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정책꿀팁

프리랜서 국민연금 납부해야 할까?

반응형

프리워커, 프리랜서, N잡러 등의 다양한 노동의 형태가 등장하는 시대입니다. 프리랜서로 일을 하는 사람들은 국민연금 연금보험료를 납부해야 할까요? 오늘은 프리랜서 국민연금 납부에 대해 정리를 해 보려고 합니다. 

 

이미지-썸네일
이미지 썸네일

 

목차

     

    프리랜서 국민연금 가입의무

    국민연금의 의무가입대상은 만 18세 이상 ~ 만 60세 미만의 소득이 있는 국민입니다. 프리랜서로 활동하며 소득이 있다면 국민연금 가입대상에 포함된다는 것입니다. 소득이 있는 프리랜서는 지역가입자로 분류되어, 월 평균 소득만큼 연금보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하지만 고용형태에 따라서 가입 형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 국민연금 가입 관련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가 지역가입자로 분류되는지, 사업장가입자로 분류되는지는 근무시간과 4대보험 적용 여부를 기준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월 60시간 미만 근로하거나 소속이 없는 프리랜서는 지역가입자로 분류됩니다. 4대 보험이 적용되는 사업장에 고용계약서를 체결하여 입사를 한 경우라면 사업장가입자로 분류됩니다. 

     

    구분 내용
    지역가입자 월 60시간 미만 근로하거나 소속이 없는 프리랜서
    사업장가입자 4대보험이 적용되는 사업장에 입사를 했거나 월 60시간 이상, 1개월 이상 근무하는 프리랜서

    프리랜서 국민연금 보험료

    프리랜서가 납부하는 국민연금 보험료는 앞서 보았던 지역가입자, 사업장가입자에 따라 달라집니다. 둘 다 자신의 월 소득의 9%를 연금보험료로 납부하지만 부담 주체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지역가입자는 9%의 연금보험료를 자신이 모두 납부해야 합니다. 사업장가입자는 4.5%를 회사가 납부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보험료 부담이 덜한 편입니다.

     

    국민연금보험료의 하한은 3만 원 정도이지만, 이후에 국민연금을 수령하고 싶다면 매월 최소 9만 원의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국민연금공단 콜센터에 문의를 한 결과, 3만 원의 보험료는 저소득층을 위해 정해둔 하한이라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기준소득월액이 500만 원을 넘는다면 최대 47만 원가량의 연금보험료를 납부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프리랜서 국민연금 보험료 납부예외

    프리랜서는 일이 일정하게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갑자기 소득이 끊길 위험이 있습니다. 만약 이런 경우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소득이 감소하거나 중단되어 국민연금 납부가 부담이라면 납부예외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납부예외 기간은 가입기간에는 포함되지 않아 주의하셔야 합니다. 납부예외 관련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조건 신청방법 완벽 정리

    실업 또는 사업 중단으로 인해 정기적인 소득이 없어져 국민연금 납부가 부담된다면 국민연금 납부예외 정책을 살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국민연금 납부예외는 국민연금 가입은 유지하되

    teayagi.tistory.com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국민연금 지역가입자 보험료지원제도 신청 바로가기

    저소득 지역납부예외자 중 국민연금보험료 납부를 재개한 사람을 대상으로 보험료 일부를 지원하는 국민연금 지역가입자 보험료지원제도가 시행됩니다. 오늘은 보험료 지원 사업의 지원대상

    teayagi.tistory.com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