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대한항공 마일리지 사용 방법 알고 알뜰하게 항공권 구매하자 (feat. 대한항공 마일리지 공제표)

반응형

요즘 제주도를 비롯한 여러 국내 지역으로 여행을 떠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최근에는 저가 항공사도 많고 프로모션도 자주 하는 터라 마일리지 항공권을 구매하지 않아도 저렴하게 항공권을 구매할 수 있지만, 성수기나 주말은 저가 항공사의 항공권 금액도 만만치 않거든요. 그래서 오늘은 대표적인 국적기인 대한항공의 마일리지 사용법과 마일리지 공제 관련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미지-썸네일
이미지 썸네일

 

목차

     

    대한항공 마일리지 사용방법

    대한항공 제휴 신용카드 사용 또는 항공기 탑승으로 누적된 마일리지의 사용 방법은 다양합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알려진 건 마일리지로 항공권을 구매하는 것이죠. 하지만 이 외에도 좌석 승급, 초과 수화물, 반려동물 동행, KAL 라운지 사용 시에도 마일리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하기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려동물 동행 운송 요금 지불

    대한항공-마일리지-사용방법-반려동물-운송-요금
    반려동물 동행 마일리지 사용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을 떠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반려동물 동행 시 반려동물 운송 요금을 마일리지로 지불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국내선과 국제선의 운송 요금은 위 이미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려동물 운송 보너스는 항공권 구매 후에 발급이 가능하며, 반려동물 위탁 취소 시에는 해당 보너스도 출발 당일 공항에서 환급 요청을 해야 하는 점 함께 안내드립니다.

     

    비동반 소아 서비스 사용

    대한항공-마일리지-사용방법-비동반-소아-서비스
    비동반 소아 서비스 마일리지 사용

     

    비동반 소아 서비스(UM : Unaccompanied Minor)란 혼자 여행을 하는 어린이가 탑승부터 도착까지 안전하게 보호자를 만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국내선은 만 13세 이상인 보호자 없이 여행을 하는 만 5세 이상 ~ 만 12세 이하의 어린이에 한해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국제선은 만 5세 이상 ~ 만 11세 이하인 어린이가 혼자 이용하는 경우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보호자가 만 18세 미만인 경우와 동반 성인과 탑승 클래스가 다른 경우에는 신청해야 합니다. 또한 만 12세 이상 ~ 만 16세 미만의 청소년이 혼자 여행하는 경우에도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국내선과 국제선의 서비스 적용 기준이 다른만큼 요금도 상이합니다. 국내선은 서비스 적용 대상인 만 5세 이상 ~ 만 12세 이하의 어린이에게 성인의 정상 요금이 적용됩니다. 이에 반해 국제선은 성인의 정상 요금에 150,000원 ~ 200,000원 또는 15,000 ~ 20,000 마일리지가 추가로 붙습니다. 이처럼 국내선과 국제선의 서비스 적용 기준 및 비용이 상이하니 비동반 소아 서비스 사용 전에 미리 해당 정보를 잘 확인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초과 수화물 비용 지불

    대한항공-마일리지-사용방법-초과수화물-비용지불
    초과 수화물 비용 마일리지 사용

     

    항공권 구매 시에 무료로 제공되는 위탁 수화물 무게를 초과할 시에 부과되는 초과 수화물 비용을 지불할 때에도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선의 경우에는 1kg 초과 시마다 200마일이 공제되며, 국제선의 경우에는 구간과 무게별로 공제되는 마일리지가 상이합니다. 여기서 주의 깊게 봐야 할 점은 국제선의 경우에 개수 초과 요금과 무게 및 크기에 따른 마일리지 공제가 함께 이뤄진다는 것인데요. 이 공제 기준은 일반 수화물에 대해서만 적용이 되고 특수 수화물 위탁 시에는 적용되지 않으니 이점도 함께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KAL 라운지 사용

    대한항공-마일리지-사용방법-KAL라운지-사용
    KAL 라운지 마일리지 사용

     

    대한항공에서 운영하는 프레스티지 라운지 이용 시에도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 편명으로 발권된 항공권의 탑승 당일에 출발지에 위치한 대한항공 직영 프레스티지 라운지에서만 이용할 수 있고요. 최대 4명까지 함께 사용할 수 있고, 1명 당 1매의 바우처가 발급됩니다. 위 공제 마일리지는 1인당 공제되는 마일리지이니 참고하시고요. 라운지 사용은 라운지 좌석 사정에 따라 이용이 제한될 수 있다고 합니다.

     


    대한항공 마일리지 항공권 구매 방법

    앞서 말했듯 마일리지를 사용하는 방법 중 가장 대표적인 건 항공권을 구매하는 것입니다. 마일리지만 사용해서 항공권을 구매할 수도 있고, 항공권 구매 시에 마일리지와 함께 현금/카드를 사용하여 구매를 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서 소개해 드리는 내용은 마일리지만 사용해서 항공권을 구매하는 방법이니 이점 인지하시고 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대한항공-마일리지-항공권-구매-방법-1대한항공-마일리지-항공권-구매-방법-2
    대한항공 마일리지 항공권 구매 방법

     

    우선 마일리지 항공권 구매를 위해서는 대한항공 홈페이지에서 스카이패스 > 마일리지 사용 > 대한항공 보너스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하단에서 파란색 영역으로 표시된 '보너스 항공권 예매하기'를 클릭하면 항공권 예매 페이지로 이동을 할 수 있는데요. 보시는 것처럼 버튼 형식이 아니라 텍스트 링크 형식으로 되어 있어 지나치기 쉬우니 페이지를 잘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한항공-마일리지-항공권-구매-방법-3
    대한항공 마일리지 항공권 구매를 위한 날짜 선택

     

    마일리지 항공권 예매는 일반 항공권 예매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바로 전에 말씀드린 '보너스 항공권 예매하기' 텍스트 링크 버튼을 누르시면 위 페이지로 이동이 될 텐데요. 여기서 왕복/편도 또는 다구간 여부를 선택하고 출발지, 도착지, 인원수, 클래스 정보 등을 원하는 대로 맞춰서 선택하시고 항공권 검색 버튼을 눌러주세요.

