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프리워커꿀팁 | 건강보험료 이메일 고지서 신청 방법 (feat. 초간단 신청 방법 정리)

반응형

이미지-썸네일
이미지 썸네일

 

프리워커꿀팁을 정리할 때마다 매번 하는 이야기지만, 회사 밖으로 나오면 스스로 챙겨야 할 일이 정말로 한두 가지가 아니다. 정말이지 귀찮은 일이지. 그래도 어쩔 수 없다. 스스로 챙기지 않으면 누락되는 것들이 생기고, 그럼 더 귀찮은 일이 생길지도 모르기 때문. 그래서 오늘은 이런 귀찮은 일이 생기는 걸 조금이라도 완화해 줄 수 있는 방법인 보험료 이메일 고지서를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프리워커꿀팁 | 퇴직 및 퇴사 후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신청 방법 (feat. 지역가입자 vs 직장가입

퇴사 후에 바로 이직을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소속을 따로 두지 않는 기간에는 회사에서 자동으로 납부되던 국민연금과 건강보험 등을 스스로 챙겨야 한다. 기존의 경우라면 월급에서 자동 공

teayagi.tistory.com

 

프리워커꿀팁 | 퇴사 후 국민연금은 계속 납부해야 할까? (feat. 국민연금 임의가입 및 지역가입자

퇴사를 하면 모든 게 다 끝일 줄 알았는데, 오히려 처리해야 할 일이 산더미다. 기존에 회사에서 월급명세서 발급과 함께 알아서 처리해 주던 건강보험과 국민연금까지 이제는 스스로 해야 할

teayagi.tistory.com

 

프리워커꿀팁 |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 방법 및 주의사항 총정리 (feat. 퇴사 후 국민연금 납부가

이전 포스팅에서 이야기를 했던 것처럼 퇴사를 하고 나면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료의 납부는 온전히 개인의 몫이 된다. 국민연금과 건강보험 모두 퇴사 후에는 지역가입자로 전환이 되는데, 건강

teayagi.tistory.com

 

우선 회사 밖으로 나와 챙겨야 하는 가장 대표적인 건강보험료 납부와 국민연금 납부 방법을 아직 모르고 있다면 위 포스팅을 참고하도록 하자. 국민연금의 경우에는 지역가입자 전환 후 소득 신고를 하는 때에 이메일 고지서를 직접 신청할 수 있으니 해당 내용도 참고하기를 바란다.

 


건강보험료 이메일 고지서 신청 방법 깔끔 정리 (feat. 링크 첨부)

건강보험료-이메일고지서-신청방법건강보험료-이메일고지서-신청방법
건강보험료 이메일고지서 신청방법

 

건강보험료 이메일 고지서를 신청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우선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https://www.nhis.or.kr/nhis/index.do)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해 줘야 한다. 대부분의 공공기관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간편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이전과 비교하면 아주 쉽고 간편하게 로그인이 가능하다.

 

건강보험료-이메일고지서-신청방법
건강보험료 이메일고지서 신청방법

 

로그인이 완료되었다면 민원 여기요 > 개인 민원 > 보험료 고지서 > 이메일 고지서 신청 메뉴를 클릭하자. 모바일 고지서나 홈페이지 고지서를 신청할 수도 있고, 고지서 송달지 변경을 원하는 경우에도 보험료 고지서 메뉴의 하위 메뉴들을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다. 참고로 이메일과 모바일은 둘 중 하나만 신청이 가능하다. 모바일 고지서와 이메일 고지서 중에서 편하다고 생각하는 쪽을 선택하여 신청하도록 하자.

 

건강보험료-이메일고지서-신청방법
건강보험료 이메일고지서 신청방법

 

나의 경우에는 이미 국민건강보험 모바일 앱(APP)을 설치해 두었던 터라, 굳이 모바일 고지서는 필요가 없을 것 같아, 우선 이메일 고지서를 신청했고, 해당 메뉴를 클릭하니 이메일 고지 약관 동의 페이지로 넘어갔다. 여기서는 약관 동의만 하면 바로 기본정보를 입력하는 다음 페이지로 이동한다.

 

건강보험료-이메일고지서-신청방법
건강보험료 이메일고지서 신청방법

 

약관 후에는 위 이미지와 같이 고지서를 받을 이메일을 입력하는 페이지로 넘어온다. 여기서는 이메일을 입력하고 인증번호를 받은 뒤 인증을 하면 되는데, 이메일과 인증번호, 휴대폰 번호 등을 필수 입력 정보로 받고 있다. 아무래도 내용을 변경하는 게 아니라, 고지서 수신 방법을 변경하는 거라 아주 간단하게 서비스 신청을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건강보험료-이메일고지서-신청방법
건강보험료 이메일고지서 신청방법

 

모든 정보를 다 입력하고 나니 신청이 완료되었다. 이메일 고지서를 신청했던 때가 11월 중순 정도였던 것 같은데, 아직까지는 이메일로 관련 메일을 받아보지는 못했다. 아마 12월 말 정도나 1월 초에 이메일 고지서가 수신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하고 있다. 나는 퇴사 후 지역가입자로 전환이 되면서 이번에는 지역가입자의 보험료를 내게 될 예정이라 보험료를 확인하고 생각보다 보험료가 많이 나오면 임의계속 가입 신청을 할 예정이다. 만약 임의계속가입을 신청하게 되면 관련 포스팅을 한번 더 정리해서 올려보도록 하겠다.

 

 

오늘은 이렇게 퇴사 후 챙겨야 할 일 중에 하나인 건강보험료 납입 관련하여 건강보험료 이메일 고지서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우편물로 받다 보면 누락되는 경우도 자주 생겨서 이메일 고지서 또는 모바일 고지서를 신청하여 받아보면 좋을 것 같다. 물론 건강보험 모바일 앱(APP)을 설치하면 고지서 수신 전에도 건강보험료 월 납입 예상금액을 알 수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모든 글과 자료, 이미지는

무단 도용 및 불펌, 2차 수정을 금지합니다

 

© 티야기 Teayagi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