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공부꿀팁

2022 경찰공무원 시험 가산점 자격증 총정리 (feat. 무도 가산점 인정 단체 정리)

반응형

지난 두 개의 포스팅을 통해 2022 경찰공무원 시험의 일정과 시험과목 개편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분야별 가산점 항목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보려고 합니다. 무도 가산점의 경우 인정되는 단체도 함께 살펴볼 예정이니 마지막까지 잘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미지-썸네일
이미지 썸네일

 

2022년 경찰공무원 시험은 시험 과목이 개편되며 과목별 시험 준비에 대한 부담은 많이 줄어들었는데요. 대신 기존 과목에서의 경쟁이 심화되며 과목별 등급컷이 소폭 상승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과목별 필기시험에 대한 부담은 줄었지만, 다른 영역에서의 경쟁이 심화된 만큼 자격증 취득으로 인한 가산점 항목도 잘 챙겨서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목차

     

    학위/정보처리/전자통신 분야 가산점 자격증

    2022-경찰공무원-시험-가산점-인정-분야-및-기준-1
    2022 경찰공무원 시험 학위, 정보처리, 전자/통신 분야 가산점

     

    학위는 박사학위와 석사학위 취득 시 각 5점과 4점이 부여되며, 정보처리기사는 정보관리기술사와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술사는 5점, 정보처리기사와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정보보안기사는 4점, 정보처리산업기사,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컴퓨터활용능력 1/2급, 워드프로세스 1급, 정보보안산업기사는 3점 가산점이 부여됩니다.

     

     

    전자/통신 분야는 어떨까요? 정보통신기술사와 전자계산기기술사는 5점, 무선설비/전파통신/전파전자/정보통신/전자/전자계신기기사, 통신설비기능장은 4점, 무선설비/전파통신/전파전자/정보통신/전자/전자계산기산업기사는 3점의 가산점이 부여됩니다. 학위, 정보처리, 전자/통신 분야에서는 컴퓨터활용능력 1/2급과 워드프로세스 1급 자격증 취득이 가장 인기가 많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어/외국어 분야 가산점 자격증

    2022-경찰공무원-시험-가산점-인정-분야-및-기준-2
    2022 경찰공무원 시험 국어, 외국어 분야 가산점

     

    자격증 취득이 가장 수월한 언어와 외국어 영역에서는 어떤 자격증을 취득했을 때 가산점이 인정될까요? 우선 언어는 한국실용글쓰기검정, 한국어능력시험, 국어능력인증시험에 대해 가산점을 부여하는데 점수에 따라 가산점 점수가 달라집니다. 응시생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한국실용글쓰기검정 630점 이상이면 4점, 550점 이상이면 3점을 부여합니다.

     

    영어는 TOEIC, TEPS, IBT, PBT, TOSEL, FLEX, PELT, G-TELP 시험의 자격증에 가산점이 부여되고 일어는 JLPT, JPT 시험의 자격증에 가산점이 부여되며 마지막으로 중국어의 경우에는 HSK 시험의 자격증에 가산점이 부여됩니다.

     

    이번 2022년부터 필기 시험 과목이 개편되면서 한국사와 영어는 검정 시험으로 대체되었는데요. 영어의 경우에는 시험별 일정 점수 이상을 취득하면 가산점 인증도 되니 이를 잘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노동/무도/부동산/교육 분야 가산점 자격증

    2022-경찰공무원-시험-가산점-인정-분야-및-기준-3
    2022 경찰공무원 시험 노동, 무도, 부동산, 교육 분야 가산점

     

    노동 분야는 공인노무사, 무도는 4단과 2/3단일 경우 가산점이 부여됩니다. 무도는 가산점 인증이 되는 단체가 별도로 정해져 있는데요. 본 포스팅 마지막에 해당 단체에 대한 정보를 함께 기재해 놓을 예정이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동산은 감정평가사는 5점, 공인중개사는 3점의 가산점이 부여되고요. 교육의 경우에는 청소년상담사1급은 5점, 정교사 2급 이상, 청소년지도사 1급, 청소년상담사 2급은 4점, 청소년지도사 2/3급, 청소년상담사 3급은 3점의 가산점이 부여됩니다. 노동, 무도, 부동산, 교육 분야부터는 자격증 취득이 쉽지 않아서 일반 응시생이 이 분야에서 가산점을 받기는 어렵습니다.

     


    재난안전관리/화약/교통/토목 분야 가산점 자격증

    2022-경찰공무원-시험-가산점-인정-분야-및-기준-4
    2022 경찰공무원 시험 재난/안전관리, 화약, 교통, 토목 분야 가산점

     

    재난/안전관리 분야에서는 건설안전/전기안전/소방/가스기술사는 5점, 건설안전/산업안전/소방설비/가스/원자력기사, 위험물기능장, 핵연료물질취급감독자면허, 방사선취급감독자면허, 경비지도사는 4점, 산업안전/건설안전/소방설비/가스/위험물산업기사, 1종대형면허, 특수면허, 조종면허, 응급구조사, 핵연료물질취급자면허, 방사성동위원소취급자면허의 경우에는 3점의 가산점을 부여합니다.

     

    화약은 화약류관리기술사가 5점, 화약류제조기사와 관리기사가 4점, 제조산업기사와 관리산업기사가 3점이고요. 교통은 교통기술사, 도시계획기술사가 5점, 교통기사, 도시계획기사, 교통사고분석사, 도로교통사고감정사가 4점, 교통산업기사가 3점의 가산점을 부여받습니다.

