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IT꿀팁

티스토리 | 애드센스 광고 차단하고 수익 극대화하는 방법 (feat. 민감한 카테고리 및 일반 카테고리 광고 차단)

반응형

이미지-썸네일
이미지 썸네일

 

애드센스 광고 승인 심사 통과 후 내 사이트 또는 블로그에 광고가 올라가기 시작하면, 이상한 광고들이 종종 올라오는 걸 보게 된다. 그럼 우리는 고민을 하기 시작한다. 과연 이 보기 싫은 광고들을 없애버릴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오늘은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를 차단하는 방법과 함께, 실제 광고 차단 시에 수익이 극대화될 것인가? 에 대한 답을 찾아보고자 한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심사 방법 (feat. 광고별 차단 방법)

구글-애드센스-광고-심사-방법-1
구글 애드센스 광고 심사 방법

 

우선 광고 차단을 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광고 건별로 차단을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광고 카테고리별로 차단을 하는 것이다. 우선 첫 번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광고 건별로 차단을 하기 위해서는 좌측 메뉴 중에서 콘텐츠 > 광고 심사 센터 메뉴를 클릭해 주도록 하자. 그러면 위 페이지와 같이 내 블로그에 올라오는 광고들을 확인할 수 있다.

 

구글-애드센스-광고-심사-방법-2구글-애드센스-광고-심사-방법-3
구글 애드센스 광고 심사 방법

 

위 페이지에서 모든 광고를 차단해도 되지만, 일반적으로는 블로그로 유입되는 국가별 비율을 기준으로 차단을 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내 블로그로 유입되는 사람들의 국가 비율이 대한민국 99%, 미국 1%라고 하면 우리가 고민해야 할 포인트는 무엇일까? 아마도 '미국에서 유입되는 사람들이 내 광고를 보고 클릭해 줄 확률이 얼마나 될까?', '미국 광고를 내리고 한국어 광고를 올리는 게 좋지 않을까?' 같은 것들이 될 것이다.

 

 

만약 위 고민들에 대한 결론이 외국어 광고를 내리고 한국어 광고만 업로드하는 것으로 내려진다면 우리는 광고 심사 센터에서 언어별 필터 기능을 사용하여 한국어를 제외한 외국어 광고를 모두 차단할 수 있다. 페이지 중간에 있는 필터 버튼을 클릭하고 언어 > 외국어를 선택 후 적용하면 해당 언어로 작성된 광고들을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다.

 

구글-애드센스-광고-심사-방법-4
구글 애드센스 광고 심사 방법

 

특이한 건 언어 > 영어를 선택하고 적용 버튼을 눌렀을 때 확인되는 광고의 언어가 영어가 아닌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영어로 필터링을 했을 때 영어로 작성된 광고는 단 하나에 불과했다. 그러므로 위와 같이 필터 기능을 적용하여 차단할 광고를 분류해내는 것도 좋지만, 필터 적용 없이 모든 광고를 하나씩 보면서 차단 설정을 하는 것을 더 추천한다.

 

구글-애드센스-광고-심사-방법-5
구글 애드센스 광고 심사 방법

 

광고 심사 센터에서 차단을 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광고 이미지 좌측 하단에 있는 금지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광고가 차단되고, 더 이상 내 블로그에 노출되지 않는다. 하지만 이렇게 광고를 차단해도 시간이 지나면 동일한 광고가 내 블로그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다. 만약 성인 웹툰이나 성인 용품 광고를 아예 차단하고 싶은 경우라면 광고 심사 센터에서 건별 차단을 하는 것보다 광고주 ID를 찾아 해당 광고주 ID를 차단하는 게 더 효율적일 수 있다.

 


민감한 카테고리 및 일반 카테고리 차단하기

구글-애드센스-광고-차단하기-1
민감한 카테고리 및 일반 카테고리 차단하기

 

하루에도 수십 또는 수백 개의 광고가 노출되기 때문에 앞서 말한 방법과 같이 건별로 광고 차단을 하는 경우에는 수백 개의 광고를 하나씩 확인하고 차단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그게 싫을 때는 특정 카테고리별로 광고를 차단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광고 카테고리별 차단을 하고 싶다면 콘텐츠 > 모든 사이트를 클릭하여 나오는 페이지에서 '민감한 카테고리' 또는 '일반 카테고리'를 클릭해 주도록 하자.

