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공부꿀팁

2022 경찰공무원 시험 과목 개편에 대해 알아보자 (feat. 과목 변경에 따른 전략 설정)

반응형

2022년부터 경찰공무원 시험 과목이 달라집니다. 필기시험의 교과목과 시험 범위 및 출제 비율에도 일부 변동 사항이 생겼는데요. 오늘은 2022년 경찰공무원 시험에 응시 예정인 분들을 위해 2022 경찰공무원 시험 과목 개편 사항과 이에 따른 전략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이미지-썸네일
이미지 썸네일

 

목차

     

    2022 경찰공무원 시험 과목 개편 사항

    2022 경찰공무원 시험 과목 중 개편 사항은 순경 공채와 경찰행정 경채 필기시험 과목에만 적용됩니다. 순경 공채의 경우 기존에는 시험에 응시하는 5개의 과목 중 필수 과목은 지정된 영어와 한국사를 응시하게 되어 있었고, 선택 과목 중 3개의 과목을 응시자 스스로 선택하여 응시하면 되었는데요. 국어, 수학, 사회, 과학 등 고교 과목이 포함된 것이 특징이었죠.

     

     

    하지만 개정 후에는 선택과목이 폐지되고 필수 과목 5개가 모두 지정됩니다. 헌법, 형사법, 경찰학은 기존과 동일하게 시험 당일 필기시험을 응시하게 되고 영어와 한국사는 검정제로 변경되는데요. 각 과목별 응시 가능한 검정 시험의 종류와 기준에 대해서는 본 포스팅 마지막에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경찰공무원-시험-과목-개편안
    2022 경찰공무원 시험 과목 개편

     

    경행 경채의 경우에는 기존 총 5개의 과목 응시에서 4개 과목 응시로 줄어들었습니다. 영어 과목이 추가되었는데, 해당 과목은 검정 시험으로 대체 진행되는 과목이라 시험 준비에 큰 부담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각 시험별 시험과목의 배점과 문항 수는 아래 정리된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2-경찰공무원-시험별-필기시험-과목
    2022 경찰공무원 시험별 필기시험 과목


    2022 경찰공무원 시험 검정시험 종류와 기준점수

    2022 경찰공무원 시험 과목 개편에 따라 한국사와 영어는 검정시험으로 대체되게 되었습니다. 한국사는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3급 이상이면 통과이고요. 영어의 경우에는 시험이 워낙 많다 보니 시험별 기준 점수가 시험의 난이도에 따라 다르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2-경찰공무원-시험-검정시험-종류와-기준점수
    2022 경찰공무원 시험 검정시험 종류와 기준점수

     

    한국에서 가장 많이 응시하는 토익(TOEIC)은 550점 이상이면 합격이고, 토플(TOEFL)은 PBT의 경우 470점 이상, IBT의 경우 52점 이상이면 통과입니다. 전체적으로 한국사도 그렇고 영어도 그렇고 합격 커트라인이 높지 않아서 금년도부터 적용되는 시험 과목 개편으로 인해 오히려 합격을 기대해볼 수 있는 분들이 늘어날 것 같습니다.

     

     

    한국사와 영어 시험 모두 대학생이나 취준생이 많이 응시하는 시험이라 한 번 정도는 다들 응시 경험이 있으실 텐데요. 여타 언어 시험과 같이 유효기간이 과목별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한국사는 4년 이내의 응시 시험만 인정하고, 영어는 3년 이내의 응시 시험만 인정한다고 합니다.

     

    채용 시험의 최종 시험 시행 예정일로부터 역산하여 유효기간 만료가 되는 해의 1월 1일 이후에 실시된 시험만 인정이 되니 과목별 검정시험의 유효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2년 경찰공무원 시험에 응시하시는 경우 한국사는 2018년 01월 01일 이후에 응시한 시험만 인정이 되고, 영어는 2019년 01월 01일 이후에 응시한 시험만 인정이 됩니다. 유효기간뿐만 아니라 필기시험 시행예정일 전날까지 등급이 발표된 시험에 한해서만 인정한다고 하니 이점 꼭 참고해 두시기 바랍니다.

