일 이미지가 표시된다. 즉 귀여운 고양이 사진으로 대표 이미지를 변경하였다고 해도, 여전히 화를 내고 있는 남성의 사진으로 썸네일 이미지가 노출된다는 것이다. 이 현상의 원인은 바로 링크의 캐시 데이터. 포스팅의 대표 이미지 변경 후 캐시 데이터까지 삭제를 해 줘야만 변경 후 사진으로 썸네일 이미지가 노출된다.

 


카카오톡 링크 공유 시 썸네일 이미지 변경 방법 (feat. 캐시 데이터 삭제 방법)

카카오톡 링크 공유 시 썸네일 이미지를 변경하고 싶다면 카카오 개발자 페이지(https://developers.kakao.com/)에 접속해야 한다. 카카오 개발자 페이지 (a.k.a 카카오 디벨로퍼스 페이지)가 첫 방문이라면 회원가입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기존에 사용하던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 후 약관 동의 정도만 마치면 바로 가입이 가능하다.

 

카카오-개발자페이지-메인-화면
카카오 개발자 페이지 메인 화면

 

카카오 링크 공유 후 썸네일 이미지를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우측 상단에 있는 도구 메뉴로 들어가서 초기화 도구라는 상세 메뉴를 클릭해 줘야 한다. 해당 페이지를 접속하면 OG(Open Graph) 캐시 삭제를 할 수 있다.

 

카카오-개발자-페이지에서-캐시-삭제하기카카오-개발자-페이지에서-캐시-삭제하기
카카오 개발자 페이지에서 캐시 삭제하는 방법

 

OG(Open Graph) 캐시를 삭제할 때에도 조작법은 아주 간단하다. 캐시 삭제를 원하는 링크, 그러니까 썸네일 이미지를 변경하고 싶어 하는 링크를 입력창에 입력하고 초기화 버튼을 누르면 된다. 만약 공유가 된 적이 있는 링크라면 아래에 'n개의 스크랩 정보가 삭제되었습니다'라는 안내 문구가 뜰 것이고, 없다면 없다고 뜬다.

 

이렇게 캐시 데이터를 삭제한 후에 카카오톡으로 콘텐츠 링크를 재 공유한다면 썸네일 이미지로 아까와 같이 전화기를 들고서 화를 내고 있는 남성의 이미지가 뜰까? 아니면 변경 후의 이미지로 뜰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단 하나, 직접 공유를 해 보면 된다.

 

캐시-삭제-후-카카오톡으로-콘텐츠-재공유
캐시 삭제 후 카카오톡으로 콘텐츠 재공유 시

 

아까와 같은 링크를 카카오톡을 통해 공유를 해 보았다. 처음에는 포스팅의 대표 이미지를 변경해도, 변경 전이었던 전화기를 들고서 화를 내고 있는 남성의 이미지로 썸네일 이미지가 표시되었는데, 캐시 데이터를 삭제하니 변경 후인 이미지로 잘 노출되고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이렇게 오늘은 카카오톡 링크 공유 시 썸네일 이미지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콘텐츠 제작자를 위한 꿀팁은 앞으로도 많이 공유할 예정이니 기대해 주시라. 그럼 이만.

 

모든 글과 자료, 이미지는

무단 도용 및 불펌, 2차 수정을 금지합니다

© 티야기 Teayagi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