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제주 Jeju | 제주도 가스요금 온라인 납부 방법 총정리 (feat. 모바일지로 앱 사용 방법)

반응형

이미지-썸네일
이미지 썸네일

 

안녕하세요. 여러분, 티야기입니다. 오늘은 제주도의 가스요금을 온라인으로 납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도시가스를 사용하는 지역은 아래 이미지와 같이 가스 앱이라는 어플을 받거나 카드사에서 자동이체를 신청하면 아주 편하게 가스요금을 납부할 수 있는데요. 제주도의 경우에는 도시가스가 일부 지원되는 아파트가 있지만 단독주택은 여전히 일반 가스를 사용하고 있어서 이와 같은 방법으로는 가스요금 납부가 어렵습니다. 그러면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모바일 지로 어플 다운로드 및 회원가입 방법

모바일지로어플-다운로드방법-1모바일지로어플-다운로드방법-2
제주도 가스요금 납부 방법_1

 

좌측에 보이는 앱은 가스 앱이라는 대표적인 모바일 어플로 도시가스 사용 지역의 가스 요금 실시간 확인 및 납부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던 것처럼 제주도는 도시가스 사용이 매우 제한적으로 이뤄지고 있어서 오른쪽 이미지에 보이는 모바일 지로 어플을 다운로드하셔야 해요. 안드로이드와 iOS 모두 지원하고 있으니 앱 마켓에 접속하셔서 모바일 지로를 검색해 보세요.

 

모바일지로어플-이용방법-1모바일지로어플-이용방법-2모바일지로어플-이용방법-3
제주도 가스요금 납부 방법_2

 

모바일 지로를 다운로드하시면 가스요금 납부를 위하여 회원가입을 진행해야 합니다. 회원가입 단계는 정부에서 제공하는 어플치고는 꽤나 단순화되어 있어서 어렵지는 않았어요. 우선 이름, 생년월일,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본인인증을 한 뒤에 약관 동의를 하면 첫 번째 단계는 완료됩니다. 본인인증은 휴대폰 인증과 ARS 인증, 이렇게 2개의 단계를 거쳐야 하니 참고하세요. 

 

모바일지로어플-이용방법-4모바일지로어플-이용방법-5모바일지로어플-이용방법-6
제주도 가스요금 납부 방법_3

 

약관 동의까지 마치면 고객 기본정보를 적는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회원 아이디,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게 되어 있어요. 관련 정보를 모두 입력하면 간편 비밀번호 설정 페이지로 이동하는데요. 은행이나 카드사 어플처럼 6자리의 간편 비밀번호를 설정해야 합니다. 본인 인증하고 약관 동의하고, 기본정보 입력 및 간편 비밀번호 설정까지 마치면 회원가입은 완료되어요. 간단하죠?

 


모바일 지로로 가스요금 납부하기

모바일지로어플-이용방법-7모바일지로어플-이용방법-8
제주도 가스요금 납부 방법_4

 

방금 가입한 모바일 지로 어플에 로그인을 하면 위와 같이 홈 화면이 확인됩니다. 전기요금이나 일반지로요금 외에도 지방세 같은 세금 납부도 가능하게 되어 있어요. 제주도에서 받는 가스요금은 일반지로요금으로 분리되어 받으신 고지서의 지로번호를 입력 후 납부 버튼을 눌러줘야 합니다.

 

모바일지로어플-이용방법-9모바일지로어플-이용방법-10
제주도 가스요금 납부 방법_5

 

앞선 페이지에서 지로번호를 입력하고 납부 버튼을 누르면 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여기서는 입력해야 하는 정보가 조금 많은 편이에요. 납부금액과 고객 조회 번호, 체크 번호를 모두 수기 입력해 줘야 하는데 고객 조회 번호와 체크 번호가 조금 길어 입력하는 과정에서 오타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게다가 납부금액까지 직접 입력해야 하니, 오류가 날 수 있는 가능성이 많아 보였어요.

 

고객번호 정도만 가지고 있어도 해당 고객번호 앞으로 부과된 요금이 얼마인지를 시스템 상에서 조회할 수 있을 것 같았는데, 정부 기관에서 운영하는 모바일 어플이라 그런지 사용자의 편의성은 크게 고려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여기서 어찌어찌 정보를 모두 입력하고 나면 이체 등록 페이지로 넘어가는데요. 계좌번호와 함께 비밀번호 4자리를 모두 입력하면 이체 등록이 되고, 연동된 계좌에서 돈이 출금되는 구조인 것 같았어요.

 

저는 여기까지는 잘 넘어갔는데 문득 이 모바일 지로라는 어플에 대한 신뢰감이 떨어지더라고요? 어플의 완성도가 부족하다 보니 정부 기관에서 운영하는 시스템임에도 불구하고 신뢰도가 높지 않았어요. 그래서 결국 온라인 납부를 하지 않고, 지로 통지서 후면에 기재된 입금 전용 계좌로 납부하기로 했습니다.

 

Photo by Mykola Makhlai on Unsplash

 

서울 지역은 고객별로 가상계좌가 마련되어 있어서 해당 계좌로 돈을 납부하면 바로 납부 여부가 확인되는데, 제주도의 경우에는 고객의 가상계좌가 아니라 가스회사의 기업 계좌로 안내가 되어 있더라고요. 그러니까 하나의 계좌에 다양한 사람이 돈을 입금하게 되는 구조인 거죠. 그래서 혹시 몰라 납부 전에 가스 회사로 문의를 해 보았습니다.

 

 

상담사 분께 지로 통지서 후면에 기재된 계좌번호로 입금을 해도 정상 납부 확인이 가능하냐고 여쭤봤더니, 지로번호와 성명을 알려달라고 하셔서 말씀드렸고, 오후 또는 익일 오전에 말씀드린 정보를 참고하여 입금 확인을 해 보시겠다고 하셨어요. 통화가 종료된 후에 다시 한번 전화를 드렸는데, 바로 확인은 안 해주시고 확인하겠다 이야기만 하고 전화를 끊으시더라고요? 여러모로 시스템화가 되어 있지는 않아 보였습니다.

 

Photo by Sharon McCutcheon on Unsplash

 

이체 내역도 남아 있으니 정상 납부가 잘 되었거니 하고 다음 달 고지서가 나오길 기다리고 있었는데요. 그 다음달 고지서를 받아보니 미수금과 연체료가 없는 걸로 보아서 이전에 납부한 가스요금은 잘 처리가 된 것 같아요. 제주도는 일반 가스라서 가스 요금이 많이 나오기도 하는데, 지로 통지서를 받고 가스 요금 납부하는 것도 여러모로 불편한 점이 많았습니다. 다음에도 일반 이체를 해도 되기는 하지만, 은근히 불편한 점이 많아서 그냥 무인수납기를 이용할 거 같아요.

 

오늘은 이렇게 제주도의 가스요금 납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납부는 무인수납기, 은행, 모바일 지로 어플을 통해서 가능하니 각자 편한 방법을 택하여 연체되지 않게 잘 납부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더 알찬 정보를 가지고 돌아올게요.

 

모든 글과 자료, 이미지는

무단 도용 및 불펌, 2차 수정을 금지합니다

 

© 티야기 Teayagi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