 

구글-애드센스-광고-차단하기-2구글-애드센스-광고-차단하기-3
민감한 카테고리 및 일반 카테고리 차단하기

 

민감한 카테고리와 일반 카테고리는 말 그대로 카테고리 유형의 차이이다. 민감한 카테고리에 속하는 카테고리는 데이트, 벼락부자 되기, 선정성, 성에 대한 언급 등이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싫어하는 성인 용품이나 성인 웹툰 등의 광고를 차단하고 싶다면 민감한 카테고리 페이지로 들어오면 된다.

 

우선 위 페이지로 접속하면 카테고리 전체가 노출이 되고, 해당 카테고리별 노출 비율과 수익 비율이 함께 조회된다. 여기서 노출은 많은데 수익이 적은 카테고리를 특정해서 오른쪽의 토글 버튼을 누르면 광고 차단과 해제가 가능하다. 차단이 된 경우에는 버튼 색상이 파란색으로 바뀌고, '차단됨'으로 버튼명이 노출된다.

 

구글-애드센스-광고-차단하기-4구글-애드센스-광고-차단하기-5
민감한 카테고리 및 일반 카테고리 차단하기

 

일반 카테고리의 차단 방법도 동일하다. 단, 민감한 카테고리에 비해 카테고리 수는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다. 대분류 카테고리에서 중분류, 소분류까지 나뉘는 경우도 많으니 카테고리 텍스트 색상이 파란색으로 노출된다면 카테고리명을 클릭해 세부 항목까지 확인을 해 두는 것이 좋다.

 


광고 차단하면 수익이 증가할까?

광고 차단을 하려고 하는 목적은 아주 단순하다. 모두가 '쓸모없는 광고를 차단하게 되면 내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조금이라도 증가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갖고 다들 자신의 블로그에 올라오는 광고를 차단하기 시작한다. 우리는 궁금하다. 노출은 많은데 수익이 저조한 광고를 차단하면 실제로 광고 수익이 증가할까?

 

Photo by Firmbee.com on Unsplash

 

블로그의 특성마다 다르겠지만, 인터넷 상에 올라온 대다수의 인증글을 읽어보면 오히려 광고 차단을 하고서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급감했다는 인증이 훨씬 더 많다. 실제로 구글 측에서는 수익 극대화를 원하는 경우 모든 카테고리를 노출시키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는 답변을 한 적이 있다고 한다. 즉 선정적인 광고가 올라오는 게 싫어서 특정 광고를 차단하고 싶은 게 아니라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광고를 차단하려는 거라면, 오히려 광고를 차단하지 않는 것이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내 경우에도 그러했다. 민감한 카테고리로 분류된 거의 모든 카테고리의 수익률은 노출 대비 아주 저조했는데, 그런 카테고리를 차단하자 수익률이 급감하기 시작했다.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의 인증글을 읽고 나서 서둘러 카테고리 차단을 해제했더니 다시 원래의 수익으로 돌아오기 시작했다.

 

역시나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을 극대화하고 싶다면 커스터마이징을 하지 않고 구글을 믿고 맡기는 쪽이 맘 편하고 수익도 어느 정도 보장되는 것 같다. 물론 블로그마다 다를 수 있으니 본인이 특정 카테고리를 차단하고 싶다면 광고 차단 실험을 우선 해 보는 걸 추천한다. 해당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 이어서 다뤄보도록 하겠다. 

 

구글 애드센스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티스토리 | 구글 애드센스 승인 한 번에 통과하는 방법 (feat. '애드센스를 사용하려면 사이트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의 가장 주요한 목적은 바로 구글 애드센스를 연동해서 광고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즉 수익화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것인데,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구글 애

teayagi.tistory.com

 

티스토리 | 구글 애드센스 자동 및 수동 광고 설정 방법 (feat. 수동 광고 배치 쉽게 하는 법)

앞선 포스팅에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 승인 심사를 한 번에 통과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블로그 수익이 유명한 사람들처럼 월에 몇 백만 원씩 나고 있는 상황은 아니지만, 그래도 꾸준히

teayagi.tistory.com

 

티스토리 | 구글 애드센스 자동광고 실험으로 광고 최적화하기 (feat. 애드센스로 수익 극대화하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자들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애드센스, 나는 운이 좋게 애드 고시라고 불리는 승인 심사를 한 번에 통과하고 블로그 개설 초기부터 애드센스 광고를 연동하여 작고 귀여운

teayagi.tistory.com

 

모든 글과 자료, 이미지는

무단 도용 및 불펌, 2차 수정을 금지합니다

 

© 티야기 Teayagi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