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발렌타인 데이 누가 누구에게 무엇을 주는 날일까? (feat. 발렌타인 데이의 유래와 논란에 관하여)

반응형

민족 대명절인 설날도 지나고 어느새 2월이 되었네요. 2월은 유난히 설렘으로 가득한 달인데요. 아무래도 2월 14일인 발렌타인 데이를 준비하고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아서 그런 것 같아요. 좋아하는 이에게 사랑을 고백하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발렌타인 데이, 오늘은 그날에 담긴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미지 썸네일

 

목차

     

    발렌타인 데이는 언제?

    사랑하는 연인에게 마음을 담은 선물을 건네는 날, 발렌타인데이는 2월의 가장 대표적인 기념일이죠. 양력으로는 2월 14일을 발렌타인 데이로 칭하고 많은 사람들이 서로에게 줄 선물을 고르기도 합니다. 다들 발렌타인 데이하면 어떤 모습이 떠오르시나요? 아마도 대부분의 한국 사람들은 여자가 남자에게 초콜릿을 선물하는 모습을 떠올리실 텐데요. 발렌타인 데이가 생겨난 서양권 국가에서는 우리나라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모습을 보인다고 합니다.

     

    발렌타인-데이에-선물하기-좋은-초콜렛과-꽃
    발렌타인 데이에 선물하기 좋은 초콜렛과 꽃

     

    서양권 국가에서의 발렌타인 데이는 성별의 구분 없이 사랑하는 연인들이 각자에게 마음을 담은 선물을 교환하는 날이에요. 꼭 연인 관계가 아니더라도 친한 사람들과 꽃이나 카드를 교환하기도 하고요. 초콜릿을 선물하는 풍습이 있기도 하지만, 이는 발렌타인 데이의 유래와는 관계없이 시작된 일이라고 해요. 1861년 영국 리처드 캐드버리라는 사람이 발렌타인 데이 때 초콜릿을 선물하는 광고를 기획했는데, 이 광고의 영향이 컸다고 합니다.

     

    그런데 한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국가에서는 발렌타인 데이에 특정 성별이 다른 성별의 연인에게 초콜릿을 선물하는 게 보편적이죠? 동아시아 국가에서 발렌타인 데이가 이런 모습을 갖게 된 것은 한 초콜릿 회사의 오해에서 비롯되었다고 해요. 초콜릿 회사가 발렌타인 데이를 소개하며 인용한 자료 중에 오역된 부분이 있었고, 이 내용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며 발렌타인 데이에는 '여자가 남자에게 초콜릿을 줘야 하는구나'하는 인식이 굳어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발렌타인 데이의 유래?

    그렇다면 발렌타인 데이의 유래는 무엇일까요? 발렌타인 데이의 유래를 찾기 위해서는 로마시대로 거슬러 올라가야 합니다. 발렌타인 데이가 시작된 이유에 대해서는 다양한 설이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유력한 설은 3세기경 로마의 황제였던 클라우디우스 2세와 성 발렌타인(Saint Valentine) 신부 사이에서 일어난 일화 때문이라고 해요.

     

    발렌타인-데이를-위한-다양한-선물-포장
    발렌타인 데이를 위한 다양한 선물 포장

     

    로마시대에는 군단병들의 결혼이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었습니다. 바로 가족이 생기면 사기가 떨어지고 가족을 보고 싶어하는 마음에 탈영이 증가할 것을 염려했기 때문인데요. 당시 로마의 황제였던 클라우디우스 2세는 결혼 금지령까지 내리며 국력을 위해 군단병들의 무분별한 결혼을 엄중히 관리하려 했어요.

     

    하지만 사랑에는 국경도, 나이도 없다고 하잖아요. 젊은 청년들의 사랑을 국법이 막지는 못했습니다. 이때 등장하는 사람이 바로 성 발렌타인 신부입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하지 못하는 청년들을 안타깝게 여긴 성 발렌타인 신부는 황제의 금지령을 무시하고 청년들의 결혼을 몰래 성사시켜주었는데요. 나중에 이 일이 발각되면서 2월 14일에 그는 사형을 당하게 됩니다. 훗날 이를 기리기 위해 생긴 것이 바로 발렌타인 데이라고 하네요.

     


    발렌타인 데이가 금지된 나라?

    청년들의 사랑을 지켜낸 발렌타인 신부를 기리는 2월 14일 발렌타인 데이. 하지만 발렌타인 데이를 법적으로 금지한 나라들도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발렌타인 데이의 유래 자체가 크리스마스와 비슷하게 종교적인 성향을 갖고 있다 보니 이슬람 국가에서는 이에 대한 거부감을 보이는 곳이 많다고 하네요. 현재는 법적으로 발렌타인 데이를 금지하는 국가는 북한, 파키스탄, 사우디아라비아, 이란이 있습니다. 실제로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2012년에 발렌타인 데이를 기념하다 잡힌 5명이 징역형을 선고받았다고도 해요.

     

    하얀-도화지-위에-빨간색-하트가-그려진-모습
    도화지 위에 그려진 하트

     

    그렇다면 북한은 왜 발렌타인 데이를 금지한 것일까요? 정확한 사유는 공개되지 않아 알 수 없지만, 적대국인 미국의 문화가 자국의 사회주의 문화를 어지럽힐 수 있다는 우려에서 금지하고 있다는 설이 가장 유력합니다. 또한 김정일의 출생을 기념하는 광명성절이 발렌타인 데이와 2일밖에 차이 나지 않아 금지했을 가능성도 높다고 하네요. 참고로 광명성절은 2월 16일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2월의 가장 대표적인 기념일인 발렌타인 데이의 날짜와 유래, 그리고 발렌타인 데이를 법적으로 금지하고 있는 나라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달달한 사랑이 넘치는 발렌타인 데이, 모두 사랑하는 사람과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모든 글과 자료, 이미지는

    무단 도용 및 불펌, 2차 수정을 금지합니다

     

    © 티야기 Teayagi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