     

    대한항공-마일리지-항공권-구매-방법-4
    대한항공 마일리지 항공권 구매를 위한 날짜 선택

     

    항공편 검색을 누르면 캘린더 페이지로 이동이 됩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마일리지 항공권이 남아 있는 일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를 보면 E, P, 그리고 회색 음영처리가 되고 좌석 아이콘 위에 금지 표시가 그려진 게 보이시나요? E는 이코노미, P는 프레스티지, 마지막 좌석 아이콘 위에 금지 표시가 그려지고 회색 음영 처리가 된 날짜는 남아 있는 마일리지 항공권이 없다는 의미입니다.

     

    본 포스팅 마지막 즈음에 함께 알려드릴 시즌 및 구간별 마일리지 공제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성수기와 비수기의 요금이 다르고, 구간별, 좌석별로도 요금이 상이한데요. 성수기에 공제되는 마일리지가 비성수기에 공제되는 것보다 많지만, 특히 성수기 기간 중에서는 보시는 것처럼 마일리지 항공권 구매가 불가한 날짜가 많으니 성수기에 항공 탑승을 예정 중이시고, 마일리지 항공권 구매를 하려고 준비 중이시라면 마일리지 항공권 구매 여부를 먼저 확인해 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대한항공-마일리지-항공권-구매-방법-5
    대한항공 마일리지 항공권 구매를 위한 좌석 선택

     

    날짜 선택까지 끝났다면 항공편 및 좌석 선택이 남아 있습니다. 일반 항공권 예매 시와 동일하게 매진된 항공편도 많이 보이고요. 구매 가능한 항공편에서 원하는 좌석을 선택하면 되는데, 보시는 것처럼 이코노미와 프레스티지 좌석 간의 마일리지가 1,500 마일밖에 차이가 나지 않아서 원하는 항공편에 이코노미 좌석이 없다면 프레스티지 좌석을 구매하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대한항공-마일리지-항공권-구매-방법-6대한항공-마일리지-항공권-구매-방법-7
    대한항공 마일리지 항공권 구매를 위한 결제 진행

     

    항공편 선택과 좌석 등급 선택까지 마무리가 되었다면 마지막 단계인 결제가 남았습니다. 마일리지 항공권 구매 시에 항공 운임료는 마일리지로 공제가 되지만, 유류할증료와 세금, 수수료 및 기타 요금은 별도 결제를 해 주셔야 합니다. 저는 제주에서 서울로 가는 이코노미 좌석을 선택했는데요. 공제 마일리지는 4,500 마일이고 여기에 유류할증료와 세금 등을 포함한 추가 결제금이 10,600원 발생하였습니다.

     

     

    비성수기에 저가 항공권을 구매하면 15,000원 이하로도 비행기표 구매가 가능해서, 저렴하게 항공권을 구매하고 싶으신 분들은 동일 기간 내 저가 항공권 구매 비용을 먼저 살펴보시고, 마일리지 항공권 구매 시의 추가 비용과 비교 후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한항공-마일리지-항공권-구매-방법-8
    대한항공 마일리지 항공권 구매 완료


    대한항공 항공권 구매 시 마일리지 공제 표

    대한항공 보너스 항공권 구매 시 공제되는 마일리지는 구간, 노선, 좌석 등급별로 상이합니다. 공제 표를 보면 국내선은 일반석이 5,000 마일, 그리고 프레스티지석이 10,000마일이 공제된다고 나와 있는데요. 시즌에 따라서 실제 공제되는 마일리지는 상이할 수 있으니 아래 내용은 참고만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대한항공-항공권-구매-시-마일리지-공제표-1
    대한항공 마일리지 공제표 (1~2구간)
    대한항공-항공권-구매-시-마일리지-공제표-2
    대한항공 마일리지 공제표 (3~5구간)
    대한항공-항공권-구매-시-마일리지-공제표-3
    대한항공 마일리지 공제표 (6~10구간)

     

    오늘은 이렇게 대한항공 마일리지의 사용 방법과 마일리지 사용을 통한 항공권 구매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가족 회원 등록 시에는 보다 효율적으로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시아나 항공의 가족회원 등록과 유사하지만 일부 차이점이 있어서 이와 관련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시아나 항공 마일리지 사용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시아나 가족 마일리지 합산/양도를 위한 가족회원 등록 방법 총정리 (feat. 가족 마일리지 합산

    아시아나는 가족회원 마일리지 합산 및 양도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시아나의 내부 규정을 기준으로 가족으로 분류되는 사람들끼리 말 그대로 아시아나의 마일리지를 함께 공유할 수 있

    teayagi.tistory.com

     

    아시아나 마일리지 항공권 발급 방법 총정리 (feat. 가족 마일리지 합산 제도 활용)

    안녕하세요. 여러분, 티야기입니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오늘은 아시아나 마일리지 항공권 예약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지난 두 번의 포스팅을 통해 아시아나의 가족 마일리지 합산

    teayagi.tistory.com

     

    모든 글과 자료, 이미지는

    무단 도용 및 불펌, 2차 수정을 금지합니다

     

    © 2022. 티야기 Teayagi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