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워커꿀팁을 정리할 때마다 매번 하는 이야기지만, 회사 밖으로 나오면 스스로 챙겨야 할 일이 정말로 한두 가지가 아니다. 정말이지 귀찮은 일이지. 그래도 어쩔 수 없다. 스스로 챙기지 않으면 누락되는 것들이 생기고, 그럼 더 귀찮은 일이 생길지도 모르기 때문. 그래서 오늘은 이런 귀찮은 일이 생기는 걸 조금이라도 완화해 줄 수 있는 방법인 보험료 이메일 고지서를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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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회사 밖으로 나와 챙겨야 하는 가장 대표적인 건강보험료 납부와 국민연금 납부 방법을 아직 모르고 있다면 위 포스팅을 참고하도록 하자. 국민연금의 경우에는 지역가입자 전환 후 소득 신고를 하는 때에 이메일 고지서를 직접 신청할 수 있으니 해당 내용도 참고하기를 바란다.
건강보험료 이메일 고지서 신청 방법 깔끔 정리 (feat. 링크 첨부)
건강보험료 이메일 고지서를 신청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우선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https://www.nhis.or.kr/nhis/index.do)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해 줘야 한다. 대부분의 공공기관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간편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이전과 비교하면 아주 쉽고 간편하게 로그인이 가능하다.
로그인이 완료되었다면 민원 여기요 > 개인 민원 > 보험료 고지서 > 이메일 고지서 신청 메뉴를 클릭하자. 모바일 고지서나 홈페이지 고지서를 신청할 수도 있고, 고지서 송달지 변경을 원하는 경우에도 보험료 고지서 메뉴의 하위 메뉴들을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다. 참고로 이메일과 모바일은 둘 중 하나만 신청이 가능하다. 모바일 고지서와 이메일 고지서 중에서 편하다고 생각하는 쪽을 선택하여 신청하도록 하자.
나의 경우에는 이미 국민건강보험 모바일 앱(APP)을 설치해 두었던 터라, 굳이 모바일 고지서는 필요가 없을 것 같아, 우선 이메일 고지서를 신청했고, 해당 메뉴를 클릭하니 이메일 고지 약관 동의 페이지로 넘어갔다. 여기서는 약관 동의만 하면 바로 기본정보를 입력하는 다음 페이지로 이동한다.
약관 후에는 위 이미지와 같이 고지서를 받을 이메일을 입력하는 페이지로 넘어온다. 여기서는 이메일을 입력하고 인증번호를 받은 뒤 인증을 하면 되는데, 이메일과 인증번호, 휴대폰 번호 등을 필수 입력 정보로 받고 있다. 아무래도 내용을 변경하는 게 아니라, 고지서 수신 방법을 변경하는 거라 아주 간단하게 서비스 신청을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모든 정보를 다 입력하고 나니 신청이 완료되었다. 이메일 고지서를 신청했던 때가 11월 중순 정도였던 것 같은데, 아직까지는 이메일로 관련 메일을 받아보지는 못했다. 아마 12월 말 정도나 1월 초에 이메일 고지서가 수신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하고 있다. 나는 퇴사 후 지역가입자로 전환이 되면서 이번에는 지역가입자의 보험료를 내게 될 예정이라 보험료를 확인하고 생각보다 보험료가 많이 나오면 임의계속 가입 신청을 할 예정이다. 만약 임의계속가입을 신청하게 되면 관련 포스팅을 한번 더 정리해서 올려보도록 하겠다.
오늘은 이렇게 퇴사 후 챙겨야 할 일 중에 하나인 건강보험료 납입 관련하여 건강보험료 이메일 고지서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우편물로 받다 보면 누락되는 경우도 자주 생겨서 이메일 고지서 또는 모바일 고지서를 신청하여 받아보면 좋을 것 같다. 물론 건강보험 모바일 앱(APP)을 설치하면 고지서 수신 전에도 건강보험료 월 납입 예상금액을 알 수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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