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IT꿀팁

티스토리 | 구글 애드센스 자동광고 실험으로 광고 최적화하기 (feat. 애드센스로 수익 극대화하는 방법)

반응형

이미지-썸네일
이미지 썸네일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자들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애드센스, 나는 운이 좋게 애드 고시라고 불리는 승인 심사를 한 번에 통과하고 블로그 개설 초기부터 애드센스 광고를 연동하여 작고 귀여운 수익을 내는 중이다. 블로그 운영 기간이 늘어나고, 이에 따라 방문자 수도 조금씩 높아지면서 광고 수익도 증가하고 있는데, 오늘은 광고 최적화 작업을 통해 수익 극대화를 할 수 있는 애드센스 실험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구글 애드센스 최적화 실험 만드는 방법 (feat. 초간단 튜토리얼)

구글-애드센스-자동광고-실험-만드는-방법-1
구글 애드센스 최적화 실험 만드는 방법

 

구글 애드센스 최적화 실험을 위해서는 각자 블로그 또는 사이트에 연동된 계정으로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좌측 메뉴 중 최적화 > 실험 메뉴를 클릭하여 실험 페이지로 접속하면 된다. 실험을 만들고 데이터를 확인하는 것도 아주 간단하니, 자신의 광고 최적화를 희망하는 사람들은 한 번씩 해봐도 좋을 것 같다. 우선 위 실험 페이지까지 성공적으로 접속했다면, 왼쪽에 있는 '새 실험 버튼'을 클릭해 주자.

 

구글-애드센스-자동광고-실험-만드는-방법-2
구글 애드센스 최적화 실험 만드는 방법

 

실험 페이지에서 '새 실험 버튼'을 클릭하면 위 페이지로 이동이 된다. 구글의 최적화 실험은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차단 관리, 다른 하나는 자동 광고이다. 차단 관리는 말 그대로 특정 광고 카테고리를 차단할 수 있는 광고 실험이다. 예를 들어 선정성이 높은 광고나, 도박과 같은 민감 카테고리 광고를 차단하는 것은 물론이고, 일반 카테고리들 중에서도 본인이 운영하는 블로그와 관련도가 낮다고 생각하는 광고를 차단하여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한다. 

 

 

나의 경우에는 아직 차단 광고 실험을 해 보지 않았다. (뭔지 잘 몰랐거든) 그래서 현재 진행 중인 실험이 종료되면 바로 차단 광고 설정을 하고 차단 실험도 좀 해볼 예정이다. 들리는 이야기로는 애드센스 수익의 극대화를 위해서는 애드센스 차단 관리를 아주 잘해줘야 한다고 한다. 광고별 노출수와 수익률을 확인할 수 있으니 해당 정보를 참고하여 각자 블로그에 맞춰 설정을 하면 좋겠다.

 

자, 우선 우리가 이번 포스팅에서 해줄 것은 자동 광고 최적화 실험이니 우측에 있는 자동 광고 실험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고 넘어가도록 하자. 차단 관리 실험에 대한 내용은 조만간 정리하여 포스팅을 들고 찾아올 테니 기다려 주시라.

 

구글-애드센스-자동광고-실험-만드는-방법-3
구글 애드센스 최적화 실험 만드는 방법

 

자동 광고 실험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자신이 운영 중인 사이트를 선택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한다. 여러 개의 사이트에 애드센스를 연동하여 사용 중인 경우에는 이 페이지에 복수 개의 사이트 정보가 노출되고, 나처럼 단일한 사이트에만 애드센스가 연동된 경우에는 보이는 것처럼 하나의 사이트 정보만 노출된다. 광고 실험을 하고 싶은 사이트를 클릭하고 우측 하단에 있는 '사이트 선택' 버튼을 눌러주자.

 

구글-애드센스-자동광고-실험-만드는-방법-4구글-애드센스-자동광고-실험-만드는-방법-5
구글 애드센스 최적화 실험 만드는 방법

 

자동 광고 실험은 광고 형식과, 자동 광고 수 등을 조정할 수 있다. 인페이지 광고,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앵커 광고 등을 ON 또는 OFF로 설정할 수 있고 자동 광고 수를 퍼센트(%)를 설정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다른 설정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하고, 자동 광고 수만 변경하여 실험을 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본인이 일부 설정을 변경하고 싶다면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점.