     

    마지막으로 토목은 토목시공기술사, 토목구조기술사, 토목품질시험기술사가 5점, 토목기사가 4점, 토목산업기사가 3점의 가산점을 받는데요. 앞서 말한 것처럼 노동 이후 분야에서는 전문적인 기술을 요하는 자격증이 많아서 일반 응시생의 경우에는 위 자격증 취득을 통한 가산점 인정을 받기는 어려워 보이죠? 만약 위 분야에서 가산점을 받고 싶으시다면 가장 만만한 1종대형면허 취득에 도전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법무/세무회계/의료/특허 분야 가산점 자격증

    2022-경찰공무원-시험-가산점-인정-분야-및-기준-5
    2022 경찰공무원 시험 법무, 세무회계, 의료, 특허 분야 가산점

     

    법무 분야에서는 변호사가 5점, 법무사가 4점의 가산점을 받습니다. 세무회계는 공인회계사가 5점, 세무사와 관세사가 4점, 전산세무 1/2급이 3점에 해당합니다. 의료는 의사, 상담심리사 1급이 5점, 약사, 정신보건임상심리사 1급, 임상심리사 1급, 상담심리사 2급이 4점, 임상병리사/물리치료사/방사선사/간호사/의무기록사/치과기공사, 정신보건임상심리사 2급, 임상심리사 2급, 작업치료사가 3점의 가산점을 부여받습니다. 특허는 변리사만 5점의 가산점으로 인정됩니다.

     


    건축/전기/식품위생/환경 분야 가산점 자격증

    2022-경찰공무원-시험-가산점-인정-분야-및-기준-6
    2022 경찰공무원 시험 건축, 전기, 식품위생, 환경 분야 가산점

     

    건축 분야에서는 건축구조/건축기계설비/건축시공/건축품질시험기술사가 5점, 건축/건축설비기사가 4점, 건축/건축설비/건축일반시공산업기사 3점의 가산점이 인정됩니다. 전기는 건축전기설비/전기응용기술사가 5점, 전기/쩐기공사기사가 4점, 전기/전기기기/전기공사산업기사가 3점으로 인정되고요.

     

    식품위생은 식품기술사가 5점, 식품기사 4점, 식품산업기사가 3점의 가산점을 받습니다. 마지막 분야인 환경은 폐기물처리, 화공, 수질관리, 농화학, 대기관리 분야에서 기술사가 5점, 기사가 4점, 산업기사가 3점의 가산점을 부여받습니다.

     


    2022 경찰공무원 무도 가산점 인정 단체

    위에서 무도 4단은 4점, 2/3단은 3점의 가산점을 부여받을 수 있다고 했는데요. 무도 분야에서는 가산점 인정이 되는 단체가 아래와 같이 정해져 있습니다. 이외의 단체에서 발급된 단증은 아쉽게도 가산점 인정이 되지 않으니 단증 취득을 예정하고 있으신 분들은 아래 정보를 꼭 한 번 확인하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대한체육회 가맹단체 : 대한태권도협회(국기원), 대한유도회, 대한검도회, 대한카라테연맹, 대한택견연맹, 대한우슈협회, 대한복싱협회, 대한민국합기도총협회, 대한킥복싱협회, 대한주짓수회
    • 중앙본부 포험 8개 이상 광역 지방자치단체에 지부를 등록하고 3년 이상 활동 중인 단체 : 하단 이미지 참고
    • 무예 분야 국가무형문화재 보유단체 : 택견보존회

    2022-경찰공무원-시험-가산점-인정-무도-단체
    2022 경찰공무원 시험 무도 인정 단체


    2022 경찰공무원 시험 가산점 관련 참고사항

    최대 5점까지 인정되는 가산점 점수 취득을 위한 자격증 시험 준비를 하실 때 주의하셔야 할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바로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무도 분야의 경우에는 상단에 기재된 단체에서 발급된 단증만 유효하니 상기 내용을 참고하시고요. 어학능력 자격증은 경찰 면접시험일을 기준으로 2년 이내의 것만을 인정한다고 합니다. 시험 과목 개편으로 인한 자격증 인증은 최종 시험 시행예정일로부터 3년 전 발급된 것까지만 인정을 해서 유효기간 범위가 가산점 인정과 상이하니 이점 꼭 인지하고 계셔야 할 것 같습니다.

     

    가산점 인정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 제출을 하지 않은 경우 가산점은 0점으로 평가가 되는데요. 제출기한은 당해 시험이 있는 적성검사 실시일까지로 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건 동일 분야의 자격증은 하나까지만 인정된다는 것입니다. 영어 자격증 2개가 있는 경우에는 높은 가산점에 해당하는 자격증 하나만 유효하다는 것이고요. 단, 외국어 분야인 영어, 일본어, 중국어는 각각 다른 분야로 인정된다고 합니다.

     


    2022 경찰공무원 시험 관련 함께 보면 좋은 글

     

    2022 경찰공무원 시험 일정과 채용 인원 정보 총정리 (feat. 경찰 시험 경쟁률은?)

    2022년의 경찰공무원 시험 일정이 공개되었습니다. 날이 갈수록 공무원 시험, 특히 경찰로 인원이 몰리고 있는 상황인데요. 오늘은 2022 순경 공채 및 경채 일정과 함께 시험별 채용 인원 등 경찰

    teayagi.tistory.com

     

    2022 경찰공무원 시험 과목 개편에 대해 알아보자 (feat. 과목 변경에 따른 전략 설정)

    2022년부터 경찰공무원 시험 과목이 달라집니다. 필기시험의 교과목과 시험 범위 및 출제 비율에도 일부 변동 사항이 생겼는데요. 오늘은 2022년 경찰공무원 시험에 응시 예정인 분들을 위해 2022

    teayagi.tistory.com

     

    모든 글과 자료, 이미지는

    무단 도용 및 불펌, 2차 수정을 금지합니다

     

    © 2022. 티야기 Teayagi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