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건강꿀팁

구기자차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반응형

구기자차는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 예방은 물론이고 간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오늘은 구기자차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구기차를 마시는 법 등에 대해 정리를 해 보려고 합니다.

 

 

목차

     

    구기자차 효능

    구분 내용
    식물명 구기자나무
    학명 Lycium chinense Mill.
    개화시기 6~9월

     

    구기자는 강장약의 한 종류로 간과 신을 보하는 대표적인 약재입니다. 구기자차의 효능도 간과 관련된 것이 많습니다. 간의 기운을 보하고, 간과 신장의 음기가 훼손된 것을 치료하는 데 유용합니다. 이외에도 현기증이나 지방간과 고혈압을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구기자에 다량 함유된 항산화 성분과 제아잔틴은 눈을 맑게 해 주는 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구기자차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색소 침착과 같은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는 다수의 연구 결과가 발표되어 있습니다. 또한 암을 예방하고 혈당 수치를 줄여준다는 논문 역시나 꾸준히 발표되고 있다고 합니다.


    구기자차 부작용

    구기자차는 여러 효능이 있는 검증된 약재이지만, 과다 복용했을 때는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우선 설사를 자주 하거나 몸에 염증이 있는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구기자차를 과다 복용하면 설사나 복통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 중이거나 임신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복용 전 의사와 상담하시는 게 좋습니다. 혈당 조절을 해 주는 효능이 있기는 하지만, 자체적으로 함유된 나트륨과 혈당이 높은 편이므로 과다 복용은 삼가시기 바랍니다.


    구기자차 끓이는 법

    차로 마실 구기자는 여름부터 가을에 걸쳐 잘 익을 열매를 채취하여 건조합니다. 구기자 나무에서 채취한 구기자 열매는 가지와 꼭지를 떼어 버리고 색깔이 선명한 것을 골라 깨끗하게 세척한 후 사용하면 좋습니다. 직접 채취하지 않더라도 약재상이나 건재상에서 말린 구기자를 구입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기자차를 끓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말린 구기자는 하루에 6~12g 정도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말린 구기자를 바로 물에 넣어 끓여도 되고, 가루를 내어 복용해도 됩니다. 물에 넣고 끓이기 전에 프라이팬에 넣어 살짝 볶으면 구기자 특유의 매운맛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말린 구기자 6~12g에 물 2L를 넣고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 30분 정도를 끓인 뒤에 복용합니다. 진하게 마시고 싶다면 물의 양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천천히 끓인 뒤에 음용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