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IT꿀팁

기타꿀팁 | 맥(Mac) 사용자를 위한 WebKnight Application Firewall Alert 방화벽 에러(차단) 해결 방법

반응형

 

텐바이텐(10x10)을 들어가려고 했는데 어느 날 갑자기 WebKnight Application Firewall Alert이라는 오류창이 뜨며 접속이 안 되는 현상이 발생했다. 불법 사이트도 아니고, 문구 사이트 접속하는데 도대체 뭐가 문제란 말인가? 게다가 여태까지는 잘 접속하던 사이트인데 왜 갑자기 접속이 안 되는 걸까?

 

 

오늘은 또 어딘가에서 답답함을 느끼고 있을 누군가를 위해 WebKnight Application Firewall Alert 오류창이 뜨는 원인과 해결 방안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WebKnight Application Firewall Alert이 뜨는 이유?

WebKnight 란?

WebKnight(웹나이트)는 공개 웹 방화벽 프로그램이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및 인터넷침해대응센터(KrCERT/CC)에서 사용을 권장하는 프로그램으로, 사용자의 PC가 사이트(서버)에 접속할 때에 SQL 공격, 쿠키를 통한 해킹, 악성코드 검색 등을 미리 검색하고 차단하여, 혹시 모를 웹 해킹으로 인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작동하고 있다.

 

우선 WebKnight은 위 설명과 같이 한국인터넷진흥원과 인터넷침해대응센터에서 사용을 권장하는 방화벽 프로그램이다. WebKnight 오류는 왜 뜨는 걸까? Application Firewall Alert 오류가 뜨는 이유는 의외로 간단하다. 바로 접속하고자 하는 웹 사이트(서버)의 관리자가 방화벽을 최신 버전으로 갱신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WebKnight Application Firewall Alert 이 뜨는 경우, 해당 웹사이트의 관리자가 WebKnight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전에는 해당 사이트 접속이 불가능한 걸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니다. 접속을 하고자 하는 사용자가 레지스터리를 수정하거나 하는 방법을 통해서도 오류 해결이 가능하다.

 


WebKnight Application Firewall Alert 해결방법

WebKnight Application Firewall Alert이 뜨면 다들 시작 메뉴에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 후 일부 데이터를 수정해 줘야 한다고 한다. 거의 모든 WebKnight 관련 해결 방안을 다루는 포스팅은 이처럼 윈도우(Window) 운영체제를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다. 그럼 맥(Mac) OS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은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다른 이들의 포스팅을 참고했을 때 첫 번째로 시도해볼 수 있을 법한 방법은 바로 보안 프로그램을 삭제하는 것이었다. WebKnight Application Firewall Alert 오류가 뜨던 시점을 기점으로 보면, 맥북에 설치되어 있던 보안 프로그램은 총 두 가지. nProtect와 IPinside 이다. 아마 금융 기관이랑 정부 기관 홈페이지 접속하면서 설치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이 두 가지 프로그램을 삭제하면 정상 접속이 될까?

 

 

Finder > 응용프로그램을 들어가 nProtect와 IPinside를 삭제 후 다시 텐바이텐 사이트에 접속해 보았으나, 이전과 동일하게 WebKnight Application Firewall Alert 이 뜨며 페이지 접속이 되지 않았다. 그럼 다음 방법을 시도해 보는 수밖에.

 

두 번째 방법은 바로 사용하고 있는 검색엔진의 인터넷 사용 기록을 삭제하는 것이다. 크롬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접속하면 인터넷 사용 기록 및 캐시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설정 > 개인정보 및 보안 >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 기간 : '전체 기간' 설정 >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버튼 클릭

 

위와 같이 전체 기간을 대상으로 인터넷 사용 기록, 쿠키 및 기타 사이드 데이터, 캐시된 이미지 및 파일을 삭제 후 텐바이텐 사이트에 재접속을 해 보았다. 이번에는 다행스럽게도 정상 접속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마도 캐시의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사용하고 있는 PC에 따라서 조금 다를 수는 있을 것 같지만 만약 갑자기 WebKnight Application Firewall Alert 이 뜬다면, 그리고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PC의 운영체재가 맥(Mac)이라면 우선 사용하는 검색 엔진의 사용 기록을 삭제해 보고 재접속을 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모든 글과 자료, 이미지는

무단 도용 및 불펌, 2차 수정을 금지합니다

© 티야기 Teayagi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