     


    2022 경찰공무원 시험 과목 개편 이유

    2022년 경찰공무원 시험의 필기시험 과목이 위와 같이 개편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동안의 경찰공무원 필기시험에는 국어, 수학, 사회, 과학과 같은 고교 과목이 포함되어 있었는데요. 고졸자의 유입을 늘리고자 했던 정책이었으나 효과는 미미했죠.

     

    경찰이-탑승해-있는-경찰차
    경찰이 탑승해 있는 경찰차

     

    시행된 정책이 기대한 효과를 달성하지 못하기만 했다면 다행인데, 오히려 정책 의도와는 다르게 공무원 직무역량이 저하되는 문제가 생겨났다고 합니다. 선택 과목 중 3가지만 선택하면 필기시험 응시가 가능했기 때문에 고교 과목으로만 합격하는 공무원 비율이 높아진 건데요. 이로 인해 공무원의 직무역량과 서비스 품질이 저하되고 불편을 초래하는 등 여러 문제가 있었던 것이죠.

     

    경찰은 2022년 경찰공무원 시험 과목을 개편하며 경찰공무원의 직업 능력을 키우고 업무 품질을 높이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과목 개편 이후 얼마만큼의 업무 품질 개선이 가능할지는 미지수이지만, 응시생들 사이에서도 고교 과목이 포함되어 있던 선택 과목에 대한 말이 많았던 만큼 과목 개편은 필요했던 변화인 것 같습니다.

     


    2022 경찰공무원 시험 과목 개편 후 전략 설정 방법

    그렇다면 시험 과목 개편에 따라 응시생들은 어떻게 대비를 해야 할까요? 순경 공채도 그렇고 경찰행정 경채도 그렇고 영어와 한국사 시험이 검정시험으로 대체되며 필기시험 준비에 대한 부담은 많이 낮아졌습니다. 한국사 시험은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3급 이상이면 합격이고, 영어는 시험별로 다르기는 하지만 토익(TOEIC)을 기준으로 보자면 550점 이상이면 합격이니 검정시험 준비 부담도 아주 낮죠. 게다가 검정시험은 한 번 기준 점수 이상의 점수를 취득해 두면 3년에서 4년까지는 계속 활용할 수 있으니 응시생 입장에서는 나쁠 게 없는 변화입니다.

     

    하지만 필기시험 준비에 대한 부담이 낮아지기만 한 건 아닙니다. 모든 응시생들에게 적용되는 과목 개편이다 보니 오히려 필기시험 과목인 헌법, 형사법, 경찰학, 범죄학과 같은 시험의 경쟁이 치열해질 수 있습니다. 검정시험의 난이도가 낮아진 만큼, 점수를 가지고 싸우는 필기시험이 중요해진 것이죠.

     

    2021년 경찰공무원 채용 계획이 나올 때부터 시험 과목 개편은 공고가 되었던 내용이니, 이미 한국사와 영어 자격증을 취득한 분도 여럿 있으실 텐데요. 필기시험까지 남은 기간에는 헌법, 형사법, 경찰학, 범죄학에 조금 더 집중해서 시험 준비를 잘하시기 바랍니다. 한 달 뒤면 상반기 필기시험 예정일입니다. 열심히 준비한 만큼, 좋은 소식이 있길 기원합니다. 그럼 이만.

     

    2022 경찰공무원 시험 일정이 궁금하다면?

     

    2022 경찰공무원 시험 일정과 채용 인원 정보 총정리 (feat. 경찰 시험 경쟁률은?)

    2022년의 경찰공무원 시험 일정이 공개되었습니다. 날이 갈수록 공무원 시험, 특히 경찰로 인원이 몰리고 있는 상황인데요. 오늘은 2022 순경 공채 및 경채 일정과 함께 시험별 채용 인원 등 경찰

    teayagi.tistory.com

     

    모든 글과 자료, 이미지는

    무단 도용 및 불펌, 2차 수정을 금지합니다

     

    © 티야기 Teayagi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