 


구글 애드센스 실험 결과, 최적의 광고 설정값은?

구글-애드센스-자동광고-실험-만드는-방법-6
구글 애드센스 최적화 실험 만드는 방법

 

현재까지의 자동 광고 실험은 총 4번을 진행했고, 그중 1개는 1월 13일에 시작하여 현재도 진행 중이다. 처음에는 수동 광고만 사용하고 있었는데, 자동 광고의 수익률이 더 좋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시작했던 것이 내 첫 자동 광고 실험이었다. 해당 실험은 시작 2주 정도만에 자동 광고 설정하는 것이 수익률이 월등하게 좋아 Google에서 대안 설정을 자동 적용하게 되었다.

 

실험을 만들면 기본적으로 90일 동안 실험이 진행되는데, 내 첫 광고 실험처럼 유의미한 결과를 볼 수 있을 정도의 데이터가 수집된 경우에는 실험이 자동 종료되기도 한다. 물론 Google의 판단에 따라 자동 적용을 설정할지, 아니면 모든 데이터를 내가 직접 보고서 결정할지는 광고 실험 만들 때 따로 설정할 수 있으니 내가 모르는 사이에 광고 설정이 바뀌지 않을까 하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구글-애드센스-자동광고-실험-만드는-방법-7
구글 애드센스 최적화 실험 만드는 방법

 

앞선 페이지에서 가장 오른쪽에 있는 화살표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해당 실험의 세부 데이터를 볼 수 있는 화면으로 넘어간다. 이 화면에서는 진행 중인 실험의 노출수, 그리고 기존 설정과 대안 설정의 수익률 차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실험이 시작하자마자 확인이 가능한 것은 아니고, 지금까지 진행된 실험을 기준으로 이야기하자면 노출수가 최소 3,000 정도는 되어야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자, 그럼 대망의 마지막 주제. 자동 광고 실험으로 얻은 수확은 무엇일까? 일단 이것은 오로지 내 블로그에서 진행한 데이터를 기준으로 내린 결론이기 때문에 이를 감안하고 봐주면 좋겠다.

 

 

우선 자동 광고 수익과 수동 광고 수익에 대한 논란이 많은데, 내 기준으로는 앞서 말했던 것처럼 자동 광고의 수익이 월등하게 좋아서 현재는 자동 광고를 사용 중인 상태이다. 블로그로 많은 수익을 내고 있는 다른 분께 물어본 것도 함께 공유하자면 초보 블로거인 경우에는 자동 광고를 우선 사용하고, 일정 이상의 데이터가 만들어지면 분석을 통해 일부에 대해서만 수동 광고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한다. 

 

그리고 자동 광고 수는 어디선가 주워들은 구글의 공식적인 의견으로는 85% 이상으로 설정을 해 두는 게 좋다고 한다. 노출 수가 늘어나면 얻어걸리는 클릭 수도 많아져서 그러는 걸까? 이 부분은 아직까지는 확실치가 않아서 나도 자동 광고 실험을 통해서 내 블로그에 맞는 최적화 광고 수를 찾아내려고 노력 중이다. 정리를 하자면, 초보 블로거인 경우에는 수동 광고보다는 자동 광고를, 자동 광고 수는 85% 이상으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 심사와 광고 설정이 아직이라면?

 

티스토리 | 구글 애드센스 승인 한 번에 통과하는 방법 (feat. '애드센스를 사용하려면 사이트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의 가장 주요한 목적은 바로 구글 애드센스를 연동해서 광고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즉 수익화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것인데,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구글 애

teayagi.tistory.com

 

티스토리 | 구글 애드센스 자동 및 수동 광고 설정 방법 (feat. 수동 광고 배치 쉽게 하는 법)

앞선 포스팅에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 승인 심사를 한 번에 통과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블로그 수익이 유명한 사람들처럼 월에 몇 백만 원씩 나고 있는 상황은 아니지만, 그래도 꾸준히

teayagi.tistory.com

 

모든 글과 자료, 이미지는

무단 도용 및 불펌, 2차 수정을 금지합니다

 

© 티야기 Teayagi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