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제주 Jeju | 제주도 음식물 쓰레기 버리는 방법, 장소 및 배출 가능 시간 (feat.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

반응형

이미지-썸네일
이미지 썸네일

 

안녕하세요. 여러분, 티야기입니다. 오늘은 제주도에서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는 방법에 대해 안내를 해 드리려고 해요. 이전 포스팅을 통해서 제주도 재활용품의 분리수거 배출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봤었는데요. 관련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제주 Jeju | 제주시 요일별 / 종류별 재활용품 분리 배출 방법 안내 (feat. 클린하우스 이용 시간 및

안녕하세요. 여러분 티야기입니다. 오늘은 제주시의 요일별, 종류별 재활용품 분리수거 배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요즘도 제주도 한 달 살기 하시는 분들 많으시더라고요? 타지에서

teayagi.tistory.com

 

제주도 음식물 쓰레기 배출 장소 및 시간 안내

제주도-쓰레기배출구역-클린하우스
제주도 쓰레기 배출 구역인 클린하우스

 

우선 음식물 쓰레기도 일반 쓰레기 및 재활용품과 동일하게 집 근처에 위치한 클린하우스에 배출하면 됩니다. 일반쓰레기와 재활용품은 배출 요일과 시간이 지정되어 있는 반면, 음식물 쓰레기는 24시간 배출 가능하다고 해요. 그러니 다른 쓰레기를 버리러 갈 때 한 번에 배출해도 좋고, 미리 배출해도 됩니다.

 

제주도 음식물 쓰레기 배출 방법 (feat.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

제주도의-음식물쓰레기-배출방법
제주도의 음식물쓰레기 배출 방법

 

제주도는 2019년부터 읍/면지역까지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수도권 지역의 경우에는 노란색 음식물 쓰레기봉투에 음식물 쓰레기를 담아 집 앞이나 지정된 장소에 배출을 하고 있는데요. 제주도는 이와 다르게 음식물 쓰레기봉투를 별도 판매하지 않고 있습니다. 만약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고 싶으신 경우에는 집 근처에 위치한 클린하우스에 놓인 음식물 쓰레기 종량기에 배출을 하셔야 해요.

 

물론 음식물 쓰레기 종량기에 음식물 쓰레기를 버릴 때는 음식물 쓰레기를 제외한 다른 쓰레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배출해야 합니다. 그러니까 만약 음식물 쓰레기를 다른 비닐봉지에 담아두고 있었다면, 배출 시에는 음식물 쓰레기만 종량기에 배출하고, 쓰레기를 담았던 비닐봉지는 다시 가져가거나, 음식물 쓰레기 종량기 옆에 놓인 수거함에 잘 놓고 돌아가시면 됩니다.

 

제주도-음식물쓰레기-배출방법
제주도 음식물쓰레기 배출 방법

 

제주도에서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우선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기 위해서는 교통카드가 필요해요. 교통카드가 없다면 근처 편의점에 방문하여 교통카드를 먼저 구매해 주세요.

 

2021년에 이르러 기존 교통카드 외에 신용카드 결제 기능을 갖춘 종량기 설치를 확대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전체 4,000여 개의 종량기 중에서 약 350여 대를 교체 완료했다고 하니, 아직은 교통카드만 지원하는 종량기가 더 많은 관계로 일단 교통카드를 구매 후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음식물 쓰레기 종량기를 이용하는 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제주도 음식물 쓰레기 종량기(RFID) 사용 방법
  • 교통카드 삽입 및 카드 잔액 확인
  • 투입구 열림
  • 음식물 투입
  • 완료 또는 닫힘 버튼 누름
  • 투입구 닫히며 무게에 따른 금액 결제
  • 카드 회수

아주 간단하지 않나요? 종량기에 배출한 음식물 쓰레기는 전자저울로 배출량을 측정하여 50g 단위로 금액이 산정됩니다. 50g 당 음식물 쓰레기 배출 가격은 초기에는 22원 정도였다가 최근에는 30원 내외로 가격이 소폭 인상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여기서 잠깐, 음식물 쓰레기 종량기를 이용하실 때 알고 계셔야 할 사실이 몇 가지 있어요. 

 

음식물쓰레기-배출시에-사용-불가능한-교통카드-종류
음식물쓰레기 배출 시에 사용 불가능한 교통카드 종류

 

첫 번째, 교통카드는 신분증 크기의 카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반 신용카드 크기의 카드만 사용이 가능하고, 위 사진과 같이 생긴 교통카드로는 음식물 쓰레기 종량기 사용이 불가하니 이점 꼭 기억해 주세요. 두 번째, 교통카드의 잔액은 1,000원 이상이 있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실 이 점 때문에 매번 잔액을 확인하고 충전해야 하는 게 불편해서 최근 신용카드 결제 기능을 지원하는 종량기로 교체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해요. 아마 2022년이나 2023년에는 대부분이 신용카드 결제 기능을 탑재한 종량기로 교체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제주도에서 음식물 쓰레기를 배출하는 방법과 장소, 그리고 시간까지 한 번에 알아봤는데요. 제주도에서 한 달 살이를 하시는 분들, 그리고 장기간 여행을 오신 분들, 제주도에서 새로운 삶을 계획하고 계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는 더 유용한 정보를 가지고 돌아올 게요. 감사합니다.

 

모든 글과 자료, 이미지는

무단 도용 및 불펌, 2차 수정을 금지합니다

 

© 티야기 Teayagi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